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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국립민속국악원 대표브랜드 <창극 "내사랑 춘향">

국립민속국악원 대표브랜드 <창극 " />

  • 부제목

    국립민속국악원 대표브랜드 <창극 "내사랑 춘향">

  • 공연기간

    2009-06-19(금) ~ 2009-06-18(목)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200분

  • 주최

    국립민속국악원

  • 가격
     

    A석 10,000원 B석 8,000원
    할인정보
    A석 10,000원, B석 8,000원
    * 경로 외 동반 1인 할인 20% - 신분증 지참
    * 청소년 24세 이하 할인 20% - 신분증 지참
    * 장애인 외 동반 2인 할인 20% - 복지카드 지참
    * 대한항공 SKYPASS 회원&국제선 탑승객 할인 20%
    - 회원증 지참&탑승권 지참(1개월이내)
    * 국가유공자 외 동반 1인 할인 20% - 신분증 지참
    * 일반 20명 이상 단체 할인 20%
  • 문의전화

    063- 620-232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A석 10,000원, B석 8,000원
* 경로 외 동반 1인 할인 20% - 신분증 지참
* 청소년 24세 이하 할인 20% - 신분증 지참
* 장애인 외 동반 2인 할인 20% - 복지카드 지참
* 대한항공 SKYPASS 회원&국제선 탑승객 할인 20%
- 회원증 지참&탑승권 지참(1개월이내)
* 국가유공자 외 동반 1인 할인 20% - 신분증 지참
* 일반 20명 이상 단체 할인 20%

상세내용

창극 내 사랑 춘향

국립민속국악원이 대표 브랜드작품으로 기획,제작한 내사랑 춘향을 여러분 앞에 선보입니다.


*첫째마당*

첫째대목 - “소리판에서 창극으로”

고수의 다스름과 함께 소리꾼 둘이 등장 춘향전의 초두 아니리를 엮으며

소리판을 버린다.

일기 화창한 단오 날 남원고을의 사또아들 이몽룡은 방자를 앞세우고

광한루로 나들이 나갈 채비를 한다.

둘째대목 -“오작교에 견우직녀 없을 소냐?”

이몽룡은 오랜만에 책방을 벗어나서 마음이 산란하다

방자시켜 몰래 술도 한 잔 마시며 경치구경하다가

동네처녀들과 그네를 타고 있는 춘향을 보고 첫눈에 반하게 된다.

광한루 경치에 취한 몽룡이 부르는 진양 장단의 소리 “적성가”가 유명한 눈 대목이다

셋째대목 -“안수해(雁隨海) 접수화(蝶隨花) 해수혈(蟹隨穴)”

춘향을 불러오라는 도련님 명을 따라 방자는 동네처녀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뛰어든다.

춘향을 데려가려는 방자와 여인의 체면을 이유로 가지 않으려는

춘향의 실랑이가 재미있게 전개되고 춘향은 ‘안수해 접수화 해수혈’이란 말을 남기고 집으로 돌아간다.

방자가 춘향을 꼬여가기 위해 부르는 “네 그른 내력”과 “산세(山勢) 이르는 대목”이 눈 대목이다.

넷째대목 -“천자 뒤풀이”

책방으로 돌아온 몽룡은 글공부에 힘쓰려하나 머리 속은 온통 춘향 생각만 가득하여 글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몽룡과 방자의 은밀한 대화와 몽룡의 아버지가 등장 재미를 더하고 천자문(千字文)의 뜻을 풀이하는 몽룡의 중중모리 장단의 소리는 사설은 어렵지만 눈 대목으로 알려져 있다.

다섯째대목 - “도련님 오요 오요 오요”

휘영청 달 밝은 밤

방자는 몽룡을 춘향 집으로 데려가며 강아지 부르듯 돼지 부르듯 놀려 먹는데 이 장면은 판소리 춘향가 사설 속에는 안보이고 유랑하던 창극단체가 많았던 시절 막간극으로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어사와 초동”의 일부를 바탕으로 각색한 것이다.

여섯째대목 - “어허 둥둥 내 사랑이야”

춘향 집을 찾아온 몽룡은 춘향을 마음에 두고 있음을

월매에게 전하고 백년가약을 맺자고 청 한다.

월매는 이몽룡에게 춘향의 출생내력을 일러주고 일시적인 장난이라면

애초에 그만둘 것을 강력히 이야기 한다.

이몽룡은 “불충불효 (不忠不孝)” 하기 전에는 잊지 않는 다는 말로

월매의 허락을 얻어낸다.

춘향가의 가장 유명한 대목 인 사랑가가 불려 진다.

일곱째 대목 - “여보 도련님 날 다려 가오”

몽룡은 아버지의 승진으로 한양으로 올라가게 되어 춘향과 할 수 없는 이별을 한다.

이별 이야기를 들은 춘향의 감정이 긴 진양 노래로 불려지고 월매의 한탄도 서럽다.

둘은 각기 정표로 옥지환과 거울 주고받는다.

