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양길순의 디딤

양길순의 디딤

  • 공연기간

    2014-05-29(목) ~ 2014-05-29(목)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김숙자류도살풀이 춤 보존회

  • 가격
     

    50,000원 /30,000원
    할인정보
    50,000원 /30,000원
  • 문의전화

    02-525-0604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50,000원 /30,000원

상세내용

-프로그램-


1. 승무와 모듬북(12분)

  출연자 : 양길순, 윤종옥, 김원영, 서경숙, 조수영

  모듬북 : 서한우, 임영호  


김숙자님의 승무는 부친 김덕순님으로 부터 유래된 것이다. 김덕순님 승무의 특징은 각 장단에 따른 춤사위의 다양함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상체를 굽히는 동작이 많은데 이는 僧家의 중이 항상 허리를 굽히고 읍하는 모양에서 따온 것이라 한다. 장삼은 합장단에만 뿌리고 뿌릴 때에는 언제나 왼발이 들려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가락은 삼현육각에 맞추어 염불가락, 느린도돌이, 타령, 자진타령, 굿거리의 순으로 진행된 후 북을 치고 나서 살풀이장단에 장삼놀이를 함으로써 끝맺는다.   



2. 터벌림(4분30초)

  출연자 : 이연정, 김은진, 송윤서, 손지혜, 이세이


발로차서 잡귀를 쫒아내는 춤으로 발차는 사위가 매우 특징적이다. 이것은 마치 토지신에게서 알려서 잡귀, 역신들의 잡귀, 역신들의 난동을 막듯이 터닦이나 마당밟기를 하는 의식적인 춤으로, 방수에 따라 움직이는 동작선이 매우 엄격하고 다양하다. 특히 꽹과리를 치면서 뛰어가는 동작은 농악의 동작과도 같고, 그 진법 또한 농악을 연상케 하여 굿과 농악의 밀접한 관련성을 제시해 준다. 반설은 장단에 의한 발장단을 쳐가며 춤을 추는데 이것은 연희의 반주가 분화되기 전의 굿의 특성을 발견하게 하는 흥미 있는 부분이다.



3. 가야금산조(8분) 신관용류 가야금 산조

  출연자; 하경미


산조는 무속문화에 뿌리를 둔 시나위나 판소리 등 기층문화(基層文化)의 음악을 기악독주곡으로 발전시킨 음악으로 일정한 장단 안에서 자유롭게 선율을 엮어가는 즉흥성이 강한 음악이다. 오늘 연주하는 신관용류 가야금산조는 다른 유파에 비하여 단조로우며 계면조 가락이 구성진 것이 특징이다.   

  


4. 소고춤(9분)

  출연자 : 양길순


소고춤은 원래 농악(풍물굿)에 편성되는 소고잽이들이 추는 춤이다. 소고는 북을 아주 작게 만들고 손잡이를 부착하여 손에 쥘 수 있도록 만든 악기로 작은 막대로 두드리면서 경쾌하게 움직이며, 추는데, 소고는 소리를 듣기 위해서라기보다 춤을 추는데 필요한 하나의 소도구로 이용된다.



5. 도살풀이춤(8분50초)

  출연자: 안금분, 윤종옥, 김원영, 서경숙, 조수영


도살풀이춤은 도장(都堂)살풀이를 줄인 말로서 민속무의 하나로 행해지고 있는 살풀이춤의 원조형 이다. 이 춤의 본뜻은 흉살과 재난을 소멸시켜 안심입명(安心立命), 나아가 행복을 맞이한다는 종교적 소원에서 비롯된 것이다. 도살풀이춤은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삶의 깊은 뜻을 가지고 있으며 긴 수건에 의한 공간상의 유선이 훨씬 다양하며, 선이 그려지는 형태는 하나의 회화과도 같다. 도살풀이춤의 무복은 무색으로 화려하지는 않으나 더욱 정갈하고 깨끗해 보인다. 이 춤은 각기 정·중·동, 동·중·정의 신비스러우며, 자유로운 춤사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목젖놀이, 발차는 사위, 용사위, 낙엽사위 등은 도살풀이춤에서만 모이는 특징적인 동작들이다. 도살풀이춤은 경기 무속춤 중 가장 어렵고 또 기교를 필요로 하는 유일한 독무로 독특한 선, 다양한 춤사위들의 예술성이 높이 평가된다.



6. 경기민요(8분)

  출연자: 임정란


노랫가락, 청춘가, 양산도, 창부타령



7. 입춤(12분)

  출연자 : 양길순, 윤종옥, 김원영, 서경숙, 

         조수영


우리나라 전통무용의 기본춤을 말한다. 춤출 ‘舞’ 뛸 ‘踊’ 떨친 ‘振’ 의 3요소가 비단 실과 같이 짜여져서 형성되고 있다. ‘舞’는 빙글빙글 돈다는 어휘에서 일어났다고 하며 달팽이와 같은 조용한 움직임이 기본이 된다. 뛸용은 예전에는 뛸약(躍)자를 썼었고 글자 그대로 약동을 기원으로 한다. 떨친진(振)은 몸짓 짓인 의사표시의 몸짓 손짓인 것이다. 입춤은 정해진 형태가 있기보다는 자기가 가고 싶은 대로 놀고 싶은 대로 자유자재로 추면서 자신의 한을 풀어내어 보는 이의 심정을 동화시킨다. 



8. 판소리(10분)

  출연자 : 김수연


춘향가 中-오리정 이별대목



9. 도살풀이춤(14분)

   출연자 :양길순


도살풀이춤은 도장(都堂)살풀이를 줄인 말로서 민속무의 하나로 행해지고 있는 살풀이춤의 원조형 이다. 이 춤의 본뜻은 흉살과 재난을 소멸시켜 안심입명(安心立命), 나아가 행복을 맞이한다는 종교적 소원에서 비롯된 것이다. 도살풀이춤은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삶의 깊은 뜻을 가지고 있으며 긴 수건에 의한 공간상의 유선이 훨씬 다양하며, 선이 그려지는 형태는 하나의 회화과도 같다. 도살풀이춤의 무복은 무색으로 화려하지는 않으나 더욱 정갈하고 깨끗해 보인다. 이 춤은 각기 정·중·동, 동·중·정의 신비스러우며, 자유로운 춤사위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목젖놀이, 발차는 사위, 용사위, 낙엽사위 등은 도살풀이춤에서만 모이는 특징적인 동작들이다. 도살풀이춤은 경기 무속춤 중 가장 어렵고 또 기교를 필요로 하는 유일한 독무로 독특한 선, 다양한 춤사위들의 예술성이 높이 평가된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