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수궁가》 중 도사가 용왕을 진맥하고 약을 처방하는 내용의 대목
판소리 《수궁가》의 눈대목 중 하나이다. 그 내용은 도사가 병든 용왕을 진맥하고 토끼의 간을 약으로 처방하는 장면을 묘사한 것이다. 약성가는 본래 약재의 성질과 효능을 암송하기 위해 한시체로 존재했던 노래였으나, 이후 판소리에 삽입된 것이다. 오늘날은 동편제의 박봉술, 정광수, 임방울, 김연수, 박동진 바디, 서편제의 정권진 바디로 전승되고 있다. 대체로 자진모리장단으로 되었고, 악조는 유파에 따라 우조 또는 계면조로 다르게 짜여졌다.
약성가는 본래 약재의 성질과 효능을 외우기 쉽게 만든 간결한 노래 형식이다. 대체로 4언 4구나 7언 2구의 한시체로 되었다. 약성가는 동아시아 가운데서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히 향유되었는데, 그 텍스트는 조선 후기 의서에 기록되었다. 최초의 기록은 『제중신편(濟衆新編)』에 기록되었고, 그간에 전승되던 약성가가 『방약합편(方藥合編)』에 집대성되었다. 이후 약성가는 판소리 《수궁가》에 삽입되면서 판소리의 음악적 틀로 양식화되어 오늘날에 전승되고 있다.
조선 후기 의서 『제중신편』에 처음 기록된 약성가는 이후 판소리 《수궁가》의 한 대목으로 삽입되었다. 이선유 창본을 예로 들면, 《수궁가》의 약성가는 『제중신편』 약성가의 1․3․5수에 현토하여 한글로 음독한 것이다. 약성가는 판소리에 삽입된 이후 유파에 따라 다르게 변용되면서 그 내용이 더욱 다양하게 세분화되었다. 약성가의 내용은 병이 생긴 용왕을 진맥하고, 토끼 간을 처방전으로 내놓는 장면을 묘사한 것으로, 《수궁가》의 이야기 전개에 있어 사건의 발단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그 내용은 대체로 ‘병 사설’, ‘진맥 사설’, ‘침 사설’, ‘약 사설’과 같이 구분되고, ‘약 사설’은 다시 ‘약명 사설’, ‘약조제 사설’, ‘약처방 사설’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오늘날 약성가는 크게 동편제와 강산제로 나뉘어 전승되고 있다. 동편제로는 송만갑제를 전승한 박봉술바디와 유성준제를 이은 정광수, 임방울, 김연수, 박동진, 박초월 바디에 포함되었고, 강산제는 정응민의 소리를 이은 정권진바디에 나타난다.
장단은 모두 자진모리장단을 사용한다. 그러나 사설 구성과 선율적인 요소는 유파에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어, 정권진과 정광수가 비슷하고, 박봉술과 임방울이 유사한데, 정권진과 정광수의 것이 4배 정도 더 길다. 전체적인 선율 역시 정권진과 정광수가 비슷하고, 박봉술과 임방울이 유사하다. 악조는 정권진은 우조와 계면조가 섞였고, 박봉술은 우조, 정광수와 임방울은 계면조를 사용한다. 서편제에 해당하는 정권진바디와 동편제 계열의 정광수바디가 음악적으로 더 가까운 이유는 유파 간 교섭에 기인한다. 즉, 같은 동편제 계열이라도 박봉술바디는 송만갑의 소리를 이은 정통 소리라면, 정광수바디에서는 동편제와 서편제의 음악적 특징이 함께 나타난다. 이는 정광수가 유성준 외에도 김봉학, 김창환과 같은 서편제 명창들에게 소리를 배웠고, 또 정응민제를 참작해서 《수궁가》를 짰기 때문이다.
판소리: 국가무형문화재(1964) 판소리: 유네스코 인류구전무형유산걸작(2003)
약성가는 창자의 의학 지식에 대한 과시 수단으로 사용되고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키며 풍자와 해학의 기능을 담당하는 대목이다. 이외에도 약성가는 이야기 전개의 일관성에서 벗어나 부분의 독립성이 강조되는 판소리 고유의 사설 구성 방식인 ‘장면의 극대화’의 특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편)』, 국립민속박물관, 2013. 한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한의학대사전』, 정담, 2001. 김형태, 「약성가의 성립과 전승 양상 연구」, 『한국시가연구』30, 2011. 서정민, 「판소리 수궁가 판제에 따른 음조직 연구」,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장하다, 「수궁가 중 ‘약성가’의 음악적 특성 연구: 박봉술, 정광수, 정권진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문봉석(文奉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