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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2013 임수정 전통춤판 "동동(動動)" - 춤추는 북, 그 기운생동(氣韻生動)의 태(態) [대관공연]

2013 임수정 전통춤판

  • 부제목

    2013 임수정 전통춤판 "동동(動動)" - 춤추는 북, 그 기운생동(氣韻生動)의 태(態)

  • 공연기간

    2013-06-04(화) ~ 2013-06-04(화)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한국전통춤예술원

  • 주관

    한국전통춤예술원

  • 후원

    한ㆍ인 문화연구원,승전무보존회,우봉춤보존회 외

  • 가격
     

    전석 : 20,000원
    할인정보
    전석 : 20,000원
  • 문의전화

    02 -927 -5951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 20,000원

상세내용

■ 공연소개
 
한국무용가로서는 드물게 악(樂),가(歌),무(舞)를 두루 섭렵한 임수정(국립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교수,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회장)은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승무), 제97호(살풀이춤)의 이수자이고 진도 북춤의 명인이며 진도씻김굿 예능보유자이셨던 박병천선생으로부터 개인이수패와 금으로 만든 정주를 하사 받은 단 한사람이다. 전통문화유산의 전승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는 그녀는 해마다 춤판의 테마를 달리하며 전통춤판을 펼칠 때마다 화제를 모아왔다. 임수정의 12번째 전통춤판인 2013년 전통춤판 "동동(動動)"은 북춤을 테마로 생명력을 잃고 있는 전통춤판에 화두를 던지며 우리 춤 본연의 모습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것이다. 또한 가. 무. 악 예인(藝人)이자 북춤의 명인이셨던 스승 박병천선생 6주기를 추모하여 선생의 유작인 북춤의 기운생동한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전국의 북춤 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 북춤이 지닌 생동감 넘치는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무대가 될 것이다.
 
심장을 울리는 한국북춤, 그 기운생동(氣韻生動)한 모습을 표출하는 무대!
우리민족이 지닌 다양한 북춤의 세계를 펼쳐 보임으로써 장단과 음악과 춤이 빚어내는 역동적이고 강렬한 생명력을 지닌 한국북춤의 고유성과 세계성을 보여주는 무대. 
  
전통춤 공연의 새로운 시도, 북춤을 테마로  전국 명인들이 모두 모여 벌이는 북춤 대향연!
다양한 춤과 현란한 무대, 작품마다 전통을 바탕으로 현대감각을 뿌리며 사로잡는 춤사위, 해마다 춤판의 테마를 달리하며 전개한 열정적인 에너지, 전통춤판을 펼칠때마다 화제를 모아온 임수정의 2013 전통춤판"동동(動動)"은 북춤을 테마로 전국의 북춤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북춤의 대향연을 펼친다.
  
북춤의 명인 박병천선생 6주기를 추모하는 명인들의 아름다운 동행!
가.무.악.예인(藝人)이자 북춤의 명인이셨던 박병천선생 6주기를  추모하여  선생의 유작(遺作)인 북춤의 기운생동한 에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전국의 북춤 명인(名人)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북춤이 지닌 생동감 넘치는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무대.
 
 
■ 공연내용
 
1.법고춤-능화스님
불가에서 춤은 기원전 6세기경인 부처님 재세 시에 설법을 듣고 있던 대중들이 환희의 눈물을 흘리고 자신도 모르게 덩실 덩실 춤을 추게 되었던 것이 불교무용 작법무의 시작이다.
법고춤은 작법무의 하나로 어리석은 중생제도의 서원과 불법이 널리 펼쳐지길 기원하면서 추는 춤이다. 법고는 부처님의 진리가 사방으로 펼쳐 나갈 것을 기원하는 중생제도의 서원을 상징하는 승보의 춤이다.
 
