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김미숙무용단 전통춤공연 ‘回鄕’(회향) [대관공연]

김미숙무용단 전통춤공연 ‘回鄕’(회향)

  • 부제목

    김미숙무용단 전통춤공연 ‘回鄕’(회향)

  • 공연기간

    2007-12-09(일) ~ 2007-12-09(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김미숙무용단 아시아전통춤연구소

  • 협찬

    삼성전자 파브

  • 후원

    국립경상대학교 정재만전통춤보존회 원향춤연구회 등

  • 가격
     

    R석 50,000 A석 20,000
    할인정보
    R석 50,000 A석 20,000
  • 문의전화

    016-8187-75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50,000 A석 20,000

상세내용

김미숙무용단 전통춤공연

공연순서
승전무(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 북춤
원향살풀이
승전무(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 검무
비연무(한영숙류 산조춤)
기쁨이 넘치는 초원 - 중국 장족춤
승무(한영숙류)
태평무





● 통영춤
통영은 윤이상과 토지의 박경리 등 많은 문인들과 예술가를 산출한 예향(藝香)의 도시이다. 더 시간을 거슬러 가면 조선시대 이순신 장군의 해상전투가 벌어지기도 한 중요한 군사요충지였다.
그래서 조선시대에 통영에 삼도수군 통제영이 설치된 이후 구한말의 영문(營門)이 남아 있을 때까지 이 기구에 예속되어 있던 교방청에 속한 기녀들에 의해 전해지는 대표적인 승전무와 그 지역 출신의 원향 엄옥자 선생의 살풀이로 구성해 보았다.

●승전무(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 북춤
승전무는 중요무형문화재 제 21호로 검무와 북춤으로 구성되어 통영지방에서 전승되어왔다.
일명 ‘통영북춤’이라고 불러진다. 이 춤은 조선시대에 통영에 삼도수군 통제영이 설치되면서 이곳에 예속되어 있던 교방청에 속한 기녀가 추던 춤이다. 춤의 구성은 북을 중앙에 놓고 동·서·남·북으로 나누어 서서 북을 두드리며 춤을 추는 원무(元舞) 4인과 노래(창사)를 부르는 협무(挾舞) 12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춤의 특색은 전아(典雅)하고 고결한 무태(舞態)와 우미(優美)한 가락으로 이루어져 있고, 의상과 무구는 궁중춤과 흡사하다.

●원향살풀이춤
원향 살풀이춤은 궁중춤의 우아함과 품격을 지닌 승전무의 독특한 무태와 더불어 토속적인 영남형(嶺南形)의 흥겨운 덧배기 춤이 어우러져 있다. 그래서 순박하면서도 힘이 있고, 부드러운 동선과 정적인 움직임을 표현한 춤으로 한국 여인의 멋과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우아하면서 아름다운 춤이다.
특별출연 엄옥자

●승전무(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 검무
통영검무는 신라시대(660년)부터 민간에서 동자들이 가면을 쓰고 양손에 칼을 들고 추던 춤이라는 설이 있다.
그러나 고려시대에는 관기제도에 의하여 설치된 교방청에 예속되어 여기무로 변모되어 전해져 내려왔다고 한다. 그 이후 검무는 조선말엽 교방제도가 폐지될 때까지(1986) 북춤과 더불어 추었다. 특히 임진왜란 때는 이 충무공이 싸움터와 병선 위에서 장전들의 사기를 돕고 망중한(忙中閑)의 여가에 추게 하였으며, 전승 후에는 이를 축하하여 추었다고 전한다.

● 경기춤
한국 근대무용의 시조인 한성준, 한영숙, 정재만에 이어지는 경기춤은 단아하고 우아하며 정적인 춤사위가 특징이다. 예로부터 경기지역 사람을 경중미인(鏡中美人)이라 부르듯 이 지역의 춤은 멋스럽고 세련되어 춤 맛이 깔끔하다. 이번 무대에는 1970년대에 추던 한영숙류의 산조춤을 30년 만에 복원해서 무대에 올린다. 승무와 태평무는 경기춤의 대표하는 춤이다.

●산조 - 한영숙류
이 춤은 30년 만에 한영숙 선생이 추었던 산조춤을 복원한 것이다. 산조음악에 맞추어 추는 홀 춤으로서 한국여성의 내면세계를 춤으로 승화시켜 표출하고 있다. 한영숙 선생 특유의 여성적 섬세함과 담백한 매력이 한껏 돋보이는 춤이다. 이 춤은 ‘가야금산조’의 대가로 알려진 성금연에 의해 무속장단을 기저로 하여 창작되어진 ‘새가락별곡’에 춤을 추었다. 
또 다른 광의의 산조(자유로운 형식의 가락을 개인의 감정에 따라 표출한 음악)인 ‘새가락별곡’의 장단은 푸살,터벌림,봉등채, 올림채,시나위(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구성되어 긴장과 이완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다. 맺고, 풀고, 어르고, 당기며 절제와 자유분방한 멋이 아름답게 드러나는 춤이다.

●중국 장족의 기쁨의 춤
기쁨이 넘치는 초원 - 중국 사천성
중국의 여러 소수민족 중 장족은 풍속이나 특색이 가장 두드러진 민족이다. 주로 중국 사천, 서장, 청해성 등지에 분포되어 생활하고 있다. 이 춤은 장족이 드넓은 초원 위에서 노래를 부르며 전통춤을 추는 모습과 아름다운 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승무 - 한영숙류
승무는 한국 춤의 대표적인 춤사위를 총집대성하고 있다.
인간 본연의 애정과 낭만의 표현인 동시에 인간의 희비를 높은 차원에서 극복하고 승화시킨 이지적인 춤이다. 특히 내면적 흥과 멋이 더불어 긴 장삼이 형성하는 공간구성으로 인하여 환상적인 심미(審美)감을 전해준다.

●태평무
이 춤은 국가의 안녕과 太平聖代를 축원하기 위해 추어졌다고 한다. 오늘날 추어지는 태평무는 한성준선생이 1900년대에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