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강은일 독주회 : 강은일 해금플러스 16 - 마부위침

강은일 독주회 : 강은일 해금플러스 16 - 마부위침

  • 공연기간

    2014-09-10(수) ~ 2014-09-10(수)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강은일

  • 주관

    한국문화예술기획

  • 후원

    단국대학교, LG생활건강

  • 문의전화

    02 -2058-1048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10,000원

상세내용

강은일 해금독주회 2014
 
강은일 해금플러스XVI(16) - “마부위침(磨斧爲針) ”
해금의 디바 강은일
“전통에 뿌리 내리다 4”
 
2014년 9월 10일(수) 오후 5시 국립국악원 우면당
 
주최_강은일
주관_한국문화예술기획
후원_단국대학교, LG생활건강
 
‘이 공연은 2014학년도 단국대학교 대학연구비 지원으로 진행됩니다’
The present recital is conduct by the research fund of Dankook University in 2014
 
■ '전통(傳統), 그리고 마부위침(磨斧爲針)'
중국 고사성어 ‘마부위침’은 아무리 이루기 힘든 일이라도 노력과 끈기가 있으면 성공할 수 있음을 일컫는 말이다. 예술과 학문분야 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이 고사성어를 곱씹어 보는 이유는 아무리 시대와 환경이 변해도 끈기 있는 노력은 인간과 세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토대가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날 한국 전통음악이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올곧게 자리 잡은 이유 또한 많은 전통예술인들이 ‘마부위침’의 정신으로 전통예술을 계승 발전시켰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되새기고 부단한 노력으로 높은 경지의 예술을 지향하고자 독주회의 부제를 ‘마부위침’ 이라 하였다.
 
■ 강은일 독주회 - 강은일 해금플러스
강은일 하면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 다니는 것이 바로 ‘해금 플러스’이다. 흔히 ‘해금 플러스’를 그녀가 이끄는 음악그룹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그녀의 음악철학이 투영된 콘셉트이다. 해금이라는 악기는 이세상의 어떠한 종류의 음악이나 예술과 합해져도 시너지를 발휘하여 더욱 좋고 한 차원 높아진 그 무엇으로 재탄생시켜 예술을 살찌운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그녀가 참여하는 갖가지 음악장르마다 해금이 추가되면 그 음악은 결합이전의 음악이 아닌 다른 차원의 풍성한 음악이 되고 있다.
 
■ 강은일 프로필
* 학력
·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 한양대학교 음대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박사과정 수료
 
* 경력
· KBS국악관현악단원, 경기도립국악단 해금수석 역임
·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교수 역임
 
* 수상경력
· 1988 동아국악콩클 일반부 대상
· 2004 국회 대중문화&미디어 대상(국악부문)
· 2004 KBS국악대상(관악부문)
· 2005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올해의 예술상(전통예술부문)
· 2006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전통예술부문)
· 2009 기독문화예술원 기독교문화대상(국악부문)
 
* 음반
· 강은일 1집 ‘오래된 미래(Ancient Futures)'
· 강은일 2집 ‘미래의 기억(Remembering the Future)'
· 강은일 3집 ‘선물(Cadeau)'
· 강은일 4집 ‘해금랩소디(Haegum Rhapsody)'
 
* 독주회
· 2000. 강은일 해금플러스1 - 열린 공간(가나아트센터 야외공연장)
· 2002. 강은일 해금플러스2 - 나비가 되어(국립국악원 우면당)
· 2003. 강은일 해금플러스3 - 불광불급(不狂不及)(국립국악원 우면당)
    강은일 해금플러스4 - 오래된 미래(문화일보홀)
· 2004. 강은일 해금플러스5 - 일상과 회상(국립국악원 우면당)
· 2005. 강은일 해금플러스6 - 미래의 기억(국립국악원 예악당)
· 2006. 강은일 해금플러스7 - Mentor(세종문회회관 체임버홀)
· 2007. 강은일 해금플러스8 - 고요한 아름다움 愛(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 2008. 강은일 해금플러스9 - 활의 노래(아람누리 새라새극장)
· 2009. 강은일 해금플러스10 - Gracias(국립국악원 예악당)
· 2010. 강은일 해금플러스11 - Haegum Rhapsody(국립국악원 우면당)
· 2011. 강은일 해금플러스12 -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국립국악원 예악당)
· 2012. 강은일 해금플러스13 - The Four Seasons(국립국악원 예악당)
· 2013. 강은일 해금플러스14 - 상선약수(上善若水)(국립국악원 우면당)
    강은일 해금플러스15 - 자강불식(自强不息)(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 2014. 강은일 해금플러스16 - 마부위침(磨斧爲針)(국립국악원 우면당)
    강은일 해금플러스17 - Just Accept(국립국악원 예악당, 12월26일 오후 7시30분) 예정
 
