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한국음악 창작의 밤 - 대한민국작곡상 30주년 기념 음악회 [대관공연]

한국음악 창작의 밤 - 대한민국작곡상 30주년 기념 음악회

  • 부제목

    한국음악 창작의 밤 - 대한민국작곡상 30주년 기념 음악회

  • 공연기간

    2011-12-20(화) ~ 2011-12-20(화)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70분

  • 주최

    (사)한국음악협회

  • 주관

    대한민국작곡상 운영위원회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문의전화

    02 -744 -8060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10,000원

상세내용

대한민국작곡상 30주년 기념 음악회
한국음악 창작의 밤
 


대한민국작곡상은 우수하고 독창적인 음악작품을 선별하여 시상함으로써 음악인들의 창작의욕을 고취하고 한국 창작음악의 발전을 도모하는 작곡 대회로, 우리나라의 창작음악을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케 하였다. 올해는 특별히 30주년을 맞이하여 역대 훌륭한 작품으로 기념 음악회를 개최하여, 뛰어난 입상작품과 양질의 공연내용을 선보일 것이다.
 
 




여성정가를 위한 '오래된 정원' / 안현정
이 작품은 탁계석님의 '오래된 정원' 이란 시에서 느껴지는 감흥을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늦봄과 초여름 저녁의 고즈넉한 시의 분위기는 작곡자에게 충분히 영감을 주었고 이는 여성정가 선율과 가야금 반주로 표현되고 있다. 1절은 우리말로, 2절은 영어가사로 번역하여 부른다. 한 모음으로 여러 음정을 노래하는 1자 다음(一字多音, melismatic style)의 특징을 가진 정가와 영어발음의 만남은 생소한 듯 어울려 감은 또 다른 흥을 느끼게 한다.
 
 
상주함창가 주제에 의한 '능청' / 정동희
'능청'이란 메나리조의 흘러내리는 시김새를 우회적으로 표현해 본 단어이다. 연밥 따는 마을 처녀에게 건네는 구애를 표현한 이 노래는 인연 맺기를 거부하는 처자에게 연분이 따로 있는냐며 집요하게 연정을 호소하는 영남 남성들의 끈덕지고도 짓궂은 기질을 잘 보여준다. 동부민요인 상주함창가를 주제로 메나리조의 아름다움을 현의 섬세한 울림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두 대의 가야금과 두 대의 거문고인 4중주로 작곡 되었다. 5박으로 신비스럽게 시작되는 이 음악은 곡 전반에 걸쳐 복조적 조성이 출현하는데 C계면과 G계면이 충돌하면서 만들어내는 4도,5도 화성이 특징이다. 또한 평행적으로 여러 대선율을 배치하여 음악적인 다양성과 풍부함을 부여하도록 노력하였다.
 
 
국악관현악을 위한 '청청(淸靑)' / 조원행
파란 하늘 아래 떠있는 흰구름
그 아래서 푸른 자연을 노래한다.
 
맑고 고운 자연의 소리와
그 내음새 속으로 나를 드리운다.
 
맑은 물소리도 신이나서
흥겹게 노래한다... 2011. 봄
 
이 곡은 자연이 내게 주는 소중한 소리들을 관현악에 담아보았다. 빠름과 느림을 대비적으로 표현하였고 한 악기군마다의 선율적 주제를 제시하여 생동감 있는 곡의 전개를 유도한다.
 
 
대금협주곡 '대바람소리' / 이상규
'대바람소리'는 대금과 국악관현악이 만나는 협주곡으로 같은 제목의 신석정 시인의 시에서 악상을 얻은 3부로 구성한 단일 악장의 작품이다. '대바람소리'는 대금연주자들이 가장 아끼는 곡으로 대금협주곡의 최고작으로 꼽는 것으로 1978년 대한민국작곡상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전통성과 현대성이 훌륭하게 조화를 이루며 대금이 가진 독특한 맛과 가능성을 잘 살려 내고 있다. 세 차례의 대금 '카덴자'에서 정악의 전통적 기법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기법을 통해 대금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작곡된 곡이다.
 
