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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김남용 무용단의 <春舞香(춘무향)> [대관공연]

김남용 무용단의 <春舞香(춘무향)>

  • 부제목

    김남용 무용단의 <春舞香(춘무향)>

  • 공연기간

    2012-04-05(목) ~ 2012-04-06(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80분

  • 주최

    김남용무용단

  • 주관

    문화예술기획 이오공감

  • 후원

    한성대학교

  • 문의전화

    02 -704 -6420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20,000원

상세내용





제 2의 춤 인생을 시작한 안무가 김남용의 '春舞香'

 

  그간 꾸준한 노력과 실력으로 전통 춤 레파토리와 창작 작품으로 관객들에게 호평을 받은바있는 무용가 김남용은 제 2의 춤 인생으로 또 다른 도약을 보여주고 있다.

순수한 한국적 감성과 동화 속 환상의 세계가 만나는 <프린세스 콩쥐>, 전통 춤에 해설을 곁들여 좀 더 쉽게 관객들에게 다가가는 국립무용단의 고정 레퍼토리<바리바리촘촘디딤새-처용무>, 거울을 통한 인간 내면에 감춰진 자아를 드러낸 <거울의 방> 등 지난 20여년간 국립무용단의 무게중심이라는 평가를 받아온 무용가 김남용은 작년 그리움의 승화에 대한 작품 <연> 발표를 시작으로, 국립무용단의 무용수로서가 아닌 독립된 안무가로서의 행보를 걸어가고 있다.

안무가 김남용은 한국 전통 춤이 어렵고 지루하다는 생각을 바꾸고, 한국 춤이 갖는 넘치는 에너지와 감성을 관객들에게 전달하여 한국 춤을 다시 알리는 작업에 꾸준히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실제로 창작작품마다 이를 녹여내는 시도들을 하고 있다.

이번‘春舞香’은 안무가 김남용이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전통 춤 레퍼토리로 우리의 전통예술의 힘과 감성을 고스란히 관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무대로 어느새 성큼 다가온 봄의 따스함과 전통 춤의 에너지로 봄의 기운을 받을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이다.


▣ 작품내용 ▣

1.태평무-강선영류
출연: 김혜연 문혜윤 박유빈 임세리 장보리 조누리 조효진 최가현 최현지 최혜선 한송이
-태평무에서 그 무원을 찾을수 있는 왕과 왕비의 춤을 이시대의 새로운 해석으로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조명하면서 궁중비화의 사랑을 그려본 작품이다.

 

2.진쇠춤
출연: 신희무 이태웅 조성민 최지환
-진쇠라 함은 우리 고유 타악기인 꽹과리를 말하며 가장 소리가 잘 나는 쇠, 즉 참쇠라는 뜻을 가르키는 말로 <진쇠춤>은 쇠를 들고 절묘하게 가락과 소리를 내어 여러 신을 불러들이며 그 신들로 하여금 잡귀를 물러나게 한다. 나라에서는 국태민안과 시화연풍을 노래하고 팔도원님들이 왕 앞에서 국운을 빌며 제사 지낼 때 <진쇠춤>을 추었다하며 근세에 와서는 경기 도당굿 제석거리에서 추어졌으며 고 조한춘, 이지산, 박용호, 이동안 등 여러분들이 추었던 것을 많은 고증과 유래 및 춤사위를 정립하여 <진쇠춤>을 원형에 가깝게 정리하였다.

 

3.입춤
출연: 최가현 김환희 유주연 이수지 이은해
-춤에 있어 <입춤>이란 <서춤>과 같아 단아하고 정갈하며 마음을 가다듬어 가슴 깊은 곳에서부터 은은하게 우러나오는 감성을 육신을 통하여 무원과 무맥을 풀어내는 춤으로 궁중정재의 절제된 품위와 서민의 소탈한 마음의 조화를 함께 간직한 우리춤의 원초적 춤사위로 옛날 권번이나 무용연구소에서 기본춤으로 정하는 춤 세계 입문의 춤이라 할 수 있는 춤이다.