* 현재
·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 해금연구회 이사
· 해금앙상블 활 예술감독
· 해금플러스 대표
 
■ Special Guest 프로필
* 강영근 - 피리ㆍ생황
·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한국음악과 교수
·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학 박사(Ph. D)
· 중요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이수자
· 정농악회 회원
· 가즌악회 회장
· KBS국악관현악단 운영위원
  
* 이건석 - 대금ㆍ소금
·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 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정악이수자
·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이수자
· 대금연구회이사
· 한국국악교육학회 감사
  
* 사재성 - 장구
· 국립국악원 지도사범 역임
· 충남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역임
· 중요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전수교육조교
· 단국대학교 국악과 출강
 
 
■ 강은일 해금플러스 XVI(16) - “마부위침”
   
[프로그램]
1. 두거(頭擧)
해금_강은일, 생황_강영근, 단소_이건석, 장구_사재성
 
전통 성악곡인 가곡의 하나. 일명 조림(調臨)이라고 한다. 머리를 든다는 뜻으로 <들어내는것>이라고도 하고, 속도가 그 선행 것보다 빠르다는 뜻으로 존자진한잎·소수대엽 등으로도 불린다. 남창과 여창이 구별되어 있고, 우조와 계면조가 각각 따로 있다. 앞 곡인 중거(中擧)와 평거(平擧)보다도 먼저 파생된 두거(頭擧)는 음계·음역·장단·형식·사설붙임법 등 에서 모두 가곡의 원곡인 초수대엽(初數大葉)과 동일하다. 그러나 선율은 많은 부분이 이수대엽(二數大葉)과 같다. 두거에는 우조두거, 변조두거, 계면두거가 있는데 우조두거와 변조두거를 합하여 경풍년이라 하고 계면두거를 염양춘이라 한다. 가곡의 우조두거, 변조두거, 계면두거를 관악곡으로 변주한 악곡으로 가곡 반주 음악에서 현악기가 빠지고 세피리 대신 음량이 큰 향피리를 쓰며 대금은 치켜 불고 아쟁이 첨가되기도 한다. 경풍년은 대여음과 중여음이 있는 다섯마 루 형식이고 가곡 장단과 마찬가지로 열여섯 박 한 장단이며 여음과 5장 형식으로 구성된 것 역시 가곡과 같다. 염양춘은 계면두거 한곡으로 구성되며 형식은 경풍년과 동일하다. 궁중연례악에서 많이 연주되어 다른말로 ‘거상악’이라고도 한다. 오늘은 해금과 생황 그리고 단소로 연주한다.
 
2. 관악영산회상(管樂靈山會想)
해금_강은일, 피리_강영근, 대금_이건석, 장구_사재성
 
관악영산회상은 피리·대금·해금·장구·좌고의 삼현육각 편성에 소금·아쟁과 박 등이 더해진 대규모 편성으로 장중하게 연주되는 영산회상이다. 특히 첫 박을 갈라 치는(채편과 궁편을 함께 치는 합장단이 아니라 채편을 친 후 궁편을 나중에 치는) 상령산의 장단법이나 마치 악기들이 서로 이야기하듯 선율을 주고받는(피리, 젓대, 해금, 장고, 북이 합주로 연주하다가 피리, 장구, 북이 쉬는 사이에 젓대와 해금만이 연주하고, 그 끝음을 받아 피리가 연주하여 합주와 연결되는) 연음형식(連音形式)이 매우 특징적인 음악이다. 음향이 풍부한 향피리가 주선율을 이끌어가기 때문에 화려하고 활달하며 씩씩한 느낌을 주며, ‘바른 정치가 만방에 퍼진다’는 뜻의 ‘표정만방지곡(表正萬方之曲)’이라는 이름도 지니고 있다. 곡은 상령산-중령산-세령산-가락덜이-삼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군악의 여덟 곡으로 이루어졌으며, 악기편성은 삼현육각(대금1, 피리2, 해금1, 장구1, 좌고1)이 기본이나 악기편성을 확대하여 웅장함을 더하기도 한다.
- 김영운(한양대 교수) 글(국립국악원) 참조 -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