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강은일 해금플러스XIV(14) - "상선약수(上善若水)" [대관공연]

강은일 해금플러스XIV(14) -

  • 부제목

    강은일 해금플러스XIV(14) - "상선약수(上善若水)"

  • 공연기간

    2013-04-14(일) ~ 2013-04-14(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한국문화예술기획

  • 후원

    서울예술대학교, LG생활건강

  • 문의전화

    02 -2058-1048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10,000원

상세내용


■ 월드뮤직속의 해금, 해금의 디바 강은일
최근 월드뮤직의 붐을 타고 국악의 새로운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전부터 사물놀이, 판소리 등은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아왔고 21세기 들어서는 국악기 중 해금이 가장 주목받는 악기가 되고 있으며 심지어 '21세기는 해금의 시대'라는 신조어까지 나오고 있다. 전통국악에서 솔로악기보다는 합주의 한 부분만 차지하고 있던 찰현악기(줄을 활로 비벼서 소리를 내는 악기)인 해금은 국악, 클래식, 뉴에이지, 재즈, 퓨젼, 프리뮤직 등 다양한 장르속에서 각기 새로운 모습으로 그 진가를 나타내고 있으며 훌륭한 연주자와 음반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해금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이유는 비슷한 형태의 악기들이 각 국가별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해금연주자 강은일은 음악계에서 가장 개성적인 예술가로 손꼽힌다. 전통음악위에서 다양한 장르와의 접목을 끊임없이 시도하여 해금의 대중화와 세계화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크로스오버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그녀는 음악을 통하여 '동서의 화합과 세계의 조화'라는 메시지를 음악을 통해 전달하고 있으며, 뛰어난 창작욕과 실험정신으로 국악, 클래식, 재즈, 프리뮤직 등 여러 장르의 음악과 인접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해금이라는 악기의 연주영역과 해금음악의 지평을 확대해 왔다.
 
■ 강은일 화려한 음악이력과 수상경력
강은일은 1967년 서울에서 출생했고 피아노와 바이올린으로 음악을 시작하였다. 연극을 하고 싶어 했던 그녀는 뛰어난 연극반이 있다는 선배의 귀뜸에 국립국악고를 진학했고 우여곡절 끝에 잡은 것이 해금이었다. 고교 재학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낸 그녀는 재학 중 '전국 학생 국악경연대회에서 대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그 이듬해 한양대 국악과에 4년 전액장학생으로 입학한다. 대학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어 '동아국악콩쿨 일반부 대상(1988)'을 수상하며 차세대 유망주로 꼽히게 된다. 또한 강은일은 졸업과 동시에 국내 국악단체 중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KSB국악관현악단에 입단하여 6년 반을 재직하고 이후 경기도립국악단으로 자리를 옮겨 해금수석을 역임한다. 이후 해금 솔리스트로 독립하여 국악계에서도 솔리스트 시대를 연다. 그리고 '대한민국 국회 대중문화 & 미디어 대상(전통예술부문,2004)','KBS 국악대상(관악부문,200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올해의 예술상(전통예술부문,2005)',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전통예술부문,2006)', 기독교문화예술원 '기독교문화대상(전통예술부문,2009)'을 수상하며 뛰어난 실력에 뒤따르는 화려한 수상경력을 쌓아간다. 2011년에는 '한국의 내일을 이끌 차세대 리더' 국악분야 1위(시사저널·미디어리서치)를 차지하였으며, 현재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해금 아티스트 강은일에 관하여...
 1. 강은일 주변의 범상치 않은 스승들
강은일은 해금계의 큰 스승인 서울대학교 강사준 명예교수를 시작으로 한국전통음악의 거목인 故 김천흥 선생등 한국을 대표하는 해금계의 많은 스승들에게 해금을 사사했다. 뿐만 아니라 강은일은 일반 해금 전공자들과 다르게 해금이외의 타 전공 스승들로부터 많은 수업을 받기도 하였다. 그들은 어느 순간에는 스승이었다가 무대에서는 한 치의 양보를 허용하지 않은 살벌한 경쟁자이기도 하였다. 그녀가 해금이외에 많은 가르침을 받았던 대표적 스승으로는 사물놀이 원년 멤버인 상쇠 故김용배 선생, 얼마 전 타계한 한국 타악의 대가인 故김대환 선생, 그리고 프리뮤직 아티스트로서 유럽과 일본에서 마스터로 평가받고 있는 색소폰 연주자 강태환 선생, 그리고 그녀가 닮고 싶을 정도로 존경하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을 역임한 현대음악 작곡가 이건용 선생 등이 그들이다. 이들로부터 강은일은 사물놀이의 뜨거운 열정과 무박자의 경계로 들어가는 원초적인 비트, 자유롭고 전위적인 화성, 한국현대음악의 이상을 배웠다. 국악기 전공자로서는 참으로 파격적이고 발전적인 성장과정이 아닐 수 없다.
 
2. '전통(傳統), 그리고 상선약수(上善若水)'
노자의 도덕경에 나오는 '상선약수'는 모든 것을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않으며 항상 낮은 데로 임하는 물의 덕(德)을 일컫는 말이자 자연과 인생의 순리를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이치는 한국전통음악과도 많이 닮아있다. 이 땅에 우리민족이 자리 잡았을 때부터 이어져 내려왔고, 앞으로도 이어질 전통음악은 세상을 이롭게 하였지, 앞서가고자,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고자 다투지 않았다. 모든 물을 받아들이는 바다처럼 한국공연예술의 근간이 되어 묵묵히 자기 일을 해내고 있는 전통음악이야말로 오늘의 음악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되새기고자 독주회의 부제를 상선약수라 하였다.
이번 독주회에서는 특히 한국 가야금계의 대표적인 연주가인 서울대학교 이지영 교수와 함께한다. 2002년 두 번째 독주회 '나비가 되어' 이후 11년 만에 조우로 많은 음악애호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3. 강은일 독주회 - 강은일 해금플러스
강은일하면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 다니는 것이 바로 '해금 플러스'이다. 흔히 '해금 플러스'를 그녀가 이끄는 음악그룹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해금 플러스'는 그녀의 음악철학이 투영된 콘셉트이다. 해금이라는 악기는 이세상의 어떠한 종류의 음악이나 예술과 합해져도 시너지를 발휘하여 더욱 좋고 한 차원 높아진 그 무엇으로 재탄생시켜 예술을 살찌운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그녀가 참여하는 갖가지 음악장르마다 해금이 추가되면 그 음악은 결합이전의 음악이 아닌 다른 차원의 풍성한 음악이 되고 있다.
 
■ 강은일 프로필
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한양대 음대 국악과 및 동 대학원 졸업, 동대학원 박사과정
KBS국악관현악단원 및 경기도립국악단 해금 수석 역임
'동아국악콩클 일반부 대상' (1988)
대한민국 국회 '대중문화 &미디어 대상'(전통예술부문) (2004)
'KBS국악대상'(관악부문) (200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올해의 예술상'(전통예술부문) (2005)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전통예술부문) (2006)
기독교문화원 '기독문화대상'(전통예술부문) (2009)
현재,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교수, 해금 솔리스트
 
■ Special Guest  이지영 프로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김해시립가야금연주단 음악감독
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
정농악회 회원
가즌악회 회원
 
■ 강은일 해금플러스 XIV- "상선약수"프로그램
1. 수연장지곡
 해금_강은일
2.  평조회상
 해금_강은일, 가야금_이지영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