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11 국악창작곡 개발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 [대관공연]

2011 국악창작곡 개발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

  • 부제목

    2011 국악창작곡 개발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

  • 공연기간

    2011-09-16(금) ~ 2011-09-16(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 주관

    (재)국악방송

  • 후원

    국립국악원, 한국예술종합학교

  • 문의전화

    02 -300 -9965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초대

상세내용





 

2011 국악창작곡 개발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한국음악의 새로운 변신!!
국악 창작곡 개발 경연 프로젝트!!
한국음악을 선도하는 젊은 음악인들의
뜨거운 도전이 펼쳐진다...


2011. 9. 16(금) 19:30
국립국악원 예악당

 

▣ 경연개요

 - 제 목 : 2011 국악창작곡 개발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 일 시 : 2011년 9월 16일 금요일 저녁 7:30
 - 장 소 : 국립국악원 예악당
 - 주 최 : 문화체육관광부
 - 주 관 : 국악방송
 - 후 원 : 국립국악원, 한국예술종합학교
 - 문 의 : 국악방송 02) 300-9965  / 010-9414-6764
 - 관람료 : 무료 

 

▣ 기획의도

신예음악인들의 등용문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KMP21)>의 최종본선 경연대회가 9월 16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펼쳐진다.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는 역량 있는 젊은 음악인들이 한국을 넘어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감각의 한국음악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마련한 도전과 기회의 장이며, 동시에 한국음악의 다양성과 대중화를 선도하는 프로젝트이다.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한 무한한 상상력과 패기 넘치는 도전정신으로 한국음악을 빛내고 이끌어 나갈 유망한 아티스트들이 탄생할 것이다.

 

▣ 시상내역

   - 대상 : 상금 1천5백만원, 상패
   - 금상 : 상금 7백만원, 상패
   - 은상 : 상금 6백만원, 상패
   - 동상 : 상금 5백만원, 상패
   - 장려상(3곡) : 상금 3백만원, 상패

 

▣ 경연소개

한국음악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 음악인들이 펼치는 열정의 무대! 한국음악을 빛내고 이끌어 나갈 유망한 아티스트를 발굴하는 음악 경연대회인 <21C 한국음악프로젝트>는 올해 5회째를 맞이하며 그동안 4곡의 대상곡을 비롯해 총 39개 작품이 본선 무대에 올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회적기업<노리단>, 모던 가야금 싱어송 라이터 <정민아>, 워낭소리의 <아나야>, 2009아트마켓 팜스초이스 선정 <불세출>, 영국 사우스뱅크가 주목한 신예 <숨>등 현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팀들이 이 대회가 배출한 대표적인 아티스트들이다. 특히 <2011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는 공모의 접근성을 한층 더 높여 많은 참가자들과 우수하고 참신한 곡들이 참여하였으며 총 52개 곡이 응모하였다. 그 중 1차 예선을 거쳐 28개 곡이 선정되었고, 8월 18일과 19일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극장에서 공개실연으로 진행하였던 2차 예선을 통해 15곡이 당당히 최종 본선에 올랐다. 이 15개 팀 중 1천5백만원이 수여되는 대상과 금상, 은상, 동상 각각 1팀과 장려상 3팀 등 총 7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다.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는 최종 본선이 끝난 뒤에도 지속적인 사업을 통해 방송과 각종 공연은 물론 월드뮤직 페스티벌 참가 등의 특전을 부여, 지속적인 도약의 발판을 제공하고 있다.

 

▣ 경연 참가자(팀) 및 작품 소개

* 그리音(음) (아리랑)
그리다의 '그리'와 한자어 '音'을 합성하여 '소리를 그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판소리를 전공한 6인의 젊은 소리꾼으로 구성된 팀이다. 우리민요 '아리랑'을 보사노바 리듬의 돌림노래 형식으로 편곡해 동서양이 어우러진 하모니를 선보인다.

 

* 문정수 (다시 한 번)
대중성과 예술성 그리고 독창성을 한 그릇에 담아낸 21C 새로운 음악장르를 선보이는 그룹이다. 21C “판소리극”으로 재창조 된 심청가 <다시 한 번>을 통해 딸 청이를 애타게 찾아 헤매는 심봉사의 애절한 마음을 표현한다.

