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하가영의 산조 2.0

하가영의 산조 2.0

  • 공연기간

    2014-11-09(일) ~ 2014-11-09(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하가영

  • 주관

    하가영

  • 문의전화

    010-9595-052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초대

상세내용

-프로그램- 


1.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


‘흩은가락’이라는 뜻의 산조는 무속음악인 시나위 가락과 남도음악인 판소리 가락을 토대로 일정한 장단의 틀에 넣어 연주하게 된 기악 독주곡이다. 민속음악의 백미라 일컬어지는 산조는 가장 발전된 형태의 기악 독주곡으로, 본래 연주자가 즉흥성를 띠고 연주하는 곡이었지만 지금은 그 틀이 고정되었다.


김죽파(金竹波, 1911~1989)는 전남 영암군 영부면에서 출생하였으며 본명은 김난초(金蘭草)이고 죽파는 그의 호이다. 그는 가야금산조의 창시자로 알려져 있는 김창조의 손녀이며 8세 무렵 가야금을 시작하면서 김창조의 음악적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인물이다. 


김죽파류 가야금 산조의 계보는 조부 김창조-조부의 수제자 한성기-김죽파로 내려온다. 그는 1978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문화재 지정 후 1980년부터 진양조 7장단, 중중모리 4장단, 자진모리 4장단, 휘모리 49장단과 무장단, 세산조시 7장단 등을 추가하여 현재 전해지는, 약 55분이 소요되는 산조로 완성시켰다. 오늘 이 무대에서는 각 장단에서 가락을 조금씩 덜어낸, 35분 길이의 짧은 산조로 연주된다.


김죽파 산조는 조의 구성이 튼튼하고 가락과 가락 사이에 긴장과 이완이 끊임없이 넘나들고 고도의 테크닉과 절제를 요하는 예술성이 뛰어난 음악이다. 다스름으로 시작하여 장단의 구성은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세산조시의 6악장으로 되어 있고 우조·평조·계면조·경드름·강산제 등의 조를 사용하여 분위기를 다양하게 변화시켜 주고 있다. 이 산조의 특징은 대점·소점이 분명하고 남자에게서 나온 가락으로 박력이 있으면서도 오랜 세월 여성인 죽파에 의하여 새롭게 다듬어지고, 구성되어 농현이 섬세하고 정교하다는 것이다.



2. 18현 가야금 산조 “파랑(波浪)”(위촉초연)

 이준호 작곡 이귀숙 편곡


18현 가야금 산조 “파랑(波浪)”은 귀에 쏙 들어오는 아름다운 선율과 맛깔나는 장단을 장점으로 하는 작곡가 이준호의 음악적 특징을 잘 담고 있는 음악이다. 

원래는 국악관현악과의 협연곡으로 작곡 되었으나 이번 연주를 위해 현악사중주와의 연주로 편곡 되었다


서주에 해당하는 휘모리장단을 시작으로 진양, 중모리 굿거리, 엇모리, 자진모리, 카덴자, 휘모리로 구성된 이 음악은 18현가야금을 위한 이준호류 가야금 산조라고도 할 수 있다. 왼손의 풍부한 농현이 살아있어서 참으로 반가운 음악이다.

 

 

현악 4중주의 반주에 물결을 연상시키는 독주 가야금의 빠른 진행으로 시작되며, 휘모리 장단의 빠른 흐름에 독주 가야금과 저음의 대선율을 대비 시킨 구조에서 여유로움을 잠시 표현되기도 하지만, 휘모리장단에 맞춘 독주 가야금의 현란한 휭거링은 시작과 함께 화려함으로 강한 인상을 남기기에 충분하다. 진양조장단의 얼개 속에서 가야금의 깊은 농현과 미분음은 미묘한 음색으로 이 곡을 색깔을 부여한다. 자진모리장단과 함께 박진감 넘치는 음악이 연주되고, 이어지는 카덴자에서는 숨겨져 있었던 가야금 연주자 하가영의 조용하지만 강렬한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이 곡의 마지막은 시작과 같은 휘모리로 빠른 템포로 휘몰아 열정적인 마무리로 구성되어 있다.



Profile

하가영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원 음악과 박사과정 수료 

KBS국악관현악단 단원

음악그룹 놀이터 대표

아시아 금교류회 회원

(사)가야금협회 회원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사사 이재숙, 김정자, 양연섭, 김정숙, 김인재, 이지영, 김상순, 안승희


수상경력

동아콩클 일반부 현악부문 금상

KBS국악대경연 현악부문 차상

KBS국악대상 연주단체상 


연주경력

2007년   재정경제부 제 2차 LEO DAY 초청공연

2007년   KTF 주최 Jazz Festival 초청연주 

2007년   세계여성포럼 특별연주회 초청공연 

2008년   Hi-Seoul Festival 궁궐 음악회 초청공연

2008년   KOUS 기획연주 ?젊은 예인의 노래 ? 초청공연

2009년   아시아 금교류회 정기연주회 참여

2009년   김영기의 여창가곡-이야기가 있는 노래-참여

2010년   EBS SPACE 공감 초청공연

2010년   아이티 지진 대참사 돕기 "희망 릴레이 콘서트" 참여

2010년   음악그룹 ‘놀이터’ 도시락 콘서트

2010년   KBS 국악관현악단 정기연주 협연

2013년   음악그룹 ‘놀이터’ 태교음악회 

2014년   음악그룹 ‘놀이터’ 음악이야기 8 <라온제나>

이 외 다수 음악회 참여


음반

2005년  음악그룹 “놀이터” 제 1집 <愛피소드>

2007년  음악그룹 “놀이터” 제 2집 <사랑하는 사람아>

2009년  음악그룹 “놀이터” 제 3집 <라온제나>

2013년 음악그룹 “놀이터” 제 4집 태교음반 <품>

이 외 영화음악 <신기전> OST, 드라마 <일지매> OST, 광고음악 다수 참여

논문

2003년 국악 관현악에서 가야금의 수용 양상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논문)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