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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14 한국전통춤협회 정기공연-전통춤의 맥을 이어가는 이시대 "봉무향연" [대관공연]

2014 한국전통춤협회 정기공연-전통춤의 맥을 이어가는 이시대

  • 부제목

    2014 한국전통춤협회 정기공연-전통춤의 맥을 이어가는 이시대 "봉무향연"

  • 공연기간

    2014-03-08(토) ~ 2014-03-09(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00분

  • 주최

    한국전통춤협회

  • 주관

    한국전통춤협회

  • 후원

    한국무용협회

  • 가격
     

    R석 : 70,000원 S석 : 50,000원 A석 : 30,000원
    할인정보
    R석 : 70,000원 S석 : 50,000원 A석 : 30,000원
  • 문의전화

    02 -2058-127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 70,000원 S석 : 50,000원 A석 : 30,000원

상세내용

8일 "땅을 두드려"
1. 허튼법고 (진유림외 12명)
2. 태평무 (김정임)
3. 호남산조 (고명구)
4. 승 무 (신미경)
5. 도살풀이 (이정희)
6. 진도북춤 (임수정)
7. 살풀이춤 (문숙경)
8. 장고춤. 군무 (채향순외)
 
 
9일 "하늘을 열다"
1. 태평무 (임현선)
2. 산 조 (오은희)
3. 승 무 (김은희)
4. 흥지무 (한혜경)
5. 한량무 (채상묵외 7명)
6. 살풀이춤 (오율자)
7. 호남산조 (이길주)
8. 장고춤 (서영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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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튼법고(진유림외 12명)
진유림(입춤소고)
- 익산시립무용단 예술감독
-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예술학과 교수
- 한국 국악협회 이사
-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및 97호 살풀이춤 이수자
- 한국전통춤협회 상임이사
 
2. 태평무
김정임(강선영류 태평무)
-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이수자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5호 호남살풀이춤이수자
- 시흥연화전통무용단 대표
- 한국전통춤협회 이사
- 제9회전국전통무용경연대회 대통령상
 
전래의 왕십리  당굿의 특이한 무속장단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쾌하고 특이한 발짓춤에 손놀림이 우아하고 섬세하며 절도가 있어 우리 민속춤이 지닌 정중동의 흥과 멋을 지니고 있으며 악은 낙궁, 터벌림, 섭채, 올림채, 자진도살풀이 등으로 우리 민속음악의 대표적인 가락과 장단이 고루 어우러져 매우 독특하며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3.호남산조
고명구
- 한국전통춤협회 이사
- 전라북도무형문화재 제15호 호남살풀이춤 이수자
- 전북예총 예술대상 수상
- (사)한국무용협회 익산시지부장
- (사)호남춤연구회 상임이사
- 호남산조춤 보존회 회장
 
이 춤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 47호로 지정된 춤으로 호남의 판소리와 시나위를 바탕으로 한 산조음악에 맞추어 추는 입춤 형식의 춤이다. 진양조부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까지 느린 장단에서 빠른 장단으로 몰아가는 선율 속에서 장단과 장단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한과 흥, 그리고 신명을 자유롭게 승화된 섬세한 몸짓으로 구현하는 춤이다. 특히, 이 춤은 호남지방 기방춤의 성향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인위적 기교나 정형화된 움직임보다는 천지인(天地人)의 조화와 절주(節奏)를 따르는 몸의 기(氣)와 리듬을 춤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하고 있다.
 
4. 승무
신미경
- 한국전통춤협회 감사
-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 무예지도자 자격증 "검무"
- 전) 서울예술단 창단멤버 / 디딤무용단 지도위원
- 현) 예술단 "결"단장
 
'승무'는 우리나라 민속춤의 정수(精粹)라 할만큼 가장 품위와 격조가 높은 춤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이매방'선생의 '승무'는 유려(流麗)하게 흐르는 춤의 조형적 선(線), 고고(孤高)하고 단아(端雅)한 정중동(靜中動)의 춤사위로 인간의 희열(喜悅)과 인욕(忍辱)의 세계를 그려낸 춤이다. 선생의 '승무'는 춤사위에 따라 무거운 업(業)은 타령, 업을 벗는 과정을 도드리, 속세(俗世)와의 완전 결별을 굿거리, 해탈(解脫)하는 희열(喜悅)을 북으로 표현하고 있다.
 
