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한명옥 드림무용단 제10회 정기공연 <조율Ⅱ> [대관공연]

한명옥 드림무용단 제10회 정기공연 <조율Ⅱ>

  • 부제목

    한명옥 드림무용단 제10회 정기공연 <조율Ⅱ>

  • 공연기간

    2011-11-29(화) ~ 2011-11-29(화)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60분

  • 주최

    한명옥드림무용단

  • 주관

    공연기획 MCT

  • 후원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가격
     

    R석 30,000원
    S석 20,000원
     * 장애우, 국가유공자 할인 50% (동반1인포함)
     * 할인 문의는 070-7733-7170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할인정보
    R석 30,000원
    S석 20,000원
     * 장애우, 국가유공자 할인 50% (동반1인포함)
     * 할인 문의는 070-7733-7170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전화

    02 -2263-4680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30,000원
S석 20,000원
 * 장애우, 국가유공자 할인 50% (동반1인포함)
 * 할인 문의는 070-7733-7170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상세내용





 

공연의도
 
한명옥 드림무용단의 전통춤 재발견시리즈로 2009년 첫 선을 보인 <조율(調律) - 전통의 전승과 창조> 는 한국 춤의 원형 전승과 변주로 구분되는, 변화된 다양한 춤들이 갖고 있는 정서와 감흥, 춤 이해를 통해 한국 춤의 미래지향적 전승과 새로운 창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공연입니다. 그리고 한국 춤의 전승과 창조로 구분되는 두 갈래의 몸짓들을 한 무대에 보여줌으로써 한국 춤이 갖고 있는 미의식과 집약 표출된 몸의 움직임을 통해 한국인의 세계관을 가늠해보는 춤 작업입니다.
 
한명옥드림무용단의 두 번째 작업인 이번 무대 <조율(調律) Ⅱ - 전통의 전승과 창조> 는 전통춤과 그 전통을 기반으로 한 재구성 및 창작 춤들을 오늘의 춤 언어로 해석하고 변용을 통해 한국 전통춤이 어떻게 변용되어 나타나고 보여주는지를 확인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한국 창작춤과 현대 무용에 있어서 전통춤 활용의 방식과 그 범위를 확장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마련된 드림무용단의 전통춤 재발견 작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의 어울림으로 한국 춤의 다양한 면모와 그 예술적 가치를 보여주는 드림무용단만의 무용적 감성과 서정적 춤이 묻어나는 춤의 향연이기도 합니다.
 
이번 무대에는 특별히 2010 대한민국무용대상 대통령상 수상, 2008 올해의 예술가상, 2003 제16대 대통령 취임식 총괄안무 및 대통령 표창, 2002 한ㆍ일 월드컵 개막식 총괄안무 및 문화부장관상에 빛나는 디딤무용단의 예술감독 국수호 선생님께서 직접 출연하시어 <한량무-장한가(長恨歌)>를 선보이시고 (사)고창농악보존회와 광명시립농악단의 신명나는 농악한마당이 펼쳐집니다.
 
 
Program
 
한국 전통 춤사위에서 응용한 한국 춤의 빛깔!
 
1. 처용무(전통) → 오우(五雨)의 춤(창작)
 
<처용무>
신라 헌강왕 때의 〈처용설화 處容說話〉에서 비롯된 가면무이다. 중요무형문화재 제39호이자 세계유네스코무형문화재로 등재된 문화유산이다. 다섯 무동이 각기 처용의 탈을 쓰고 다섯 방위로 벌여 서서 여러 장면으로 바꾸어 가며 춤을 추는 처용무는 가면과 의상, 음악, 춤이 어우러진 무용예술이다.
 
