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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삼성무용단 2011년 정기공연 [대관공연]

제국의 아침

  • 부제목

    제국의 아침

  • 공연기간

    2011-09-01(목) ~ 2011-09-04(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제일기획

  • 주관

    삼성무용단

  • 가격
     

    V석 : 100,000원
    R석 : 70,000원
    S석 : 50,000원
    A석 : 30,000원
     * 장애인,국가유공자 50% 할인
     * 동반 1인까지 할인 가능
     * 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미소지 시 차액지불
     * 할인문의 : 070-7733-7170
    할인정보
    V석 : 100,000원
    R석 : 70,000원
    S석 : 50,000원
    A석 : 30,000원
     * 장애인,국가유공자 50% 할인
     * 동반 1인까지 할인 가능
     * 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미소지 시 차액지불
     * 할인문의 : 070-7733-7170
  • 문의전화

    02 -3780-226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V석 : 100,000원
R석 : 70,000원
S석 : 50,000원
A석 : 30,000원
 * 장애인,국가유공자 50% 할인
 * 동반 1인까지 할인 가능
 * 복지카드, 국가유공자증 미소지 시 차액지불
 * 할인문의 : 070-7733-7170

상세내용

 

금빛 찬란한 비밀, 백년의 거대한 진실이 밝혀진다!


시공간을 초원한 신개념 창작무용극


연출ㆍ안무   이정수
극   본   신호철
작   곡   강중환


삼성무용단의 정기공연 창작무용극 <제국의 아침>은 한국무용의 전통과 본질은 지키면서 다양한 변화를 추구하며, 한국무용의 대중성에 기여하고, 삼성무용단의 독특한 색깔을 만들고자 2011년 8월 4일(목) - 7일(일)까지 4일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공연한다.

창작무용극 <제국의 아침>은 새로운 스타일의 무용극이다.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서사적 스토리, 역동적인 춤, 다이나믹한 무술, 화려한 영상의 조화,
극적효과를 위한 연극적 요소 등 다양한 장르 융합을 예술적으로 조화시켜 무용극으로 구성하였다.

<제국의 아침>은 일제 침략에 대응한 조선의 염원을 주제로 대한제국에서 현대까지 이루어지는 역사적 사실과 가상의 현실을 다룬 작품이다.
조선의 멸망을 안타까워하며 후세에 나라를 재건하기 위한 거대한 비밀을 계획한다.
조선의 천년대계를 위하여 대원군은 고종과 명성왕후에게 조선제국의 염원을 담긴 비밀봉투를 건넨다.
최후에 밝혀지는 백년전 진실이 무엇인지....

조선 궁궐 안에서의 상황과 일본의 계략, 민족의 아픔과 새로운 희망을 보여주는 한편의 서사드라마다. 다양한 스토리 구성, 오케스트라의 웅장함과 국악의 독특한 음색과 선율의 조화, 주역 무용수의 뛰어난독무와 군무, 긴박하고 빠른 전개의 무용으로 관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함께 무용극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1. 공연개요

  공 연 명 : 창작무용극 <제국의 아침>
  주  최 : (주)제일기획/ 삼성무용단
  주  관 : 삼성무용단
  후  원 :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일시 : 2011년 9월 1일(목) - 9월 4일(일) (총 5회공연)
        1일 8시/ 2일 8시, 8시/ 3일 3시, 7시/ 4일 3시
  공연장소 : 국립국악원 예악당
  티켓가격 : V석_10만원 / R석_7만원 / S석_5만원 / A석_3만원


2. 작품 줄거리

구한말, 일본은 수백년 간 포기하지 못한 조선 침략의 야욕을 이루기 위해 집요한 손길을 뻗친다.
대원군은 일본의 검은 손길에 맞서 조선을 살리기 위한 거대한 비밀 계획을 준비하는데....
달빛이 유난히 밝은 밤, 비장하고 장엄한 공기가 궁 한곳에 흐른다.
허공을 가르는 칼날에 하나 둘 사람들이 쓰러지고 이를 보는 대원군의 눈가에 이슬이 맺힌다.
대원군의 호위무사인 재는 천기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목숨도 내어놓으려 하나 대원군의 제지로 대신 목소리를 내놓는다.
그날 밤, 조선의 천년 대계를 위한 대원군의 계획이 마무리되고...
대원군은 고종과 민비에게 대 조선제국의 염원이 담긴 봉투를 건넨다.

절정에 오른 일본의 극악함은 궁궐 난입으로 이어진다. 민비를 향해 몰려드는 일본 낭인들의 칼날에 맞서 재는 처절한 싸움을 벌인다.
하지만 그의 터져 나오지 않는 절규는 칼날에 쓰러지고 국모 역시 쓰러진다.
어느덧 장성한 순종. 아무도 모르게 아화에게서 왕자를 얻는다.
순종은 용천검과 옥쇄를 재석에게 주며 아화와 왕자를 호위토록 보낸다.
하지만 곧 이들 앞에 일본 무사들이 들이닥치고 아화는 순종이 건네준 봉투를 손에 쥔 채 쓰러진다.
재석은 간신히 태자와 함께 몸을 피한다.

세월이 흘러 순종황제의 마지막 적통 이한과 그를 경호하는 하연은 경회루로 향한다.
대한제국의 재건을 위한 봉투의 비밀을 알고있는 일본사내들이 그들을 추적한다.
순식간에 에워싸는 일본 사내들. 이들에 맞서 하연은 격렬한 싸움을 벌인다.
모조리 제압하고 어느덧 용이 새겨진 철문 앞에 도착한 하연과 이한. 마침내 백여 년의 봉인을 연다.
거대한 굉음과 함께 드러나는 금빛 찬란한 대원군의 비밀!


