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 가진平調會相 [대관공연]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 가진平調會相

  • 부제목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 가진平調會相

  • 공연기간

    2013-04-21(일) ~ 2013-04-21(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75분

  • 주최

    김준영

  • 주관

    김준영

  • 후원

    의재미술관, 민속국악사

  • 문의전화

    010-9036-1319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10,000원

상세내용


<프로그램>
 
평조회상     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더리
         상현도드리
 
도드리      웃도드리(송구여지곡)*
         돌장*
 
평조회상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
 
천년만세     계면가락도드리*
         양청도드리*
         우조가락도드리*
 
*는 본곡을 이조(移調)하여 구성한 곡


《가진회상》은 《영산회상》을 중심으로 그 중간에 〈도드리〉를 삽입하고 그 끝에 《천년만세》를 덧붙여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영산회상》이 9곡의 모음곡 형태이고 《천년만세》 또한 3곡의 모음곡을 일컫는 것이니 《가진회상》은 총 13곡을 쉬지 않고 연달아 연주하게 되는 것이다.
《가진평조회상》은 이러한 《가진회상》의 형식을 바탕으로 하되 그 중심을 《평조회상》으로 하여 구성한 것으로 2011년에 정대석 명인에 의해 처음 연주되었다. 《평조회상》의 거문고 가락은 《영산회상》에 비해 대개 완전4도 낮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가진평조회상》의 구성을 위해서 《평조회상》에는 없고 《영산회상》에만 있는〈하현도드리〉를 완전4도 낮게 이조(移調)하여 포함시켰고 《천년만세》의 선율도 완전4도 낮추어 통일하였다. 또,〈도드리〉연주시에 거문고는 보통 <밑도드리(수연장지곡)>를 연주하는데 본 연주에서는 <웃도드리(송구여지곡)>의 선율을 이조하여 구성하였다.
《평조회상》은 본래 대규모의 관현합주로 연주되며 ‘유초신지곡(柳初新之曲)’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데 《영산회상》처럼 현악기 중심의 실내악 편성으로 연주될 때는 ‘취태평지곡(醉太平之曲)’이라고도 불린다. 오늘 연주에서는 단소와 거문고의 병주로 연주된다.
 
 
<프로필>
 
김준영(거문고)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단원
서울대학교 출강
거문고연구회 동보악회 회장
거문고앙상블 수다 동인
 
학력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과(석사, 박사) 졸업
 
수상
동아일보사 주최 제 15회 동아국악콩쿠르 일반부 거문고부문 은상
국립국악원 주최 제 24회 전국국악경연대회 대상(대통령상)
 
독주회
2005. 거문고 신사인방 "김준영거문고독주회" (한국문화의집 KOUS)
2006.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가즌회상" (Art for Life)
2008.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산조의 프론티어 정신Ⅰ-한갑득류" (국립국악원 우면당)
 
독주, 협연
2001. 제 64회 조선일보 신인음악회 독주 (세종문화회관 소극장)
2007. 국립중앙박물관 기획특별전 "요시노가리, 일본속의 고대한국" 개막식 독주
    (국립중앙박물관)
2008. 제 7회 산조학술대회 및 산조축제 "산조 청출어람" 독주
    (한국예술종합학교 소극장)
2008. "황병기명인의 창작이야기" 거문고 작품 독주 (남산국악당)
2009. 베르디아니 정기연주회 "Soul in Seoul Ⅲ-Fashion & Passion" 독주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2010.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제 75회 정기연주회 "창작국악, 그 경계를 넘어.." 협연
    (국립국악원 예악당)
2011. "MusikSalon Berlin-focused Ⅳ" 거문고산조 독주 및 Asianart Ensemble과 협연
    작품 초연 (Dahlem museum, Berlin)
2011. "Geschobene Tone" Asianart Ensemble과 협연 및 독주
    (Akademie der Kunste, Berlin)
2012. 국립국악원 주최 "국악인들의 신춘다회" 독주 (국립국악원 예악당)
2012.  "지음-유파별 산조의 밤" 정대석류 거문고 산조 독주 (민속극장 풍류)
 
논문
이성천 거문고 독주곡의 작품 경향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여민락과 보허사의 선율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음반
CD 김준영 거문고 풍류 <가즌회상>, (주)악당이반, 2007.
SACD 김준영 거문고 산조 <한갑득류>, (주)악당이반, 2010.
 
작품
거문고앙상블 수다 음악극 "수다로 잊자? 있자!" 각본 (2007 초연)
거문고앙상블 수다 음악극 "잊자모 회원 모집!!" 각본 (2008 초연)
김은수 전통음악만들기 프로젝트01 "가곡으로 듣는 춘향가" 각본, 연출 (2010 초연)
거문고 4중주 <말 없이 고이?!> 작곡 (2008 초연)
거문고, 해금 2중주 <바다와 나비> 작곡 (2012 초연)
 
 
 
이영섭(단소)
추계예술대학교 및 동 교육대학원 졸업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수석역임
World music group Vinalog 대표
한국청소년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