 

4.부채춤
출연: 송혜림 김시나 김현진 박유빈 손가빈 장보리 조누리 최현지 최혜선 
-한국의 신무용(新舞踊). 한복이나 당의(唐衣)를 입고 양손에는 꽃그림이나 깃털로 장식된 화려한 부채를 들고 여러 아름다운 모양을 구사하며 춘다. 매스게임식 군무(群舞)로도 대중의 인기를 모았다. 반주음악으로 《창부타령》이나 《한강수타령》을 기악화해서 쓴다.

 

5.진도북춤
출연: 이은해 신희무 이태웅 조성민 최지환
- 진도북춤은 다양한 가락과 춤사위를 곁들인 놀이이자 춤으로 연행되어 왔다. 보통 북들이 외북채를 사용하여 놀이를 진행하는 데 비해 진도북춤은 쌍북채를 사용하고 장구처럼 어깨에 메고 허리에 고정시킨다.
 삼현육각 및 시나위 가락과 사물이 받쳐주는 음악적 구성 형태가 즉흥적으로 춤사위와 북가락의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강렬한 북가락과 유연하고 섬세한 장구가락에 맞춰 남성적인 힘과 여성적인 섬세함이 어우러진 춤사위의 조화가 일품으로 몸안에 꿈틀거리는 신명을 변화무쌍한 가락과 절제의 몸짓으로 풀어내는 춤사위를 볼 수 있다.

 

6.중부살풀이
출연: 한송이 문혜윤 손가빈 임세리 조효진
- 인간사 액을 막아주고 살을 풀어 준다는 복합적 큰 의미의 춤으로 긴 수건을 들고 심혼에서 영을 불러 울어대는 몸짓으로 남도 살풀이, 호남 살풀이, 도 살풀이 등 다양한 춤사위가 있지만 중부살풀이는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 일원과 충청권에서 추워진 살풀이춤을 집대성하여 재구성한 조흥동류의 중부 살풀이 춤이라 하겠다.

 

7.회상 (한량무)
출연: 김남용
-본래 <한량무>는 극적인 요소가 가미된 춤으로 한량, 주모, 각시, 노승, 동자춤 등으로 구분되어 시류를 풍자화한 춤이였으나 세월의 흐름에 독무로 변하여 독립된 남성춤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옛 선비의 춤이다. 그동안 여러 스승으로부터 학습하여 온 <한량무>를 재안무하여 1982년 [대한민국무용제 전야제]에서 <회상>이란 제목으로 선보인 조흥동류의 <한량무>는 옛 가락과 춤사위를 정리하여 무대에 올려졌다. 지나온 시절을 회상하며 발자취를 하나, 둘 되돌아보는 옛 선비의 고고한 자태와 품위를 마음껏 뽐내여 인생의 무상을 노래한 작품이다. 청송곡으로 시작하여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엇모리, 자진모리 그리고 다시 청송곡으로 맺는다.

 

8.오고무
출연: 김혜연 김시나 김환희 김현진 손가빈 송혜림 유주연 이수지 
-인간 내면의 세계를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다섯 개의 북과 세개의 북을 통해 표현한 작품이다. 우주의 소리 중 땅의 소리인 북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일체감을 묘사하여 새생명의 에너지가 움트는듯한 감동을 전해주는 스펙터클한 작품이다.


▣안무자 김남용▣

안무가 김남용

한성대학교 무용학과 및 동대학원 졸업
경희대학교 무용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전, 국립무용단 단원
현, 한성대학교 무용학과 교수
    (사)우리춤협회 이사

 

1991년 한국무용협회 신인콩쿨 대상 수상
2007년 국립극장 안무자 페스티벌 "너는 왜 내가 아니고 너인가" 안무(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9년 바리바리 촘촘 디딤새 "거울의 방" 안무(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9년 김남용의 춤 "신들의 침묵에는 이유가 있다" 안무(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10년 김남용무용단 연 [戀]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11년 내일을 여는 춤‘솔로이스트’ - <士(선비 사)>안무(포스트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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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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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