 
사물놀이를 위한 국악관현합주곡 '신모듬' / 박범훈
사물놀이와 국악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신모듬'은 사물놀이의 다채로운 장단변화를 국악 관현악의 풍성한 가락과 결합시키는데 성공한 작품으로, '신모듬'이란 이름은 경기 이남 지방의 무속음악에서 비롯된 것이다. '신모듬'은 풍장-기원-놀이의 3악장으로 구성되는데, 3악장은 장단의 흐름이 고조에 이른 자진모리와 휘모리 부분으로 되어있다. 주제선율을 연주하는 관현악에 이어 사물놀이의 자유분방한 음악성이 휘몰아치는 타악 연주 부분으로 이어지고, 휘모리 이후 사물놀이의 쇠잡이끼리 장단을 주고받는 짝드름으로 진행되다가 대단원에 이른다.
 
 
 




[작곡가]
 
작곡가 이상규
 ㆍ국립국악고등학교 졸업
 ㆍ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 대학원 졸업
 ㆍ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정악 전수교육조교
 ㆍ1977년 제1회 대한민국작곡상 문화공보부 장관상 수상
 ㆍ1978년 제2회 대한민국작곡상 대통령상 수상
 ㆍKBS국악관현악단 단장 및 상임지휘자 역임
 ㆍ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단장 및 상임지휘자 역임
 ㆍ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교수 역임
 
 
작곡가 박범훈
 ㆍ중앙대학교 작곡 학사 
 ㆍ무사시노음악대학대학원 음악연구학 석사 
 ㆍ동국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ㆍ한일월드컵 조직위원회 위원 역임
 ㆍ중앙대학교 국악대학 음악예술학부 교수 역임
 ㆍ중앙대학교 총장 역임
 ㆍ현, 청와대 대통령실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작곡가 정동희
 ㆍ중앙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졸업
 ㆍ1996, 1998년 KBS서울국악경연대회 창작부문 은상 수상
 ㆍ제30회 대한민국작곡상 우수상 수상
 ㆍ현, 서울예술대학 초빙교수, 한양대강사,
  한국음악발전연구원 작곡자, 국악동인 5+대표
 
 
작곡가 조원행
 ㆍ중앙대학교 창작음악학과 졸업
 ㆍ뉴욕시립대학원 작곡과 졸업
 ㆍ동아콩쿨 및 I.S.A.M 작곡상 수상(미국음악학회)
 ㆍS.C.U Conducter institute 수료
 ㆍ현, 중앙대학교 출강, 충주시립우륵국악단 상임지휘자
 
 
작곡가 안현정
 ㆍ경기여자고등학교 졸업
 ㆍ서울대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ㆍ폴란드 크라코우 국립음악원 박사 졸업
 ㆍ제35회 동아음악콩쿨 국악작곡부문 2위 수상
 ㆍ제9회 KBS서울국악대경연 창작부문 금상 및 전체대상
 ㆍ현, 이화여대 음악대학 한국음악과 교수,
  한국국악교육학회 이사, 현악앙상블 초콜릿 음악감독
 
 
 
[연주]
 
지휘자 공우영
 ㆍ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및 동대학원 졸업
 ㆍ경기도립국악단 부지휘자 역임
 ㆍ제24회 대한민국작곡상 최우수상 수상
 ㆍ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지휘자
 
 
국악 창작음악의 역사를 새로 쓰는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2004년 창단되어 전통음악에 기반을 둔 미래의 전통이 될 창작국악의 개발과 활발한 연주활동으로 우리시대의 음악적 요구를 수용하고 있는 단체이다. 국립국악원이 1974년 시작한 한국음악창작발표회를 시작으로 최근 창작음악 시리즈 발표에 이르기까지 동시대와 호흡하며 창작음악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개발, 연주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창작악단은 세계를 무대로 미래지향적인 우리음악의 위상을 정립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