전통적으로 슬픔의 감정을 표현하는 우리 음악 선율로 알려진 계면조가 중심이 되는 다양한 장단의 창들이 불려져 춘향과 몽룡의 이별의 감정을 한층 고조 시킨다.

여덟째 대목 - “일자로 아뢰리다”

남원에 새로운 부사 변학도가 부임 한다

변사또의 호색함이 드러나는 기생점고가 해학적으로 그려지고

춘향이 군로사령들에 의해 변사또 앞에 불려오게 된다.

변사또는 자신의 수청을 들것을 춘향에게 요구하지만 춘향은

충신(忠臣)은 불사이군(不事二君)이요 열녀(烈女)불경이부절(不更二夫節)이란 말로 이를 거부한다.

춘향을 취하려는 변사또에게 뜻을 굽히지 않으려는 춘향의 마음이 집장사령이 내려치는 형장 한대 한대마다 피를 토하듯이 강렬하게 그려지는“십장가”가 아주 유명한 눈 대목이다.


*둘째마당*

첫째대목 - “소리판에서 창극으로”

다시 고수의 다스름과 함께 둘째마당이 시작되고

소리꾼이 나와 세월의 흐름을 이야기하고 몽룡이 과거에 장원급제하여

암행어사가 되어 전라도로 암행을 가게 됨을 소리로 풀어낸다.

둘째대목 -“여허여루 상사뒤여”

모심기가 한창인 들판에 거지행색을 하고 나타난 이몽룡.

농부들에게 변사또의 만행에 대해 듣게 되고 박석고개에 올라가 경치를

바라보며 옛일을 회상한다.

일노래 모심는 소리 (상사소리)가 통속 민요화된 농부가를 부르며 땀 흘리는 농부들의 모습이 신명을 돋우고 눈 대목으로는 몽룡이 회한에 젖어 부르는 “박석고개 올라서서”가 있다.

셋째대목 - “거 뉘가 날 찾나”

춘향 집 월매가 향단과 함께 정화수를 떠 놓고 춘향이 구원되길 빌고 있다

걸인 차림의 사위를 확인한 월매의 한탄이 서럽다

16세의 여린 청년에서 장원급제한 장부로 성장한 이몽룡의 여유로움과 월매의 다급한 심정이 대조를 이룬다.

이몽룡과 월매가 주고받는 긴 중중모리 창은 단막창극으로도 많이 공연되는 춘향전의 유명한 대목이다

넷째대목 - “쑥대머리 귀신 형용”

옥중에서 헝클어진 머리를 쓸어 올리며 부르는 애절한 망부가

춘향의 노래 “쑥대머리”가 불려진다.

이 쑥대머리는 임방울 명창이 불러 녹음을 해서 일제 강점기 시대 당시

엄청난 양의 레코드판이 판매 되었다는 아주 유명한 대목이다.

다시 만난 춘향과 몽룡의 대화가 긴 중모리 창으로 불려 진다.

춘향은 후회 없는 자신의 선택을 이야기하고 내일 변사또의 생일 잔치에서

죽게 되면 자신의 시신을 잘 부탁한다는 유언을 한다.

이에 몽룡은 천붕우출(天崩又出)이라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 날 구멍은 있다는 말로 위로 한다.

다섯째대목 - “암행어사 출두야”

볼품없는 양반으로 변복을 한 이몽룡이 변사또의 생일잔치에 나타나

금준미주(金樽美酒) 천인혈(千人血 )이요 옥반가효(玉盤佳肴 )만성고(萬姓膏)라 촉루낙시(燭淚落時 )민루낙 (民淚落)이요 가성고처(歌聲高處) 원성고 (怨聲高)라는 시를 지어 타락한 관리를 풍자한다.

이어 암행어사에서 신분을 드러내는 출두(出頭)를 한 몽룡은 변학도의 탐관학민을 어명으로 벌하고 춘향을 구한다.

판소리에서 암행어사 출두대목은 그 분주한 정황을 긴 자진모리 장단의 창으로 부르나 창극에서는 많이 생략되어 극적으로 처리 된다.

춘향이 암행어사가 몽룡 인 줄 모르고 부르는 중모리의 창이

춘향의 굳은 마음을 돋보이게 하고 자신의 반지를 확인하는 춘향의 심정을 읊조리는 소리꾼의 창조 (唱調) 아니리는 관객에게 감정을 적절히 이완시켜 춘향의 마음을 더욱 명료하게 전달한다.

기생들에게서 시작된 흥겨운 중중모리 창이 월매로 이어지고 모든 사람들이 다시 만난 두 사람의 행복한 사랑의 결실을 축하한다.

그 뒤야 누가 알리요. 더질 더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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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공연 예매 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 1

    공연장선택

  • 2

    날짜/시간선택

  • 3

    좌석 선택

  • 4

    인원 및 할인선택

  • 5

    결제정보 입력

  • 인터넷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공연 일자, 좌석 선택 결제방법 선택 후 결제
  • 전화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카드결제 불가/현금 송금만 가능
  • 방문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공휴일, 일요일 휴무)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