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여성국악실내악단 다스름과 작곡가 이건용의 "아름다운 조우(遭遇)" [대관공연]

여성국악실내악단 다스름과 작곡가 이건용의

  • 부제목

    여성국악실내악단 다스름과 작곡가 이건용의 "아름다운 조우(遭遇)"

  • 공연기간

    2013-12-27(금) ~ 2013-12-27(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60분

  • 주최

    여성국악실내악단 다스름

  • 주관

    국립국악원

  • 후원

    서울문화재단

  • 가격
     

    전석 : 20,000원
    할인정보
    전석 : 20,000원
  • 문의전화

    010-4084-378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 20,000원

상세내용

Program
 
1. 가을을 위한 도드리
 
"머지않아 우리들 차디찬 어둠 속에 잠기리니 잘가라 너무나도 짧았던 우리의 힘찬 여름빛이여 (보들레르 <가을의 노래>의 첫 두 행)"
 
위의 싯귀는 젊은 시절 이래 나의 많은 작품의 주제 혹은 배경이었다. 힘찬 여름빛에 관한 곡도 썼지만 차디찬 어둠에 대한 노래도 많이 불렀다. 아니 그보다 더 많이 이 둘 사이의 과정 혹은 대비를 음악으로 만들었다.
해마다 우리는 차디찬 어둠에서 힘찬 여름빛으로의 과정을 겪는다. 그리고 다시 차디찬 어둠으로 돌아간다. 이 곡에서도 여러 번 여러 가락이 나왔다가 가고 다시 되돌아온다. 빠름 다음에 느림이 되돌아오고 첫가락이 다음 가락에 이어 되돌아온다. 도드리라는 말은 그런 의미에서 사용되었다. 그런데 되돌아옴을 보는 시점이 가을이다. 즉 힘찬 여름빛에서 차디찬 어둠으로 가는 과정을 그린다. 가을의 도드리이다.
 
 
2. 풀
 
"풀" 이라는 제목은 김수영 시인의 풀에서 연유된 것이다. 그의 시 "풀"에는 풀과 바람이 등장한다. 바람이 불면 풀은 눕는다. 그리고 운다. 그러나 풀은 다시 일어난다. 그리고 웃는다.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웃는다.
슬픔이 있는, 그러나 힘찬 기운의 일어남이 또한 있는 음악을 만들려고 했다. 대금이 곡을 이끌어가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자유로운 환상곡에 가깝다.
 
 
3. 여름정원에서
 
두 번의 여름 체험이 이곡에 담겨있다.
2010년 여름 빠리에 있었다. 그 때 "너무나도 짧았던 우리의 힘찬 여름 빛"이라는 보들레르의 말이 과장이나 은유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건조한 여름 햇빛은 눈부셨고 게다가 길었다. 그리고 가을빛이 가까워지자 성큼성큼 어두워졌다.
다음해 여름 담양 명옥헌을 찾았다. 숨막힐 듯한 더위, 짙은 녹음, 나무와 물 위를 덮고 있는 새빨간 배롱나무 꽃, 바람 부는 정자, 들릴 듯 말 듯 들려오는 물소리.... 정가 한 자락이 배어 있는 정경이었다.
보들레르와 정가가 어떻게 어울리는지 모르겠다. 어쨌든 둘 다 나의 시심을 형성하는 원형질들이다. 그 둘을 엮어 오랜만에 여름을 노래해 보았다. 보들레르의 시는 다만 배경을 이루고 있고 중간에 나오는 시는 조선조의 문인 정두경의 시조 중 초장과 중장이다.
 
 
4. 저녁노래V
 
2000년에 쓴 작품이다. 당시에 나는 어떻게 하면 음악이 '작아질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위대한 음악보다 작은 음악, 도전적인 음악보다 스며드는 음악을 시도하고 있었다. <저녁노래V>는 그러한 생각의 흔적으로 이루어진 곡이다.
원래 국악앙상블을 위하여 썼는데 후에 다시 비올라와 25현 가야금으로 고쳤다. 이번에 다시 국악앙상블편성으로 연주한다.
 
 
5. 귀
 
<임금님의 귀> 얘기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어 보려는 생각은 오래 전부터 마음에 있었다. 한 때 오페라로서 꾸밀 구상도 가져 보았다. 그러나 주된 갈등이 한 개인의 마음 속에 있는 것이어서 무대 위에 올려놓기에는 주저되었다.
이 소재를 이야기가 있는 음악으로 꾸미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 것은 최근이다. 애초의 생각은 성악앙상블을 위한 작품이었다. 채 착수하기 전에 다스름의 제안을 받았고 이번에 판소리 가수에 의한 짧은 한판 소리로 꾸며보았다.
대본은 대화체로만 이루어져 있다. 그 외의 사설은 없다. 그래도 그 말의 화자가 누구인지는 전 후의 상황과 창자의 말투로 알 수 있다. 이야기의 서술은 오히려 악기 파트에 맡겨져 있다. 기악부분은 이야기의 상황을 그리듯이 언급하지는 못하지만 얼마나 급한지 완만한지, 답답한지 시원한지, 조용한지 시끄러운지를 전해준다. 말하자면 상황의 개념적 디테일이 아니라 정서와 다이내믹을 그리는 것이다.



여성국악실내악단 「다스름」


여성국악실내악단 「다스름」은 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각과 부드러운 연주를 통해 전통음악의 현대화와 대중화, 그리고 세계화 작업을 꾸준히 해온 단체이다. 1990년 창단되어 20년이 넘도록 600회에 가까운 공연을 가졌고, 다스름 창작곡집과 어린이를 위한 국악음반 등 10여장의 CD를 만들기도 했으며, 유럽과 아시아ㆍ중남미ㆍ아랍 등 10여개 국가에서 한국음악의 감동을 전하기도했다. 20여년 전 한 초등학교에서 열린‘청음국악교실’의 첫 연주회를 시작으로 여성국악실내악단「다스름」은 국악 교육의 어머니로서, 국악 발전의 중추적 연주자로서, 세계인에게 한국음악을 알리는 문화 홍보대사로서 많은 시간을 걸어왔다. 깊은 예술성을 지닌 한국 음악을 미래에 전해주려는 예술적 사명감과 함께 음악의 부드러운 힘을 통해 지구촌 사람들을 이어주고, 나아가 올바른 문화유산 계승의 견인차 역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실내악단이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