5. 도살풀이
이정희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연희과 출강
- 김숙자류도살풀이춤보존회 회장
- 경기무속연희연구회 부회장
- (사)매헌춤보존회 이사장
- 한국전통춤협회 상임이사
 
6.진도북춤
임수정
- 국립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교수, 무용학 박사
- 한국전통춤예술원 대표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회장
-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 제15회 한밭전국국악대회 명무부 대통령상 수상
 
박병천류 진도북춤은 화려한 북장단과 춤사위를 기본으로 양손에 북채를 들고 자유자재로 장단을 구사하며 멋들어진 춤사위와 신명으로 춤을 이끌어 나간다. 마치 커다란 독수리가 허공을 나는 듯 노니는 듯 , 천길 낭떨어지로 물줄기가 내려꽂히는 듯 웅장하고도 멋스런 춤사위는 보는 이로 하여금 무아의 경지로 빠져들게 한다. 강렬한 북가락과 함께 다양하고 유연한 장구가락을 동시에 갖고 있어 남성적인 힘과 여성적인 섬세함이 어우러져 독특한 흥과 멋을 함축하고 있는 춤이다.
 
7. 살풀이춤
문숙경
- 2005년 제15회 kbs 국악경연대회 장원
-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 이수자
- 문숙경 전통춤연구회 대표
- 원광디지털대학 공연예술학과교수
 
살을 풀다라는 의미를 지닌 살풀이춤은 한을 설움의 명주 수건자락에 담아 용해시켜준다. 살풀이는 놀음판의 신명처럼 넘치는 흥겨움이 아니라 제단 앞에 나선 사제처럼 엄숙한 신명을 지닌 전통춤으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동과 그춤을 보는 사람들의 힘을 끌어내는 커다란 느낌을 만들어낸다.
 
8.  장고춤. 군무
채향순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영상창작학부 무용전공 교수
-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제97호 살풀이 춤 이수자
-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공연예술학부 무용학박사학위 취득
- 제21회 전국전통공연예술경연대회 전체대상 대통령상 수상
- 2013년 대한민국 무용대상 대상 대통령수상
 
우리 전통예술에는 신명의 미학이 존재한다. 은근히 흥을 돋우다가 회오리처럼 휘몰아치는 한국적 신명의 미학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 바로 이 장고춤 ‘신명의 휘모리’이다. 느린 장단으로 흥청거리며 장고춤을 추다가 빠른 장단으로 몰아 도약하면서 흥을 돋우는 이 작품은 한국적인 신명을 대표한다고 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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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평무
임현선
- 대전대학교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한양대학교 체육학박사
-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 이수자
- (사)한국무용연구회 부이사장
- (사)무용문화포럼 부회장
- 전통춤협회 상임이사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로 지정되어있는 태평무는 한성준이 왕십리 당굿의 무속장단을 바탕삼아 무대춤으로 구성한 것으로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축원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의젓하면서도 경쾌한 춤사위와 가벼우면서도 절도 있게 몰아치는 발 디딤새는 신명과 기량의 과시가 돋보이게 하는 춤으로 손색이 없을 뿐 만 아니라 정중동의 미적 형식을 가진 완벽한 춤이라 할 수 있다. 음악은 진쇠장단을 비롯하여 낙궁, 터벌림, 도살풀이 등 다양한 가락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산  조
오은희
- 이화여자대학교 체육과졸,이화여대대학원 무용과졸, 한양대이학박사,
- 현)서울예술대학교 무용과 교수, 사)리을춤연구원 이사장,
- 주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
- '2006 PAF 안무상', '2011 한국 춤 평론가상 작품상'
- '2011 대한민국무용대상 best 7상', '2011 PAF 올해의 작품상'
 
민속 악곡에 속하는 기악 독주 형태의 하나로, 말 그대로 ‘허튼 가락’ ‘흐드러진 가락’의 뜻이다.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지방에서 발달한 것으로, 시나위와 판소리의 가락을 일정한 리듬의 틀에 넣어 연주하는 즉흥성을 띤 음악이다. 장단의 틀 외에는 정해진 것이 없는 음악에 서민들의 슬픔과 기쁨들의 생활 감정을 담았다. 느린 속도의 진양조로 시작하여 차차 빠른 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로 바뀌어 끝난다. 본 공연에서 추어지는 산조는 배정혜류 산조이다.
 
