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천년의 만남 그 아홉 번째

천년의 만남 그 아홉 번째

  • 공연기간

    2014-08-24(일) ~ 2014-08-24(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국악동호회 우리소리여울

  • 주관

    소리여울국악원

  • 후원

    예일애드컴,류충선국악기연구원,성음국악기사

  • 문의전화

    02-741-4002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1만원

상세내용

-프로그램-


1. 관현악 합주 - 도드리

-집박 임용빈·장구 안성수·좌고 김학기·가야금 이연숙, 윤종금, 김지은, 어승원·거문고 최유진,김남화, 한효정·대금 이신애, 남진희, 성낙경·소금 이창재·해금 이선용, 지은숙, 김종애, 홍민성,최은수·피리 이재권, 박신철·아쟁 김삼주


정악곡 ‘도드리’는 ‘되돌아든다’는 뜻을 지닌 말로 반복부분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원곡은 당악 곡조인 보허자이나 완전히 향악화 되었고, 한 옥타브 위로 올려 연주하는 웃도드리(송구여지곡)가 파생되면서 원곡은 밑도드리(수연장지곡)로 불리게 되었다. 오늘 공연은 웃도드리와 밑도드리를 함께 연주한다.



2. 최옥삼류 가야금산조

-가야금 정선혜·장구 김영은


최옥삼류 가야금산조는 김창조에게 사사한 최옥산(일명 최옥삼)이 갈고 닦아서 만든 곡으로 함동정월에게 전수되어 함동정월류 산조라고도 한다.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늦은자진모리·자진모리·휘모리, 여섯 악장으로 구성됐다. 특징은 무겁고 깊은 농현을 주로 하고, 중중모리에서 우조로 일관된 점, 그리고 자진모리 중간에 도섭(자유리듬)이 다채롭게 이루어진 점이다.



3. 가야금 병창 - 쾌지나칭칭나네, 꽃타령, 옹헤야

-지도 채옥선·장구 장기석·병창 최예열, 최영순, 신미승, 남지연, 김종순, 정순애, 이수민, 정은실, 박정화, 김정자, 김소영, 신경희


가야금병창은 민요나 단가, 판소리 일부 대목을 가야금을 연주하면서 부르는 연주형태를 말한다. ‘쾌지나칭칭’은 ‘임진왜란 때의 왜장 가등청정이 오네’ 라는 말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으며, 경상도 사람의 남성적이고 꿋꿋한 기질을 잘 나타내 주는 소리이다.

전라도 신민요(新民謠)의 한 곡명으로 병창으로 불리는 ‘꽃타령’은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 불린다. ‘옹헤야’는 경상도 민요로 보리타작을 할 때 도리깨질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로, 뒷소리에 ‘옹헤야’라는 입타령이 나오므로 옹헤야라 부른다.



4. 대금제주 - 경풍년(평조두거)

-대금 박종현, 김종현, 이강전, 우성호, 노천용, 이경호, 유광열, 김재훤


경풍년은 사관풍류라 부르기도 하며 가곡 중 평조두거·계면조두거·평롱·계락·편수대엽까지의 반주선율을 기악곡으로 변주한 곡으로 경풍년(慶豊年)이라는 곡명의 뜻은 ‘풍년을 기뻐한다’이며, 궁중과 민간의 잔치에서 음식상을 올릴 때 주로 연주한 것이다.



5. 민속악 합주 - 금강산타령, 동백타령

-장구 한경석·가야금 오예은, 이가혜·거문고 이제호, 백인숙·대금 김준한 해금 강순영, 신재연, 박주경, 홍선희, 김길중·피리 이재권·아쟁 임준성


‘금강산타령’은 여성국극단이 1956년 여성국극공연을 위해 작곡한 곡으로 오늘 연주는 길이를 축소해 남도민요로 재구성한 곡이다. ‘동백타령’은 장단구성과 선율, 가사가 흥겨운 멋이 있어 가장 널리 불리는 남도민요 중 하나이다. 오늘 연주는 동백타령의 중모리를 생략하고 금강산타령(굿거리) - 동백타령(세마치) - 동백타령(굿거리)로 구성하였다. 1961년 한일섭 명인이 작곡, 조영숙 명인이 작사해서 만들어서 신민요 ‘동백꽃타령’ 이라고도 불린다.



