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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제18회 국악정기연주회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제18회 국악정기연주회

  • 공연기간

    2014-10-29(수) ~ 2014-10-29(수)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수원대학교

  • 주관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 문의전화

    031-229-8173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초대

상세내용

-프로그램-


1.취타

집박:임진옥

연주:수원대학교 국악연주단


2.지영희류 해금산조

해금:조승아

장구:이영채


3.가야금을 위한 농과 편 (임진옥 작곡)

연주:수원대학교 가야금 앙상블


-intermission-


지휘:임진옥

연주:수원대학교 국악관현악단


4.가야금 협주곡 최옥삼류 가야금 산조 (편곡:최재륜)

가야금:배원희


5.창과 관현악, 심청가 중 범피중류 (편곡:김희조)

창:김나영


6.태평소 협주곡 '연가' (작곡:조원행)

태평소:방유빈


7. 합주곡 1번 (김희조 작곡)

연주: 수원대학교 국악관현악단



프로그램 노트

취타

 취타는 행군악으로 쓰이던 대취타를 관현악곡으로 편성한 곡으로 만파정식지곡이라고도 한다. 궁중 연례악으로 임금의 행차나 군대의 행진 및 개선 때 연주하던 곡이다. 장단은 힘차고 쾌활하며 가락 또한 매우 온혼선명하다.


지영희 류 해금 산조

 남도지방 무악계통의 하나인 시나위 가락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산조는 느리게 시작하여 점점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평조의 화평하고 온화한 기분, 우조의 씩씩하고 꿋꿋한 감정과 계면조의 애절함이 어우러진 변화무쌍한 가락에 장구 장단의 즉흥적이고 화려한 변화의 다양성, 고수의 추임새 등에 의해 인간의 희노애락을 음악에 접목하여 예술으로 승화시킨 것이다. 오늘 연주되는 지영희 류 해금산조는 1975년 해금과 피리의 명인 지영희(1909~1980)에 의해 그 가락이 완성되었다.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 장단으로 구성되는 다른 해금산조와 달리 중중모리와 자진모리 사이에 굿거리가 끼어 있는 것이 지영희 류의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은 경기 삼현육각의 영향으로 섬세하고 굴곡이 심한 선율을 경쾌하고 재미있게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가야금을 위한 농과 편/ 임진옥 작곡

 한국전통음악의 전통성악곡인 가곡은 사설적 측면과 음악의 짜임새를 볼 때 한국전통음악의 진수를 간직하고 있다. 오늘 연주 되는??농과 편??은 본래는 실내악 편성의 성악곡인 것을 25현 가야금으로 재구성한 곡으로, 농은 느리게 연주하고 편은 빠르게 연주하는??느림-빠름??의 구조이다. 이 곡을 재구성 할 때의 고민사항은??유려한 관악기 선율을 어떻게 25현 가야금으로 표출 하느냐??였다. 그 방안으로 관악기의 유려한 선율을 가야금의 잔가락과 여음으로 표출하고자 했으며, 가곡이 지니고 있는 의젓함과 가야금의 특징인 깔끔함이 보여지길 기대한다.


최옥삼 류 가야금 산조/ 최재륜 편곡

 선율은 판소리와 남도풍의 가락을 모태로 하고 긴장과 이완의 대비가 뚜렷하다. 산조의 무게가 잘 살아 있는 깊이 있는 곡이다. 느린 듯 하지만 거침없이 깊은 농현과 과감한 터치, 계면조에서 조차 흐느끼지 않는 진양조의 대범함, 중모리, 중중모리의 긴장, 산조 전 바탕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에너지로 가득한 박진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창과 관현악, 심청가 중 범피중류/ 김희조 편곡

 창과 관현악이란 원래 북으로만 반주하며 부르던 판소리 중 한 대목을 국악관현악 반주에 얹어 부르는 형태로 편곡한 것으로, 민요와 판소리 편곡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던 작곡가 김희조가 서울시국악관현악단에서 활동하던 시절에 만들어 널리 퍼진 것이다. 심청가 중 범피중류는 1971년에 초연된 것으로 그의 작품 중에서도 수작으로 꼽히는데,범피중류란 바다 한가운데를 향해 배가 떠나간다는 뜻이다. 심청이가 선인들에게 몸이 팔려 배를 타고 인당수로 나아가는 중에 바라본 풍경을 읊은 대목으로, 비탄에 빠진 중에도 소상팔경의 수려한 자연을 꿋꿋하고도 담담하게 그려내어 예술성이 높은 대목으로 사랑받고 있다.


연가/ 조원행 작곡

 기존 관현악에서 볼 수 없는 드라마틱함과 서정적이며 대중적인 요소들이 이 곡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전통의 국악기법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창작음악을 선도하는 작곡가의 의도가 돋보이는 곡이다. 태평소라는 악기가 가지는 한계와 독창성 그리고 남성적인 강한 어조 등이 이 곡에서 잘 드러난다. 무엇보다 음정의 정확성과 각각의 연주자들의 개성적인 음색이 특징이지만, 선율적으로 편안한 주제를 노래하듯이 태평소로 사랑을 노래하는 것처럼 들려진다. 


합주곡 1번/ 김희조 작곡


 1982년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제 102회 정기연주회에서 초연 된 곡으로, 작곡가는 이전 한국의 전통음악을 소재로 해서 편곡하는 많은 작품을 만들었고, 이제 이 작품을 출발로 해서 자신이 만든 선율이 살아있는 작품을 쓰기 시작하였다. 민속악의 장단과 악기 특유의 고유한 시김새가 잘 살아있기 때문에, 이 작품을 가리켜 현대판 시나위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합주곡 1번은 천의무봉(天衣無縫)이란 말이 떠오를 정도로, 국악기의 선율이나 장단의 흐름이 매우 자연스럽게 전개되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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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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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