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08 판소리한마당 '판소리 다섯마당 눈대목 - 보성소리 수궁가

2008 판소리한마당 '판소리 다섯마당 눈대목 - 보성소리 수궁가

  • 부제목

    2008 판소리한마당 '판소리 다섯마당 눈대목 - 보성소리 수궁가

  • 공연기간

    2008-05-17(토) ~ 2008-05-17(토)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150분

  • 주최

    국립국악원

  • 가격
     

    A석 8,000원
    할인정보
    일반 8,000원
    * 경로 외 동반 1인 할인 50% - 신분증 지참
    * 장애인 외 동반 2인 할인 50% - 복지카드 지참
    * 청소년 24세 이하 할인 50% - 신분증 지참
    (예매: 국립국악원/인터파크 1544-1555(www.interpark.com)
  • 문의전화

    02- 580-3300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일반 8,000원
* 경로 외 동반 1인 할인 50% - 신분증 지참
* 장애인 외 동반 2인 할인 50% - 복지카드 지참
* 청소년 24세 이하 할인 50% - 신분증 지참
(예매: 국립국악원/인터파크 1544-1555(www.interpark.com)

상세내용

판소리 다섯마당 눈대목 - 보성소리 수궁가

- 이숙영(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심청가 이수자) 처음부터~자라와 토끼 상봉 대목까지
- 박복희(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심청가 이수자) 토끼를 유인하는 대목부터~수궁가 끝까지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어 세계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된 판소리
5월 수궁가 공연에서는 중견명창의 소리를 해설과 함께 들어본다.



▶ 이숙영 ‘처음부터 ~ 자라와 토끼 상봉 대목까지’

창자 : 이숙영
- 전 광주시립국극단 상임단원
- 보성 전국판소리경연대회 일반부 장원
- 조상현의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김수연의 흥보가, 안숙선의 적벽가 사사
-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심청가 이수자

고수 : 조용복
- 2000 전국 고수대회 대통령상 수상
-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 박복희 ‘토끼를 유인하는 대목부터 ~ 수궁가 끝까지’

창자 : 박복희
- 전남대학교 국악과 졸업
- 광주시립국극단원, 국립민속국악원 단원 역임
- 박복희 판소리 연구원 운영
- 제30회 전주대사습 판소리 명창부 차하 수상
- 제33회 춘향국악대전 판소리 명창부 대통령상 수상
-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 이수자

고수 : 정준호
-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단원
- 사)새울타악진흥회 회원


(좌 : 이숙영, 우 : 박복희)


보성소리 수궁가는

이숙영과 박복희가 부르는 수궁가는 조상현 선생께 전수받은 보성소리이다. 구전심수의 특징을 갖고 있는 판소리는 전승계보를 매우 중요시 하며 최소 300여 년 동안 전해지고 있는데 보성소리는 근세 최고의 판소리 교육 자료로 평가 받고 있는 송계 정응민(1864-1964)이 조선 말기 정재근, 김찬업, 이동백에게 강산제 심청가, 세종판 춘향가 그리고 수궁가, 적벽가 네 바탕을 전수받아 고향인 전남 보성에서 당시 판소리가 계면 위주로 변질되어 가는 것에 반하여 순수 판소리 법통을 지키고자 나름대로의 철학과 훌륭한 음악성으로 재창조 하여 조상현, 정권진, 성우향, 성창순 등에게 가르쳐 전승되고 있는 소리를 일컫는다.

어떤 유파를 막론하여 수궁가는 자라와 토끼 등의 동물들이 갖가지 인간성을 풍자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인간들의 세태를 해학적이고 희극적인 요소로 부각 시키는 것으로 아니리의 특유한 재담이 재미있는 소리이다.

보성소리 수궁가는 음악적인 짜임새에서 판소리에서 가장 중요한 극적 상황을 음악적으로 어떻게 해석하여 이면에 맞게 그려내는지가 척도인데 그런 점에서 보성소리 수궁가는 의미 있는 유파임이 틀림없다. 다시 말해서 보성소리 수궁가는 아니리에서 보다는 창 즉 소리 부분에서 음악적인 기술로서 때로는 철학적이고 때로는 사실적인 성음과 절묘한 붙임새로 리듬의 희열을 느끼게 하는 장단, 그리고 문학적 상황에 따라 전조 또는 변조를 넘나드는 음계진행 등의 기법으로 판소리 음악의 진수를 맛볼 수 있게 한다.

이번 공연은 수궁가의 무대가 수궁-육지-수궁-육지로 네 번 바뀌어 나오는데 먼저 이숙영이 앞 수궁-육지 부분으로 초앞부터 별주부가 토끼를 만나 토끼의 팔란 세상을 일러주는 대목까지 부르고 이어 박복희는 별주부가 토끼를 수궁으로 데려 가려고 유인하는 대목부터 뒤 수궁-육지의 끝 대목까지 부른다. 이숙영, 박복희가 보성소리 수궁가를 완창 하는 의미는 모든 대목 하나하나 어떻게 이면을 그려나가는지 특히 그들의 은사이신 조상현 선생이 강조하는 역대 명창들의 더늠 또는 고제 성음 등 불변의 소리 부분 등을 놓치지 않는다면 보성소리 수궁가의 새로운 의미와 발전 가능성 나아가 판소리의 무한한 잠재력을 되새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공연 예매 방법은 아래와 같은 단계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 1

    공연장선택

  • 2

    날짜/시간선택

  • 3

    좌석 선택

  • 4

    인원 및 할인선택

  • 5

    결제정보 입력

  • 인터넷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공연 일자, 좌석 선택 결제방법 선택 후 결제
  • 전화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카드결제 불가/현금 송금만 가능
  • 방문 예매

    예매마감시간

    공연일 전일 18시까지

    예약방법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공휴일, 일요일 휴무)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