2.오고무-임수정,우봉춤보존회
다섯개의 북을 틀에 매달아 치는 오고무는 신명의 도취속에서 추는 춤으로 천태만상의 흥취와 강한 생명력의 약동, 힘찬 도약을 느낄 수 있는 북춤이다. 장단의 변화에 따른 오고무의 빼어난 북가락의 기예(技藝)는 보는 이의 혼을 앗아가 무아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3.밀양북춤-하용부
경상도 밀양에서 전해지는 밀양백중놀이에서 연행되는 북춤을 말한다. 느린 덧뵈기와 자진모리로 추게되는데 그 멋은 느릿하게 추어지는 덧뵈기춤이다. 밀양북춤은 춤꾼 故 하보경이 <명무전>을 통해 알리면서 전국에 퍼졌고, 이후 밀양백중놀이가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서 다섯이 추는 오북춤이 유명세를 탔다.
채상소고춤-김운태
전립에 흰 띠를 달아 돌리면서 추는 채상소고춤은 머리에서는 채상이 놀고, 손에서는 소고가 놀고, 발에서는 장단이 논다. 유랑이 습합한 춤으로 호남, 영남, 경기지역의 복잡한 장단과 함께 다양한 춤사위가 나온다. 느긋한 굿거리 장단을 따라 멋스런 춤사위를 추기 시작해 자진모리, 오방진, 휘모리 장단으로 점차 빨라지면서 인간의 심장으로 구동한 백색 알피엠을 쏟아낸다.
 
4.승전무(북춤)-통영 승전무보존회
고려 충렬왕때의 무고(舞鼓)로 시작되어 이조말엽까지 궁중무고형(宮中舞鼓型)으로 내려오면서 궁중무고형의 정수와 전통을 이어받아 이충무공께서 임진란때 병선위나 진지에서 장졸들의 사기를 돋우고 위로하기 위해 추게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21호 승전무 중 북춤은 민간제례악을 바탕으로 원무(4인:동서남북)와 협무(12인)로 구성되며, 원무를 중심으로 12인의 협무는 창을 한다. "지화자"라는 후렴과 창의 내용은 진중의 공간, 병선의 출항, 등 병사의 사기를 북돋우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5. 장고춤-임수정, 중앙타악단
한국의 대표적 악기인 장고를 어깨에 메고 장단의 고저와 가락의 섬세함을 곁들여 흥과 신명을 표현하는 춤을 악기와 춤이 하나되어 어우러지는 우아하면서도 화려한 춤사위가 특징이다. 김동언 선생(전남 무형문화재 제17호 우도농악 예능보유자)의 설장고춤에서 이끌어낸 가락과 춤사위를 예술적으로 승화시켜 재구성한 작품이다.
 
6. 까탁 댄스(Kathak Dance)-마노제이 드브랄(Manojaay Dbral)
까탁은 북인도 지방에서 유래한 인도 고전 무용의 한 형태이다. 인도의 신화인 마하바라타나 라마야나 또는 인도의 대표적인 신 중 하나인 끄리쉬나의 이야기에 맞춰 춤을 추는 사람들에게 사용되었던 이름으로 까탁은 본래 사원에서 기원한 매우 오래된 춤이라 할 수 있다.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까탁은 크게 자이뿌르의 Tandav 와 럭나우의 Lasya 스타일이다. Tandav는 강렬한 몸동작과 함께 보다 기술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Lasya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손동작과 얼굴 표정에 초점을 맞춘다.
 
7.진도북춤(박병천류)-임수정
박병천류 진도북춤은 화려한 북장단과 춤사위를 기본으로 두 손에 북채를 들고,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즉흥성과 신명을 바탕으로 춤을 이끌어 나간다. 커다란 독수리가 허공을 노니는 듯, 천길 낭떨어지로 물줄기가  내려꽂히는 듯 웅장하고도 멋스런 춤사위는 보는 이로 하여금 신명의 경지에 빠져들게 한다. 강렬한 북가락과 함께 다양하고 유연한 장구가락을 동시에 갖고 있어 남성적인 힘과 여성적인 섬세함이 어우러져 독특한 흥과 멋을 함축하고 있는 춤이다.
 