<intermission>




6. 25현 가야금 3중주 - 뱃노래 (작곡 황의종, 구성 김계옥)

-Part-1 한예슬, 김지석, 이정희·Part 2 신수연, 김상아, 차미례, 정선혜

-Part-3 장효주, 김규리, 권재휘, 백가현


민요 ‘뱃노래’를 주제로 작곡된 25현 가야금 3중주곡이다. 25현 가야금의 넓은 음역을 사용하였으며, 화려한 양손 주법으로 단순한 선율을 폭넓고 풍성하게 발전시켰다. 또한 가야금의 특징인 왼손의 농현과 퇴성, 전성들을 적절히 구사하여 전체적으로 전통과 새로움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 곡이다.



7. 남창가곡 - 계면 언롱 (이태백의~ )

-노래 허영·장구 강명희·가야금 이문자·거문고 김순호·대금 김문경·해금 금은정·단소 임동혁·양금 박언영


조선 사회의 지식층에서 애창되면서 발전된 가곡은 시조·가사와 함께 정가(正歌)라고 하여 일반 백성들에 의해서 구전되는 속가(俗歌)와 예술적으로 구분된다. 세악편성의 반주로 연주되며 시조나 가사에 비해서 세련된 예술성을 지닌 노래로 부르는 사람의 성별에 따라서 남창(男唱)·여창(女唱)·남녀창(男女唱)으로 분류된다. 오늘은 남창가곡 계면 언롱(言弄)을 연주한다. 언롱은 ‘평롱(平弄)’ 곡을 높게 질러 시작하는 ‘평롱’의 변형곡으로 초장은 높게 질러 내고, 2장 이하는 흥청거리는 창법으로 부른다.



8. 경기민요 - 노랫가락 중 청산리 벽계수야 1절, 사설난봉가, 경북궁타령

-장구 신민상·가야금 김명진·대금 신현준·해금 윤병준·피리 기현지

-노래 김명희, 신정란, 신정민, 유승혁, 유호원, 이도선, 이은빈, 황성원, 김윤정, 최경희


민요 중 서울과 경기지방을 중심으로 불려지던 것. 충청도 북부의 일부와 강원도지방의 일부 민요들도 포함하고 있어, 중부지방 민요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여진다. 오늘 공연은 특별히 용인대 국악과 학생들의 반주에 소리여울의 경기민요반 학생들이 노래를 선보인다.



9. 승무

-춤 정성숙·장구 장기석·피리 김필홍·대금 김세윤·해금 김창수·징 강명희


승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춤의 하나로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로 지정되어있다. 본래는 지역에 따라 각기 양식과 구성을 달리하면서 그 고장의 광대(廣大)들, 특히 판소리꾼에 의해 추어져 왔으나, 구체적인 것은 알려진 것이 없다. 오늘 공연은 소리여울 전통공연예술단의 춤과 연주를 선보인다.



10. 창작관현악 - 창과 관현악 (심청가 중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편곡:김희조) + 신모듬(작곡:박범훈)

-지휘 이근식·가야금 박혜영, 이경숙, 신수연, 이현미·거문고 이수진·해금 김미정, 김봉회, 김유나, 김인옥, 김창희, 최예나, 박인희, 유영숙, 이상윤, 이연숙, 이은진, 홍현주·대금 김낙연, 김준한, 박재열, 성낙경·소금 변상엽·피리/태평소 고안나, 이재권, 김어진 아쟁 김삼주, 정미선, 정임수, 정혜인·타악 김영은, 이정은, 이희주, 정수임, 진세영·판소리 국중석, 김남윤, 김목민, 김재수, 김학재, 나일영, 박동문, 박찬규, 백민지, 서하선, 유병윤, 이미옥, 이용재, 이춘명, 한명종, 곽희홍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의 하나로 이번 연주는 심봉사가 맹인 잔치에 참여하려고 황성으로 가는 대목부터 눈을 뜨는 대목 중 방아타령, 자진방아타령 부분을 연주한다.

신모듬은 민속악 장단의 역동성에 바탕을 둔 곡으로 태평소와 사물놀이의 신명난 가락이 잘 담겨 있다. 신모듬이란 곡명은 무속음악에서 따온 말로 이 곡은 모두 3개의 거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늘 연주는 셋째거리 ‘놀이’로 태평소와 관현악이 주제선율을 연주하는 동안 사물놀이의 자진모리와 휘모리로 힘있게 몰아간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