3. 승 무
김은희(金恩姬)
- 밀양검무보존회 회장
- 한국전통춤협회 부이사장
- 우리춤 움직임 원리연구회 회장
-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
-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인 승무는 소위 법무라 일컫는 민속무용의 진수로 알려져있는 격조높은 예술형식의 춤이다. 춤사위나 춤의 구성은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잘 다듬어져 있으며 느린 염불장단을 타는 염불춤이 또한 일품이다.
 
4. 흥지무
한혜경
- 한국전통춤협회 부이사장/공연기획분과위원장
- 전주대사습보존회 이사
- 중요무형문화재 제27<승무> 및 살풀이춤 이수자
- 한예종 실기과 출강
 
흥지무는 교방춤에 근간을 둔 부채입춤 형태의 춤으로써 춤사위 곳곳에 흥겨움이 묻어나는 춤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인의 아름다움과  흥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춤이다. 지극한 절제의 미와, 여인의 은근한 요염함이 돋보이며 독무와 군무로 출 수 있는 춤으로써 형태나 춤사위의 자유로움을 연출할 수 있는 춤이며, 한혜경의 빛깔이 선명하게 그 향기를 뿜어내는 작품이다.
 
5. 한량무
채상묵외 7명
채상묵(승무)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출강
-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겸임교수 역임
- 서울예술단 무용감독 역임
- 서울특별시 문화상(무용부문) 수상
-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 한국전통춤협회 이사장
 
6. 살풀이춤
오율자
- 현) 한양대학교 예체능대학장
- 중요무형문화재 제 27호 승무 이수자
- 중요무형문화재 제 97호 살풀이 춤 전수자
- 한국체육철학회 회장역임
- 한국무용연구회 이사
 
이매방류의 살풀이춤은 고도로 다듬어진 예술로서 한과 신명을 동시에 지녔으며, 고고한 개성의 청아한 멋과 정중동이 함께 살아 숨 쉬는 춤이다. 살풀이 춤의 특징은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대삼소삼의 구분이 분명하며, 그 강약의 흐름 속에서 맺고 푸는 데 이춤의 품격이 있다.
 
7. 호남산조
이길주
- 원광대학교 교수
- 전라북도무형문화재 제47호 호남산조춤 보유자
- (사)호남춤연구회 이사장
- 한국전통춤협회 부이사장
- 국민훈장 석류장 서훈
- 전라북도 문화상 및 예술대상 수상
 
이 춤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 47호로 지정된 춤으로 호남의 판소리와 시나위를 바탕으로 한 산조음악에 맞추어 추는 입춤 형식의 춤이다. 진양조부터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까지 느린 장단에서 빠른 장단으로 몰아가는 선율 속에서 장단과 장단사이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한과 흥, 그리고 신명을 자유롭게 승화된 섬세한 몸짓으로 구현하는 춤이다. 특히, 이 춤은 호남지방 기방춤의 성향을 잘 간직하고 있으며, 인위적 기교나 정형화된 움직임보다는 천지인(天地人)의 조화와 절주(節奏)를 따르는 몸의 기(氣)와 리듬을 춤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하고 있다.
 
8. 장고춤
서영님
- 서울예술고등학교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무용과 동대학원 졸업
- 세종대학교 무용학 박사
-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 서울예술고등학교 교장 역임
- 사) 우리춤협회 부이사장
- 사) 한국전통춤협회 부이사장. 국제교류분과 위원장
- 사)남북국제문화예술총연합회의 무용위원회 위원장
 
상체의 아름다운 선과 발동작의 움직임이 조화를 이루면서도 장고를 비스듬히 어깨에 둘러메고 다양한 장단의 변화와 도약을 이루고 있는 춤이다. 특히 이 춤은 흥과 멋을 자아내는 은방초 선생님의 아름다운 자태뿐만 아니라 멋들어진 가락의 이매방 선생님의 춤사위가 녹아져 서영님의 장고춤으로 거듭나고 있는 대표적인 한국 민속춤의 하나라는 특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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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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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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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80-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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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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