<오우(五雨)의 춤>
오색(五色)의 물방울이 빗줄기를 타고 강으로 흘러 바다에 이른다. 그 바다 저 심연으로부터 오색이 음(陰)과 양(陽) 오행(五行)과 일체가 되어 처용이 빛으로 태어나지만 그 빛은 무거웠고 낮았다. 천 년이라는 시간의 굴레에서 벗어나 그 탈속에 감춰진 분노가 사랑이었음을 바람 아래의 땅들에게 전하며 사랑이 화합으로 승화되기를 바라고 표현한 작품이다.   
 
 
2. 살풀이춤(전통) → 엄니의 한(恨) → 2011 살·푸·리 살판(전통창작)
 
한국춤의 특징인 정중동(靜中動), 동중정(動中靜) 그리고 맺고 푸는 기법이 주가 되어 긴 흰수건을 던지고 뿌리고 걸치면서, 한이 담긴 살풀이의 음률을 타고 추어지는 살풀이 춤의 원형을 어머님에 대한 그리움에 대한 恨을 매우 섬세하고 정교한 춤사위로 한(恨)을 이끌어 내는 춤이다.
 
 
3. 한량무 ‘장한가(長恨歌)’(전통 재구성) → 바람의 화경(전통창작)
 
<한량무 ‘장한가’>
유교적 학풍의 생활로 선비들이 풍류를 수학하며 생활했던 춤객 선비의 모습을 대상으로 풀어간 한량춤이다. 무용가 국수호에 의해 전통춤을 재구성하여 무대화된 장한가는 한량무 형식의 춤이다. 장한가는 전주삼현승무의 정형인류 남무와 박금슬류 기본춤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2010년 국립국악원 토요명품공연에 관객이 뽑은 최고의 명인으로 손꼽힌바 있는 작품이다.
 
<바람의 화경>
남성적 기개와 멋으로 표현한 흥춤을 여인들이 나들이 가기전에 화경을 들여다 보는 여심을 화사한 봄날에 여인네들이 느끼는 감흥과 흥취를 즉흥적이며 자유로운 동작들로 여인들의 흥타령으로 새롭게 재구성 창작화한 춤이다.
 
 
4. 승무(전통) → 승무북 합주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로 지정된 한국의 대표적 춤으로서 유려하게 흐르는 춤의 조형적 선, 고고하고 단아하면서 고요함 속에 움직임이 있는 정중동 춤의 백미로 일컬어지며 인간의 희열과 인욕의 세계를 그려낸 춤이다.
불교의식의 승무 춤사위와 함께 승무 북가락을 따라 소리합주의 변화를 통해 해탈과 열락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다.
 
 
5. 고창농악(호남우도) 고깔소고춤(전통)
 → 광명농악 채상놀이와 소고춤의 어울림(전통 재구성)
 
고창 고깔소고춤은 우도농악의 여유로움이 있으면서도 힘을 느낄 수 있으며, 소고잽이에 따라 다르게 맺고 있고 각 동작에서도 다양한 북놀음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쇠가락에서 따온 소고 가락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똑똑 떨어지는 소고놀음과 멋스런 춤(발림)으로 풍물판에서 멋과 흥을 펼친다고 할 수 있다.
 
광명농악은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매년 정초 도당굿을 지낸 후 농악놀이의 판굿과 지신밟기, 텃고사 등의 민속놀이를 통하여 전승되어 내려오는 민속놀이로서 가락은 길군악, 칠채, 덩더궁이, 짠지패가락, 자진마치 이채가락을 많이 쓰며, 특이한 것은 판 굿의 짜임새가 다양하고 전체적으로 박진감 있게 구성되어 있다.
 
광명농악 소고잽이의 채상놀음과, 군무로 재구성된 드림무용단의 소고춤이 어우지면서 역동적 춤사위로 흥을 끌어내면서 전통적 마당놀이 원형형식을 무대양식화 전통을 기반으로 하여 재구성한 춤이다. 남성적인 멋과 기교, 여성적 춤사위와의 어울림과 변화를 주어 활달하면서도 멋스러우며 다양한 장단변화로 흥과 신명을 불어 넣는 드림무용단만의 대표적 작품이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