 

* 배드보스 컴퍼니 (애가)
2003년 음악동아리로 시작해 음반전문기획사로 발전했으며, 대중성이 넘치는 국악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한 단체이다. 순박하고 착한 꽃님이의 순수한 사랑을 한 폭의 그림을 그리듯 표현한 노래를 선보인다.

 

* 수 프로젝트 (하늘에 뜬 배)
작곡하는 소리꾼과 노래도 부르는 작곡가가 만나 한국적인 대중음악을 만들어 공연하는 팀으로 혼탁한 세상 속에서도 정의로운 꿈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과 존경심을 밝은 음악으로 표현했다.


 
* 신라소리연희단 (도깨비)
우리 국악에 ‘신라’의 향취를 담아 아름다운 예술로 만들어 나가는 음악그룹으로,
신라시대 ‘방이설화’ 등 도깨비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모티브로 하여 쓰여진 재치있고, 신비로운 느낌의 곡을 연주한다.

 

* 어쿠스틱 (어쿠스틱)
전자악기를 뺀 어쿠스틱 악기로 우리음악만의 색채감을 찾고자 하는 단체로,
전통음악과 어쿠스틱 악기의 앙상블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징과 장점을 극대화 시킨 곡을 연주한다.

 

* 어쿠스틱 앙상블 재비 (재비모리)
우리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Acoustic, Live Music을 추구하는 단체로 10명의 남자연주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예술인을 이르는 순수 우리말인 ‘재비’들이 열정을 공유하고 즐겁게 노는 모습을 상상하며 작곡한 에너지 넘치는 곡을 연주한다.

 

* 위 프로젝트 (바람의 숲)
we는 west & east의 약자로 동서양의 만남을 의미하는 동시에 ‘우리’라는 뜻도 가진 앙상블 팀이다. 동양의 숲 그리고 바람이라는 역동적 에너지를 피리, 소금과 가야금, 해금이 대화를 하듯이 선율을 주고받는 작품을 선보인다. 


* 자유국악단 타니모션 (야단가)
‘타니모션’은 가야금이나 거문고를 탄다는 뜻의 탄금(彈琴)과 emotion의 합성어로, 사람의 감정을 움직이며 타고 놀며 모두와 음악으로 동행하고자 하는 그룹이다. 과연 춘향이는 이도령을 그리워만 했을까? 라는 의문에서 출발한 노래를 선보인다.

 

* 전통 타악 그룹 SLAP (亂場굿)
전통 타악기의 흥과 에너지를 선율과 함께 풀어내는 21c형 전통 타악 앙상블 그룹으로, 경기 도당 장단에 얹혀있는 동백타령과, 메나리 선율 등을 장단과 선율의 경계 없이 자유롭게 연주한다.

 

* 절대歌인 (떡 먹고 엿 먹고)
판소리, 가야금병창, 경기민요 등 다양한 음색을 통해 이 시대의 노래를 부르고자 하는 여성노래집단으로 전남 토속민요인 화순 <떡타령>과 진도 <엿장수타령>을 바탕으로 하여, 오늘날의 민요로 새롭게 재탄생시킨 작품을 선보인다.

 

* 최원영 (그 이름)
대중가요 작곡가와 프로듀서를 꿈꾸고 있는 뮤지션으로, 예수님처럼 선한 마음으로 사람들을 사랑하며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으로 만든 곡을 선보인다. ‘그 이름’은 예수님, 혹은 아버지, 어머니처럼 자신에게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이름이다.

 

* 한정이 (아비)
용인대학교에서 판소리를 전공했으며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비빔인 서울“의 소리꾼으로 활약하고 있다. 심청가 중 '추월만정' 대목을 모티브로 재구성한 곡으로 부모에 대한 그리움과 감사함을 아름다운 가사와 대중적인 멜로디로 노래한다.

 

* Feel-in(人) (그 마음 흘러라)
서울대학교 국악과 학생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음악을 모티브로 하여 변화를 시도한 음악을 연주하고자 결성된 단체이다. 변영로의 시 ‘논개’의 가사에 선율을 얹어 만든 감성적인 노래를 여창가곡 스타일로 선보인다.

 

* S.A.L.T (벚꽃 흩날리는 늦은 봄날...)
Sketch A Leave's Tale의 약자로 나뭇잎의 이야기를 그려나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체이다. 정가와 판소리를 위한 이중창으로 이별의 극복이라는 주제를 노래한다.

 

※ 자세한 내용은 국악방송 홈페이지(www.gugakfm.co.kr) 참조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