 
■ 예술감독 임수정
 
국립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교수,무용학 박사
한국전통춤예술원 대표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회장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승무), 제97호(살풀이춤)이수자
전통춤 개인발표회 11회
제15회 한밭전국국악대전 명무부 대통령상 수상
 
<공연활동-최근5년>
2008.04.18  2008 임수정 전통춤판 ‘藝魂’(국립국악원 예악당)
2008.05.16  정은진 평양검무발표회(국립국악원 우면당)
2008.06.18  한마음 한소리 '일장춘몽'(국립국악원 예악당)
2008.10.12  '월미헌화'(인천 월미공원)
2009.01.03  중국 국제문화전파중심 신년회 공연(중국 북경인민대회당)
2009.02.08  2009 임수정 전통춤판 ‘梅蘭菊竹’(파주 통일전망대)
2009.06.19  유명예술인 메세나 초청공연(강남파이낸스센타빌딩)
2009.09.08  임방울 국악제 초청공연(광주 문화예술회관) 
2009.10.16 가얏고와 발디딤새(한국문화의 집)
2009.10.27 2009 임수정 전통춤판 ‘舞香’(개인공연,서울남산국악당)
2009.11.17 ‘八佾’(한국문화의 집)
2010.02.06 KBS국악한마당(서울, 한국방송공사)
2010.05.22 KBS국악한마당(서울, 한국방송공사)
2010.06.06 현충재 (인천, 수봉산 현충탑)
2010.07.28 제4회 사천세계타악축제(경남, 삼천포대교공원)
2010.09.08 나의무용담(서울, 남산 국악당)
2010.10.28 제4회 만해예술제(서울, 성북아트홀)
2010.11.14 무악명인 박병천 3주기 추모공연 "씻김"(서울, 한국문화의 집)
2010.12.03 2010 임수정 전통춤판 "천의무봉"(개인공연,대전 연정국악문화회관)
2010.12.18 KBS국악한마당 (서울, 한국방송공사)
2011.03.30 제3회 한국춤제전 (서울, 국립국악원 예악당)
2011.05.28 제 10회 논개제(경남, 진주 촉석루)
2011.8.5 제5회 사천세계타악축제 "명인전"(경남, 삼천포대교공원)
2011.10.17 한ㆍ호 수교 50주년 기념공연(호주, 시드니인터컨티넨탈)
2011.11.25 2011 임수정 전통춤판 "길에서 길을 묻다"(개인공연,서울국립국악원 예악당)
2011.12.02 임수정전통춤판 "향연"(개인공연, 경남 의령문화회관)
2011.12.08 임수정전통춤판 "향연"(개인공연, 경남 함양문화예술회관)
2011.12.26 불교TV"예술공감 울림”(서울, 불교방송)
2012.04.15 춘당 김수악선생님 3주기 추모공연(서울,국립국악원우면당)
2012.04.25 ‘교방춤의 향기’(경남, 진주전통예술회관)
2012.5.10 ‘잔치’(경남, 가곡전수관 영송헌)
2012.5.14 경상대학교 ‘명예교수의 날’기념공연(경남, 경상대학교)
2012.06.03 한국예인의 명작.명무전(경남, 진주현장아트홀)
2012.06,23  KBS국악한마당(서울, 한국방송공사)
2012.07.30  아리랑TV "The Sensation" (서울, 국제방송)
2012.08.02  터키 라마단 축제 "예혼" (터키, 앙카라)
2012.09.25 제50회 진주시립국악관현악단 정기공연(경남, 문화예술회관)
2012.10.11 무형문화재 전수관 개관공연(경남, 거창 무형문화재전수관)
2012.10.13 젊은소리 쟁이 "맞이와 풀이"(남원, 국립민속국악원 예원당)
2012.11.03 우봉이매방 전통춤공연(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용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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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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