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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김화선의 가야금 소리2 [대관공연]

김화선의 가야금 소리2

  • 부제목

    김화선의 가야금 소리2

  • 공연기간

    2009-10-09(금) ~ 2009-10-09(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60분

  • 주최

    한마음국악예술단

  • 문의전화

    010-2223-8900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무료

상세내용





■ 공연명
(정남희 제 가야금병창재현)
김화선의 가야금소리 2

■ 공연목적
정남희는 가야금산조와 병창에 모두 뛰어난 전설적인 명인이며 창극에서도 주역으로서 두각을 나타냈었다.
6.25 전쟁 때 월북하여 한국에서는 그의 이름을 거론하는 것조차 금지되었던 관계로 그의 가야금병창은 완전히 맥이 끊어진 상태이다. 그는 1930~40년에 가야금산조 및 병창, 창극 등 여러 음반을 취입하였고, 가야금병창은 일제강점기 때인 1920~1940년대 그가 연주한 곡이 음반으로만 남아있다. 그러한 정남희 제 가야금병창 단가 『화류정한, 청루가인곡, 청춘을 허송마라』를 김화선이 채보하여 악보로 만들고 복원하여 80여년 만에 최초로 공연현장에서 재현한다.




김화선 명인은 1961년 13세에 명창 장월중선에게 판소리를, 염정관에게 가야금산조와 병창을 배우는 것으로 국악계에 입문하여 50여년을 한길을 걸어온 예인(藝人)이다. 스승으로는 가야금의 명인 성금연(산조), 박귀희(병창), 최충웅(정악)으로부터 가야금을 배웠고 판소리는 김상룡, 김흥남을 사사했다. 1969년 김화선 가야금개인발표회를 열었고, 목포, 광주, 진주, 서울, 용인지역에서 제자들을 교육하기도하였다. 1990년 한마음국악예술단을 창단하여 대표가 되었고, 국내외 많은 공연을 기획하고 출연하였으며 내년이면 창단20주년을 맞이한다. 또한 김화선가야금병창보존회를 만들어서 정남희 제 가야금병창 복원 및 재현사업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김화선 제 가야금병창곡들을 보존, 보급, 발전시키는 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서울시무형문화재 제24호 초적 전수 장학생 정재영, 정재룡이 함께 출연한다. 그들은 국악모자(國樂母子)이기도 하다.

■ 프로그램 및 설명
1. 가야금 산조/성금연류
성금연류 산조는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굿거리, 자진모리, 휘모리, 단모리 등 7악장으로 짜여져 있고 특이한 점은 다른 유파에 없는 굿거리부분이 있다.

2. 가야금병창/정남희 제 단가 화류정한
화류정한(花柳情恨)은 일제강점기 때 화류계 기생의 정과 한을 노래한곡이다. 그 시대의 예술가이기도 했던 가무에 뛰어난 기생들을 함부로 꺾어서 버리지 말고 귀하게 여기라는 충고를 한량들에게 당부하고 있다. 이곡은 기생들의 삶에 얽힌 정과 한을 다루고 있어서 충효, 인생무상, 절세미인과 영웅들의 역사적인 내용이 가사로 되어있는 다른 단가와는 차별화되어 있다.
이곡은 제605회 우리민속한마당(2009.6.6금 오후 3시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 『김화선의 가야금소리』에서 1940년 Columbia C-2024 1(35장단) 2(35장단) 총 70장단 전곡을 최초로 재현하였다.

가야금병창/박귀희 류 사랑가
춘향가의 사랑가 중에서 정자노래는 이도령과 춘향이 뜻 정(情)자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사랑에 겨워 부르는 노래이다. 가장 인기있고 잘 알려진 대목이다.

3. 초적(풀피리)/신아리랑, 박찬범류 시나위 外
초적(草笛)은 두껍고 질긴 나뭇잎을 입술에 대고 입김을 불어 연주하는 악기로 초금(草琴), 혹은 풀피리라고도 한다. 초적시나위는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24호로 지정되어있다.

4. 가야금병창/정남희 제 단가 청춘을 허송마라
청춘을 허송마라는 충효사상을 노래한 곡이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남은 힘으로 학문을 닦아서 입신양명하라는 것과 천하영웅 진시황제도 오는 늙음은 막을 수 없었으니 놀기도 하면서 살아보자는 내용이다. 1934년 Regal C-228 2(병창32장단+간주3장단) 총 35장단 전곡을 최초로 재현한다.

5. 가야금병창/정남희 제 단가 청루가인곡
청루가인곡은 화류계기생의 삶과 애환을 노래한 것이다. 기생월선과 풍류랑의 사랑과 이별을 노래하였으며, 가고 오지 않는 임에 대한 그리움과 박명한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평생동안 그리워 한 임과 후생에 다시 만나 백년을 해로하자는 내용이다. 1940년 Columbia C-2040 1(37장단), 2(34장단) 총 71 장단 전곡을 최초로 재현한다.

6. 가야금병창과 초적/태평가, 뱃노래, 자진뱃노래
뱃노래, 자진뱃노래는 가야금병창으로는 연주되지 않고 경기민요명창들이 입창으로만 부르던 것을, 제605회 우리민속한마당(2009.6.6 금 오후3시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김화선의 가야금소리』에서 김화선이 가야금병창곡으로 만들어서 초적과 함께 연주함으로서 가야금병창과 초적이라는 새로운 공연 장르와 가야금 병창의 범위를 확대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7. 가야금병창과 초적/군밤타령, 진도아리랑
잘 알려진 민요를 관객과 함께 노래하고 즐기는 어울림의 한마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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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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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