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유지화 농악 인생 60주년 기념공연 - 농악 판에서 피는 꽃 "지화" [대관공연]

유지화 농악 인생 60주년 기념공연 - 농악 판에서 피는 꽃

  • 부제목

    유지화 농악 인생 60주년 기념공연 - 농악 판에서 피는 꽃 "지화"

  • 공연기간

    2012-06-02(토) ~ 2012-06-02(토)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정읍농악 보존회

  • 주관

    정읍농악 보존회

  • 후원

    정읍시, 정읍시립농악단

  • 가격
     

    R석 : 20,000원
    S석 : 15,000원
    할인정보
    R석 : 20,000원
    S석 : 15,000원
  • 문의전화

    063- 539-6428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 20,000원
S석 : 15,000원

상세내용


공 연 순 서

사회: 진옥섭    
(노름마치 저자, 코우스 예술감독)
 
■ 얼림굿 - (어울림굿)
술령수~   예~이~
각각 치배 다 모였으면 일초 이초 제지하고 단 삼초 끝에 행군하라 하옵신다~  예~이~
 
굿을 이룬다 해서 이루삼채굿이며 인사굿으로 맺는다. 군(軍)의 명령하달 형식을 본뜬 것으로 치배를 집합 점검하여 준비시키는 청령 소리굿 후에 나팔로 출정을 알리는 신호굿을 불고 일채와 이채(휘모리), 삼채를 혼합하여 시작을 어우르는 가락이다. 이루삼채굿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마당의 한쪽에서 시작 중앙으로 진출하여 관객에게 인사하고 판굿인 첫째마당으로 들어간다.
 
 
■ 첫째 마당 - (오채질굿)
오채질 굿은 다른 지방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호남우도농악만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가락으로 2박과 3박이 어우러져 다양한 가락의 변화를 준다. 오채질굿은 걸으며 연행되는 행진 굿이라는 설과 군악의 명령전달(형명)암호와 신호 음악이라는 설도 있다. 한 장단에 징을 다섯 번 치기 때문에 오채질굿이라 하는데 우질굿과 좌질굿으로 나눠진다. 느린 우질굿에서 점점 빨라져 빠른 우질굿으로, 느린 좌질굿에서 점점 빨라지는 빠른 좌질굿으로 변화하며 ‘번개불에 콩 튀기듯’ 빠른 매도지 가락으로 맺는다.
 
 
■ 둘째 마당 (오방진굿)
동살풀이 가락으로 굿을 내어 흥을 돋우다가 자진 진오방진 가락을 치며 동, 서, 남, 북, 중앙의 다섯 방향으로 이동해서 방울진(달팽이 진)을 만들고 푼다. 신들을 달래고 그 힘을 빌어 굿을 이끌어 나가는데 장소와 시간에 따라 2~3개의 진을 감아 연행 한다. 군악에서 오방진을 쌓는 것은 적군에게 아군의 병력을 감추며 위용을 보임으로써 사기를 꺾으려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 셋째 마당 (유지화의 정읍농악 장구놀이)
정읍농악의 백미인 장구놀이는 정읍농악의 중시조라 불리는 이봉문 명인을 시작으로 유지화 명인에게 전승되었다. 그의 가락과 몸짓은 그 자체가 호남의 멋이자 농악의 기본이다. 오늘 연행될 유지화 명인의 장구놀이는 다스름, 이채, 동살풀이, 굿거리, 삼채, 연풍대 등의 다양한 가락과 몸짓을 어우르며 한 마리의 나비를 보는 듯하다.
 
 
■ 넷째 마당 (두마치굿 & 농부가)
두마치굿
휘모리 장단으로 상쇠와 수법구가 서로 각각의 원 대형을 만들고 상쇠와 수법구의 원 대형이 서로 번갈아 8자를 그리며 풀어 나간다. 원 대형을 만들 때에는 연풍대를 돌면서 만들고, 대형을 풀어 나갈 때에는 까치발로 뛰면서 대형을 푼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대형은 연행자과 관객의 흥을 돋우게 한다.
 
농부가
여보시오~ 농부님네~
농부가는 전라도에서 농부들이 논매기 같은 일을 할 때에 부르던 노래로, 후렴이 ‘상사디여’로 끝나기 때문에 "상사소리”라고도 한다. 한 사람이 사설을 메기면 여러 사람이 뒷소리를 받는 ‘메기고 받는 방식’의 노래이다. 각각 중모리장단과 중중모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연행자와 관객이 농부가 되어 한 소절씩 불러본다.
 
 
■ 다섯째 마당 (호호굿, 호허굿)
덩덩~호호 덩덩 ~허허
일종의 점호 굿으로 전쟁 중 또는 전쟁을 마치고 아군의 피해상황을 조사 확인하는 과정을 농악로써 묘사한 내용이다. 모든 잽이를 중앙에 모이게 하여 전체를 살피고 달어치기 굿을 치며 개인 개인을 점호한 다음 가위치기와 미지기로 훈련하는 형태의 굿을 친다. 호호굿과 자진호호굿, 삼채, 연풍대, 자진삼채, 매도지 등의 가락이 이어지면서 흥겨운 한마당의 놀이가 펼쳐진다. 호호굿에서는 징을 치지 않고 어깨위에 얹고 걸으며 상쇠가 ‘갱 개갱’하고 쇠를 치면 모든 치배는 ‘허 허’ 응하며 2-3회 연주한다. 모든 치배들이 ‘호호’ 또는 ‘허허’ 라고 응하기 때문에 ‘호호굿’ 또는 ‘호허굿’ 이라고 한다.
 
 
■ 여섯째 마당 (개인놀이)
정읍농악은 문굿, 판굿, 개인놀이로 구성되어 있는데 개인놀이 판에서는 각 치배별 기량을 뽑낸다. 고깔소고, 채상소고, 꽹과리, 장구, 열두발 등의 순서대로 개인 또는 단체로 연행한다.
본 공연에서는 유지화 명인의 제자들로 구성해 보았다.
 
 
■ 일곱째 마당 (유지화 부포놀이)
정읍농악의 꽃이라 불리는 부포놀이는 다양한 쇠가락과 부포 짓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신명을 돋운다. 두루미 깃털로 부포상모를 만들어 달았는데 뻣뻣한 물체에 달아서 “뻣상모”라 부르기도 한다. 이미 정읍농악의 오랜 역사만큼이나 그의 쇠가락과 부포 짓은 완벽한 구조를 이루고 있다.
삼채, 굿거리, 휘몰이 장단에 외사, 양사, 사사, 산치기, 연봉놀이, 배밀어기 등 갖가지 기예를 보이게 되면 관객들은 절로 흥이 나고, 맺고 푸는 쇠가락과 부포짓의 조화에 ‘얼씨구’ 소리가 절로 난다.  본 공연에서는 다스름으로 시작하여 굿거리, 삼채, 이채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