경기 흥타령(京畿 흥打令), 흥타령(흥打令)
충청도 천안이 노랫말 첫 구에 있어 충청도 민요로 분류되는 민요
천안삼거리는 노랫말 첫 구를 “천안삼거리”로 시작하기 때문에 여러 문헌에서 충청도 민요로 분류하고 있지만 서울·경기 명창들에 의하여 전승되고 불려 경기민요로 인식된다.
천안삼거리는 20세기 전반에 사당패소리에서 비롯되어 서울·경기명창들에 의해 불리며 현재에 이르게 된다. “천안삼거리”로 시작하는 노랫말로 인해 ‘천안삼거리’라는 제목으로 불리게 되는데, 후렴과 본 절에 나타나는 입타령 “흥”을 따서 ‘흥타령’이라 부르기도 한다. 기존에 초기 음악 중에는 불규칙한 박이 있었으나 현재는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부른다. (남도잡가 ‘흥타령’과 해당 악곡은 다른 악곡이다)
○ 연행시기 및 장소 통속민요 천안삼거리는 흔히 경기 명창들에 의하여 널리 불리며 1930년대에는 신민요 〈능수버들〉이 천안삼거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현재는 교육용 민요로도 잘 알려져 있다. 2022년 현재 『국립국악원 교과서 표준 악보집』에도 수록되어 있으며 시김새를 표현한 명창의 가락을 여러 번 듣고 비교하여 노래하도록 안내되어 있다. ○ 음악적 특징 천안삼거리의 음계는 ‘라(la)-도(do′)-레(re′)-미(mi′)-솔(sol′)’ 5음음계이며, 종지음은 음계의 최저음인 ‘라(la)’다. 이와 같은 음조직을 반경토리라고 한다. ‘솔(sol)-라(la)-도(do′)-레(re′)-미(mi′)’ 5음음계의 전형적인 경토리(진경토리ㆍ신경토리)와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음계를 가진다.
굿거리장단으로 부르며, 한 단락의 장단 수는 본 절 4장단, 후렴 2장단이다.
사설의 본 절과 후렴에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흥”은 흥겨운 소리가 아닌 탄식조의 ‘흥’으로 해석된다.
○ 형식과 구성 유절형식이며 관현편성(가야금, 거문고, 대금, 피리, 해금, 아쟁, 장구 등)으로 반주한다.
1. 천안삼거리 흥 / 능수야 버들은 흥 / 제멋에 겨워서 / 휘늘어졌구나 / (후렴) 에루화 좋다 흥 / 성화가 났구나 흥 / 2. 발그레한 저녁노을 / 돋는 저곳에 / 넘어가는 낙일이 / 물에 비치네 / 3. 세상만사를 / 생각을 하면은 / 인생의 부영이 / 꿈이로구나 / 4. 백두산 성봉에 / 태극기 날리면 / 삼천리 근역에 / 새봄이 온다네 / 5. 반만년 역사가 / 찬란도 하고 /선열의 쌓은 공덕 /위대도 하구나 / 6. 현월은 앞산에 / 반만 걸리고 / 은은한 물결은 / 은파로 도누나 / 7. 석경 굽은 길 / 외로운 나그네 / 정처없이 가는 곳 / 그 어디메냐 / 8. 은하작교가 / 꽉무너졌으니 / 건나갈 길이 / 망연이로구나 / 9. 설만산중에 / 치두홍이요 / 우리집 사랑엔 / 영산홍이라 / 10. 공산자규는 / 무심히 울어도 / 그리운 회포는 / 저절로 나누나 / 11. 층암절벽에 / 우뚝 선 소나무 / 날과 같이도 / 외로이 섰구나 / 12. 우리 임 동창에 / 달이 비치면 / 상사불견에 / 잠 못자리라 / 13. 저 달아 보느냐 / 임 계신데 / 명기를 빌려라 / 나도 보자 / 14. 알뜰살뜰히 / 그리운 우리 임 / 얼마나 보면은 / 싫도록 보느냐 / 15. 처량히 들리는 / 어선 노래에 / 여름날이 쓸쓸히 / 저물어 가누나 / 16. 십오야 뜬 달이 / 왜 이리 밝아 / 산란한 이 가슴 / 더욱 설렌다 / 17. 설화부용을 / 네 자랑 말아라 / 세월이 흐르면 / 허사만사라 / 18. 엊그제 자랑턴 / 옥빈홍안 / 모진 세파에 / 다 망가지누나 / 19. 일구월심에 / 그리던 그 사랑 / 어느 시절에 / 다시 만날까 / 20. 서산에 지는 해 / 뉘가 막으며 / 창해유수는 / 다시 못 오네 /
이창배, 『한국가창대계(韓國歌唱大系)』, 홍인문화사, 1976.
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 교과서 표준 악보집』, 국립국악원, 2022.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이창배, 『한국가창대계(韓國歌唱大系)』, 홍인문화사, 1976.
강효주(姜孝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