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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이용태 타악연주회 "풍물, 미디어아트와 만나다." [대관공연]

이용태 타악연주회

  • 부제목

    이용태 타악연주회 "풍물, 미디어아트와 만나다."

  • 공연기간

    2013-11-17(일) ~ 2013-11-17(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80분

  • 주최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이용태

  • 주관

    중요무형문화재 제11-1호 진주삼천포농악 서울경기지회

  • 후원

    서울예대 한음과 동문회, 진주삼천포농악보존회, 흥사랑

  • 문의전화

    010-3758-1031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초대

상세내용

천지만물을 고동 시켜
기를 북돋아 흥을 일으킴은
사특한 기운이 사라지게 하려 함이라.
 
재앙을 쫓고 안녕과 복을 기원하는
신명나는 한 판을 열고자 하니
이를 일러 風物이라 이름이니라.
 
 
P. R. O. G. R. A. M.
 
1. 설장고 가락   
 - 이용태(전자장구) / 김한신(오디오프로세싱)
풍물놀이의 개인놀음에서 개인기가 뛰어난 장구잽이들의 공연은 풍물놀이의 꽃이라 할 만큼 인기가 높다.  4대의 장구가 북편과 채편으로 뽑아 올리는 다채로운 가락은 전체적으로는 느림에서 빠름으로 진행되면서 합쳐지고 다시 모였다가 흩어져 돌아가는 ‘ 이합집산’의 묘미를 연출한다.  가락구성은 다스름,  휘모리, 굿거리, 덩덕궁이,  휘모리로 구성된다.  오늘 연주는 전자장구로 연주하게 되고 여기에 영상과 함께 색다름을 안겨줄 것이다.
 
2.호남우도굿
 - 이용태, 김수용, 오영환, 임용남, 강병혁 / 김대홍(영상)
호남 우도굿은 전라우도의 풍물가락을 앉은반으로 다시 짠 가락이다. 웅장하고 씩씩한 좌도가락과 섬세하고 부드러운 우도가락은 판소리의 우조와 계면조에 흔히 비교된다 하겠다. 여기에 음양오행의 원리와 우주의 철학적인 원리를 담아 표현하고자 했다. 
 
3.진주 삼천포 농악
 - 진주 삼천포농악 12차 회원 / 김대홍(영상)
진주 삼천포농악은 전국의 여러 농악 가운데서 가장 군악적인 요소가 많고 남성적인 농악이다. 진주 삼천포농악대는 치배 전원이 전립을 쓰고 상모를 돌린다.  여기에는 덩치 큰 장구를 메고 매우 섬세한 가락을 연주하는 장구잽이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상모돌리는 모습이 그다지도 멋스러웠을까? 상모놀이의 멋에 대한 애착은 열두발 길이의 상모를 낳고 최고의 기교를 열두발 상모놀이에 모아 담았다. 상모를 제대로 돌리려면 각 치배들의 동작이 일사불란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와 더불어 진주삼천포 농악은 가장 볼거리가 많은 농악이다. 진주삼천포농악에서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퍼져나간 벅구잽이들의 자반뒤집기와 열두발 상모놀이의 화려한 곡예는 관중에게 보여주기 위한 연예농악의 최고조의 발화이다.   - 이상  국립문화재 연구소 중요무형문화재 기록도서 진주삼천포 농악 편에서 발췌-
 
4. 장고놀음 - 이용태
장고놀음은 본래 농악 판굿에서 장고 연주자가 혼자 나와서 춤을 추며 장고를 치거나 여러 장구 연주자가 나와서 장고를 치며 노는 것을 말한다.  이용태의 장고놀음은 영남농악의 특징과 같이 농악의 제 일주자인 수장고가 채상모를 쓰고 어깨에 장고를 메고 상쇠와 함께 여러 가지 발림을 하면서 주고 받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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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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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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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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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