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11 홍금산무용 비단길 [대관공연]

2011 홍금산무용 비단길

  • 부제목

    2011 홍금산무용 비단길

  • 공연기간

    2011-09-28(수) ~ 2011-09-28(수)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70분

  • 주최

    홍금산무용단

  • 주관

    홍금산무용단

  • 후원

    서울문화재단

  • 문의전화

    02-2272-2152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2011 홍금산 무용 비단길
우리춤의 뿌리를 찾아 떠나는 Silk Road(비단길)…
 


우리춤의 뿌리를 찾아 떠나는 Silk Road(비단길)…
한국무용의 다양한 우수성을 통해 전통춤의 새로운 지표를 넓히고 우리춤의 뿌리를 찾는 여정의 의미가 담긴 비단길(실크로드)를 주제로 한국전통무용의 정체성을 바로잡아 알린다.
 
과거에서 이어져 오늘날도 생생히 살아 숨쉬는 우리춤의 새 길을 제시하다…
현대에 들어와 세련되게 어우러진 한국무용과 창작무용 레퍼토리 개발을 통해 개성있고 아름다운 전통미를 보여주는 등, 한국무용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여 한국무용을 활성화시키고 화합을 도모한다.
 
은은한 금향처럼 퍼지고 퍼져 국경도 넘고 ‘우리’라는 이름으로 어우러지는 춤사위…
전통무용의 뿌리인 비단길의 연장선에 있는 한강의 흐름을 타고, 이제 우리춤은 인도ㆍ중국ㆍ한국ㆍ일본 그리고 세계로 퍼져나가는 바를 지향한다. 공연자와 관객이 무용으로 하나되어 소통하고 호흡하며 지역적 민족문화의 형상이 이루어지고 우리라는 테두리에서 우리의 몸짓을 표현한다.
 
 
■ 공연 프로그램
 
1부 ㅣ 전통의 향기
태평무, 한량무, 장고춤, 사물놀이, 부채춤
 
2부 ㅣ 금향
살풀이춤, 승무, 북ㆍ소리ㆍ춤
 
 
■ 공연 프로그램 소개
 
1부 전통의 향기
 
- 태평무
충, 효를 기본으로 나라의 평안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뜻에서 추어진 춤이다. 명무 한성준선생에 의해 추어온 공연 춤의 하나로써 반주음악이 경기도 무속 음악인 진쇠 가락을 비롯하여 낙궁?터벌림?도살풀이등의 가락으로 되어있다 무복은 남성 무용수인 경우 남복을 입혔으며, 여성무용수인 경우 궁중여복을 입고 추었다고 한다. 춤사위는 동작이 섬세하고 우아하며 동작에 절도가 잇고 발딛음세는 다양하며 발을 구르는 동작이 디딤세 춤으로 독특한 멋이라 할 수 있으며, 한삼자락 등은 너그러움과 풍성한 곡선미를 보여주는 춤이다.
 
- 한량무
한량(閑良)은 벼슬 못한 호반(虎班)의 이름으로, 풍류를 알고 호협한 사나이의 별명이다. 춤의 내용은 한량과 별감(別監)이 기생(妓生)을 데리고 즐겁게 노는 자리에 승려가 나타나 이를 보고 기생에게 혹하여 멋진 춤으로 기생의 환심을 사니, 기생은 마침내 한량과 별감을 배반하고 승려에게로 가는 남녀의 관계를 그린 춤이다.
 
- 장고춤
장고춤은 타악기의 하나인 장고를 비스듬히 어깨에다 둘러메고 여러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며 추는 춤이다. 원래는 풍물놀이 등 개인놀이로서, 혼자 또는 두 사람(때에 따라 많을 수도 있음)이 추는 것인데, 요즈음에는 새로운 형태로 안무하여, 농악이 아닌 전통적 신무용으로 발전, 독특하고 장쾌한 멋을 풍기고 있다.
 
- 승무
승무(僧舞)는 19세기의 전문예술인들이 불가의 의식음악을 흉내 내어추던 춤을 뛰어난 예술가인 한성준이 공연작품으로 완성한 춤이다. 중의 옷을 입고 윗끝이 뾰족하게 생긴 고깔을 쓴 무용수는 몸과 입과 마음으로 지은 소행을 벗는과정, 이 세상과의 결별, 모든 엵매임에서 벗어남의 경지에 이르는 기쁨을 고요한 듯하면서도 역동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춤을 추는 동안 서서히 발전하는 감정을 끌어올려 중생을 이상적인 세계로 이끌기 위한 법고를 치며 무아의 경지에 이른다.
 
- 부채춤
우리나라 민속무용중 가장 대중에게 사랑받는 춤이다. 1954년 김백봉 선생이 처음으로 한국 죽선의 멋과 그의 독특한 정서적 특성을 무용적 기교에 혼연일치 시키며 여인의 정염을 불태웠던 것이 계기가 되어 유래되었다. 오늘날 군무형식의 화려한 춤으로 발전, 한국춤의 흥과 멋, 향토적인 정취를 주제로 한 춤으로서 안무자의 의도에 따라 구성이 달라질 수 있는 창작무용이다. 경기민속 음악에 맞춰 화려한 의상에 부채를 양손으로 들고 추는 춤이다.
 
 
2부. 금향
 
- 살풀이춤
1936년에 부민관에서 제1회 한성준 무용발표회를 하면서 방안춤을 극장무대에 올려 최초로 살풀이춤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예능인들에 의해 그 호칭이 입춤 즉흥무, 수건춤 등으로 불려 지면서 보편화된 춤사위가 생성 되었으며 이 춤은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변하는 춤으로서 그 예술성을 인정하여 계승되고 있다. 이 춤을 전문적으로 연희해 온 사람으로는 이동안, 김숙자, 이매방, 한영숙 등을 들 수 있다. 이미방류 살풀이는 처음에 살풀이 장단으로 추다가 자진몰이로 몰아추고 마지막으로 살풀이 장단으로 끝을 맺는다. 악기는 삼현육각으로 반주하며 맺고 푸는데서 춤사위의 독특한 맛이 느껴진다. 수건의 뿌림과 발놀림이 섬세한 기교를 요하는 춤이라 하겠다.
 
- 북ㆍ소리ㆍ춤
북은 세상이 모든 대소사를 천지의 모든 생명체에게 알리는 파동 소리이다. 한국 전통적 북소리를 예술적으로 승화하여 무대 공연으로 만든 작품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무용가 단송 홍금산
1974년 국립무용단에 입단하여 <백의 초상>, <사의 승무>, <춘향전>등 수십여 편에 주역 무용수로 세계 100여국을 순회공연하며, 민간 외교사절로서 한국의 춤을 세계에 널리 떨쳤으며, 1982년 한국무용단(한국의 집 무용단) 단장으로 무용수에서 안무자로 자리를 굳혔다.
1996년 국립국악원 무용단 안무자를 거쳐 1999년 예술감독으로 14년 동안 활동하며 우리나라의 민속무용과 궁중무용을 재 조명하였다는 평을 받았다. 국내외 3,000편의 공연을 무대에 올리며, 대한민국 문화사절로 우리 전통무용의 정체성을 바로잡아 아름답고 우아한 독특성과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일조 하였다.
현재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살풀이춤 이수자, 사)우리춤협회 부이사장, 홍금산 무용단 단장 겸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