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수궁가》 중 별주부가 토끼를 잡으러 세상에 나와 세상 풍경을 바로보고 그 풍경을 묘사하는 내용의 대목
판소리 《수궁가》의 눈대목 중 하나로, 판소리 자체에서 발생한 독립가요이다. 그 내용은 토끼를 잡기 위해 별주부가 세상에 나오면서 마주한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한 것으로, 판소리의 이야기 전개 방식 중 노정기(路程記)에 해당된다. 오늘날은 동편제 계열의 박봉술, 정광수, 임방울, 김연수, 박동진 바디, 서편제 계열의 정권진 바디로 전승되고 있다. 장단은 중중모리장단 또는 중모리장단으로 되었고, 악조는 대체로 우조가 강조되지만 소리제에 따라서 계면조와 평조 등이 섞여서 사용되기도 한다.
고고천변은 판소리 자체에서 발생한 독립가요이다. 부분창으로 인기를 끌면서 단가, 가사, 잡가, 민요 등의 레퍼토리로 수용되면서 그 음악적 내용도 변용되었다. 특히 일제강점기에는 단가가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 당시 고고천변을 유성기음반에 취입한 소리꾼은 임방울, 송만갑, 김창환 등이다. 이중 특히 송만갑은 고고천변에 뛰어나 네 차례에 걸쳐 유성기음반을 취입한 바 있다.
고고천변은 19세기 전기를 기점으로 송흥록으로부터 송만갑제와 유성준제의 두 갈래로 나뉘어 전승되었다. 오늘날에는 송만갑제를 이은 박봉술바디, 유성준제를 이은 정광수, 임방울, 김연수, 박동진바디가 전해지고 있다. 이외에도 박유전의 서편제를 이은 정응민제가 전해지고 있다.
사설의 내용은 별주부가 토끼의 간을 구하기 위해 세상에 나오는 과정에서 바라본 해상과 산천풍경을 묘사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판소리의 이야기 전개 방식 중 노정기의 성격을 가진다. 사설의 내용은 해상 풍경과 천봉만학의 풍경 묘사로 이원화되었지만, 노래의 끝부분에는 민요 〈새타령〉과 잡가 〈유산가〉 일부가 포함되었다. 사설의 내용은 대동소이하지만, 창자에 따라 특정 부분이 가감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정회석은 “어선은 돌아들고 백구난 분비~아옥따옥이 날아들 적의”를 부르지 않고, 박봉술은 “강안이 귤롱허고, 황금이 전편~대하를 다 버리고 청림벽계 산천수”의 내용이 첨가되어있다. 장단은 대체로 중중모리장단으로 되었으나, 간혹 심정순과 박초월 창본에서와 같이 중모리장단으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악조는 대체로 우조가 강조되지만 창자에 따라 계면조와 평조 등이 섞여서 사용된다. 예를 들어 정회석, 박봉술, 정광수는 우조와 계면조를 섞어서 부르고, 임방울은 계면조에 평조와 반드름을 섞어서 부른다. 선율은 정광수와 임방울이 비슷하고, 나머지는 다르다.
판소리: 국가무형문화재(1964) 판소리: 유네스코 인류구전무형유산걸작(2003)
고고천변은 품격있는 사설과 우조 위주의 선율을 통해 지식층이 선호할 만한 정서를 갖추고 있다. 이에 따라 일찍이 단가로 자주 불렸고, 이와 같은 인기를 바탕으로 잡가나 민요 등의 레퍼토리로 확장되었다. 판소리로부터 발생한 독립가요가 분화되어 타 장르의 수용층에게 확대되는 양상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편)』, 국립민속박물관, 2013. 권오경, 「〈고고천변(皐皐天邊)〉의 존재양상과 기능 고찰」, 『어문학』 87, 2005, 서정민, 「판소리 수궁가 판제에 따른 음조직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문봉석(文奉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