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김영재 국악인생 45주년 기념공연 '흥.멋.풍류의 삶' [대관공연]

김영재 국악인생 45주년 기념공연 '흥.멋.풍류의 삶'

  • 부제목

    김영재 국악인생 45주년 기념공연 '흥.멋.풍류의 삶'

  • 공연기간

    2007-05-20(일) ~ 2007-05-20(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사)영산예술단 (010-9631-2326)

  • 후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재청

  • 가격
     

    A석(일반) 30000원, B석(대학원생 이하) 20,000원
    할인정보
    A석(일반) 30000원, B석(대학원생 이하) 20,000원
  • 문의전화

    02-1588-7890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A석(일반) 30000원, B석(대학원생 이하) 20,000원

상세내용

김영재 국악인생 45주년 기념공연 '흥.멋.풍류의 삶'

“琴소리 울리니 玉소리 널리 퍼진다”
孟子에 “공자는 성현의 도를 집대성한 성인이니, 마치 쇠(金)소리 울리니 옥(玉)소리 널리 퍼지는 듯 하다.” 라는 구절이 있다. 성현의 道를 마치 악기를 연주하듯이 서로 주고받아 계승한다는 것이다.
琴聲은 시작이요, 振은 완성이다. 琴聲은 智고, 玉振은 聖이다. 智는 功이며, 聖은 力이다.
시작과 완성, 지혜와 덕성, 기술과 힘의 조화를 得한 김영재 선생의 45주년 음악인생에 붙인다."
-박재희 題辭

1. 해금독주 <아리랑 연곡>
해금: 김영재/ 장구: 장덕화
각 지역의 색깔이 묻어있는 아리랑을 연곡(連曲)의 형태로 연주한 해금곡이 이미 발표된 바 있다. 이 곡은 1992년에 <김영재 해금작품집1>에 구아리랑-신아리랑-긴아리랑-밀양아리랑-정선아리랑-강원도아리랑-진도아리랑으로 짜여져 수록돼 있다. 오늘은 김영재 명인의 영상과 함께 연주된다.

2. 해금 창작곡 <숲속 다람쥐>
작곡: 김영재/ 장구: 윤호세/ 해금: 한국해금앙상블
심산유곡 숲속에서 자유롭게 노니는 다람쥐를 연상하여 동물을 주제로 한 해금곡 중 네 번째 곡이다. 오른손 활대의 원활함을 꾀하여 4박자와 중허튼장단, 그리고 단모리장단을 섞어서 대체로 빠르고 경쾌한 느낌을 갖게 하는 곡이다.
전체 5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빠르게 진행하는 순차진행형 가락이 많이 나오는 해금 독주곡이다. 장고 반주는 경우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연주하도록 되어 있다.

3. 거문고 즉흥곡과 선비 춤 <玄妙之舞>
거문고: 김영재/ 장구: 장덕화/ 지도: 이성훈 강기화 김정 최선영 고아라 이영은 이설희 박눈실 오경혜
거문고 즉흥 연주에 맞춰 동래학춤을 추게 된다. 거문고 시나위는 매우 즉흥성이 강조된 곡으로서 매 연주 때마다 같은 가락이 나올 수가 없다. 연주 당시의 기분과 분위기를 봐가며 즉흥적인 가락을 연주하기 때문에 매우 높은 수준의 연주기량이 요구되는 곡이다.

4. 거문고 창작곡 <옹헤야> 합주
작곡: 김영재/ 장구: 윤호세/ 거문고: 구교임 외 9명
거문고 옹헤야 합주곡은 경상도 민요 옹헤야를 편작곡한 거문고 창작곡이다. 여러 대의 거문고가 호흡을 맞춰 옹헤야 후렴구를 반복적으로 연주하는데, 우리 민요의 선율적 특성을 이해하고 작곡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곡이다.

- 제 2부 -

1. 철가야금과 즉흥散調 춤 <淸夜吟>
철가야금: 김영재/ 장구: 장덕화/ 무용: 영산예술단 무용단 김정 최선영 고아라 이영은 이설희
근래에는 철가야금 즉흥산조 연주를 보기가 힘들다. 산조가야금에 명주실 대신 철사줄을 얹어 연주하는 철가야금은 각종 무용반주나 기악곡 연주로 사용되었다. 오늘 공연에서는 김영재가 직접 철가야금을 연주하고 즉흥적인 춤사위가 곁들여진 살풀이 형태의 춤을 선보인다.
작곡: 김영재/ 장구: 윤호세
가야금: 고음가야금- 김미나, 김진아, 김지연
중음가야금- 윤혜진, 이은규, 정현주
저음가야금- 성유진, 박선민, 이 영
이 곡은 단모리 위주의 빠른 가락을 가야금이 연주하면서 율동적이고 경쾌한 선율을 강조한다. 특히 17현 가야금을 고음, 중음, 저음의 3부로 나누어 풍성한 음향적 효과도 함께 얻고 있다.

▶ 축 가 ◀
3. 단가 <사철가>와 판소리 <흥보가> 中 박타는 대목
창: 안숙선/ 북: 윤호세
단가 <사철가>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생의 喜 怒 哀樂의 심성을 표현하고 있으며, <흥보가>는 勸善懲惡의 교훈으로 인간 내면에 근원적인 善함이 있음을 잘 표현해 주는 명곡이다.

4. <寂念> 合奏 FINALE
작곡: 김영재/ 음악감독: 김혜성/ 연주: 출연자 전원
김영재의 대표적 창작곡인 적념을 합주로 연주하게 된다. 김영재의 ‘적념’은 본래 해금 독주곡이었지만 기타, 피아노, 첼로 등 다양한 악기와 함께 연주하는 형식으로 편곡되어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오늘 공연은 김영재 본인과 제자들이 다 함께 출연해 합주형식으로 연주하도록 편곡되었다.

[스텝]
예술감독: 김영재
안 무: 양성옥
題 辭: 박재희, 김현철
글 씨: 김주회
기 획: 이거희
제 작: 김유석
연 출: 이종석
무대감독: 김삼일
조 명: 이상봉
미 술: 지상화

▲ 일시: 2007년 5월 20일(일) 오후 5시
▲ 장소: 국립국악원 예악당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