3. 작가 의도

모든 사건에는 그 배후가 있으며 우리가 알지 못하는 진실이 존재하고 있다.
태조 건국이 후 약 600년이나 흐른 당당한 정치적 실체가 일제 침략 30여년이 아무리 모질고간교했다 하더라도
어떠한 면에서도 하나의 흔적을 남겼을 것이다.

일제 침략에 의해 황실이 무너진 뒤에 치욕의 식민지를 거쳐 해방되고 오늘에 이른 현대사를 뒤돌아보면,
그 흐름에는 확실히 무언가 잘못된 것이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왜? 우리는 일본이 그토록 우리의 역사를 교묘하게 잘못된 길을 걷게 만든 그대로 해방 후에 살아 왔을까?
자기들의 일왕은 확실히 보호하면서 우리 민족의 구심점은 확실히 없애려는 것이 일제 침략자들의 핵심전략이었는데..
어쩌면 그것은 오늘날 현대사에 있어서 너무도 완벽한 성공을 보았는지도 모른다.

때론 사건이란 드러난 것보다 그 안에 잠겨 있는 부문이 훨씬 많은 진실을 담고 있기 마련이다.


4. 작곡 의도

무용극 "제국의 아침"은 오케스트라의 웅장함에 국악의 독특한 음색과 선율, 또 장단을 접목하고
거기에다가 현대적인 감각을 가미했다.
국악 스타일을 바탕으로 작곡하지만 관객에게 친숙하게 들을 수 있도록 현대적인 리듬을 사용하여 작곡하였다.
오히려 여러 가지를 실험해 보며 다양한 음악을 추구한다.
또한 장면에 맞게 일본의 전통 음악풍으로도 작곡하였다. 프롤로그가 그 예다.
일본 악기인 타이코와 샤쿠하치 등을 사용하여 일본의 무사들을 표현했다.
한국의 "한"을 단선율의 악기와 변박의 장단으로 표현 했다면 서양음악의 집합체인
오케스트라는 화음과 반복과 합주에서 "화합"을 표현했다.
이 두 가지의 조화가 이 작품의 컨셉이라 하겠다.


5. 주요 스탭 및 출연진



현 삼성무용단 상임 안무자이며 타악그룹 <인디라>와
<쟁이다인>의 대표이자 예술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다.
국악대전 무용부 최우수 국무총리상 등 다수의 수상경력과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 <부산 아시안게임 전야제>
<2002년 월드컵 전야제>등의 국제행사 안무를 감독했고, 이정수의 전통춤 발표회, 매년 다양한 무용 창작극의 공연활동을 해 오고 있다.


<주요 스탭>

연출/안무 이정수 극본/신호철 작곡/강중환 무대디자인/정성주 의상디자인/이주현
조명디자인/원동규 영상디자인/김민정,이정주 분장/소인경 의상제작/김인숙
조안무/김성태,민병주 무술감독/백경찬 무대감독/남우철 제작감독/박우화 기획/서영훈


<출연진>

명성황후/강은지 아화/정송이 재/최재헌 순종/홍민석 대원군/서성원 고종/김성태
재석/이종호 유총관/변지훈 사무라이/안유상 적장/윤자경 이한/김종대 이하연/이창익
삼성무용단 : 박진영, 권태훈, 고정관, 김광동, 진원석, 박상현, 황정현, 민병주, 정성희, 민혜진
       김은수, 조민경, 강수향, 정소정, 남미연
무 술 팀 : 전유신, 오세빈, 윤주명, 김태준, 차현성, 임경준, 이동규, 이병화, 최용수, 고병수
       박승구, 박경원, 이승용


6. 삼성무용단 소개

한국예술의 창조적인 발전과 예술의 대중화의 기치로 내걸고, 1994년「제일기획전통예술단」으로 발족한「삼성무용단」은
우리 문화 알리기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삼성무용단은 형식화된 무대를 과감히 벗어나 우리네 생활 속으로 다가가고자 노력하는 무용단으로
관객이 원하는 곳이면 높고 낮음, 밝고 어둠을 가리지 않고 달려가서 공연을 할 수 있는
활기차고 참신한 무용단으로의 역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박제된 틀을 벗고 전통무용이 관객에게 보다 친밀하고 쉽게 다가설 수 있게
최선을 다하고 있는 삼성무용단은 우리네 삶속에 녹아드는 작품으로 삶의 아픔과 기쁨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도심 속에서 점심시간을 이용한 <수요 춤 열린마당> 과 전국 주요명소를 찾아가 벌인 <명소순례공연>,
또한 , <96 애틀랜타올림픽 엑스포공연>, <97 동계유니버시아드 대회개막식>등의
국제적인 행사는 물론 <수원화홍문화제>, <농업인의 날 행사>,<춘천 100주년 기념공연>,<청소년을 위한 우리 춤 공연>,
<인사동 명소순례공연>,〈200년 시드니 올림픽 공연〉등과 같이 무대밖 뜻 깊은 곳에서
전통 문화 알리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삼성무용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창작활동과 새로운 모습의 실험공연을 통해
생활 속에 친근한 우리 전통춤, 대중과 함께 숨쉬는 춤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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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