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국악인 김영재 국악인생 50주년 기념공연 - 悅樂風流 [대관공연]

국악인 김영재 국악인생 50주년 기념공연 - 悅樂風流

  • 부제목

    국악인 김영재 국악인생 50주년 기념공연 - 悅樂風流

  • 공연기간

    2011-11-10(목) ~ 2011-11-10(목)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우리소리회

  • 주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신쾌동류거문고산조보존회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서울문화재단,문화재청,(사)한국국악협회

  • 가격
     

    R석 50,000원
    S석 30,000원
    A석 10,000원
    할인정보
    R석 50,000원
    S석 30,000원
    A석 10,000원
  • 문의전화

    02 -564 -0269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50,000원
S석 30,000원
A석 10,000원

상세내용





공연개요
 
1. 이번 공연은 김영재 국악인생 50주년을 기념하여 그동안 익혀왔던 전통곡과 창작곡들을 춤과 함께 공연하는 무대로 꾸며집니다. 그리하여 전통예술에 대한 재인식과 창작음악의 방향을 모색해 보려는 의도를 갖고 있습니다.
 
2. 김영재는 1960년 현재의 국립전통예술중?고등학교가 설립된 이후 중학 1기생으로 입학하여 지금까지 국악인으로서는 드물게 악 ? 가 ? 무를 익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중입니다.
 
3. 이 공연에 맞춰 그동안 작곡한 악보를 정리하여 ??김영재 거문고 창작곡집??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또, 거문고?해금?가야금?철가야금의 독주로 시나위를 연주한 음반을 동시에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4. 이와 같은 공연은 개인의 업적뿐 아니라 국악교육에 흐름과 방향을 알리는 뜻있는 자리가 될 것이며, 전통예술 발전에 기여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5. 전통예술을 아끼고 사랑하시는 분들께서 이번 공연이 성황리에 마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나의 음악여정
 
1947년 1월, 저는 서울 마포구 합정동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려서부터 춤과 노래를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동네에서 울려퍼지는 굿이나 풍물놀이, 배뱅이굿 등 국악공연이 있노라면 맨 앞줄에 앉아보곤 했습니다. 집으로 돌아와서는 거울을 보며 흉내를 내며 놀던 기억이 납니다.
부모님들이 걱정도 많이 하셨지만 나의 행동에 크게 반대하지는 않으셨습니다. 그런 연유로 저는 어머니 친구 분의 소개를 받아 서울 낙원동 파고다공원 뒤편에 자리잡고 있던 김천흥 고전무용연구소에 다니며 춤을 배웠습니다. 그 때 배운 춤은 기본무, 검무, 승무, 춘앵무, 북춤, 화관무 등의 전통춤들이었습니다.
이후 1961년 중1학생으로 국악예술학교(현, 서울 국악예술중?고등학교)를 입학하면서 기악과로 옮겨 본격적으로 국악수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국악예술학교는 종로구 관훈동에 자리잡고 있었으며, 박헌봉(1906-1977) 교장선생님을 위시하여 민속음악계에 인간문화재 분들이 대거 참여하여 국악교육에 기초를 확립하고자 대단한 열의를 갖고 교육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에 중학교 1기생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실기선생님들과 인문과 선생님들의 노고가 있었기에 오늘에 내가 이 자리에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시 해금은 지영희 선생님께 전공악기로서 배웠으며, 부전공으로 거문고를 신쾌동 선생님으로부터 배웠습니다. 그 밖에 가야금은 성금련 선생님께, 판소리는 박초월 선생님께, 민요는 이창배 선생님께, 가곡?가사?시조는 홍원기 선생님께, 농악은 전사종?전사섭?정오동 선생님께 배움으로써 악?가?무를 두루 익히는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를 통하여 국악예술에 대한 기초를 알게 되었고, 오늘날까지 그 덕분으로 후진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어느새 국악인생 50주년이 흐르고 정년퇴임을 앞두고 있게 되니 세월의 무상함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그래서 그 때 배운 가락과 춤, 그리고 틈틈이 작곡해 두었던 새로운 곡들을 제자들과 함께 한 무대에 꾸며서 선보이고자 합니다.
저로서는 이런 공연이 매우 오랜만에 기획하여 준비한 일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 연주회와 때를 같이하여 기념음반인 <集大聲音: 시나위 독주음반>을 발매하게 되었으며, 그동안 작곡해두었다가 미처 출판하지 못한 거문고 창작곡들을 정리하여 ??김영재 거문고 창작곡집??을 출간하게 됐습니다.
전통예술을 아끼고 사랑하시는 여러분, 이번 공연이 뜻있고 보람된 결과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많은 관심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김영재
 
 
▒ 1 부 ▒
 
1. 신쾌동류 거문고산조 합주
우리소리회 거문고제자 20명
 
신쾌동은 스승인 백락준으로부터 물려받은 가락을 다듬어 약 60여분간 연주할 수 있는 산조를 만든다. 신쾌동류 거문고산조는 진양-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로 구성되어 있다. 오늘날 신쾌동류 거문고산조 보존회를 중심으로 그 가락이 지켜져 오고 있으며 중요무형문화재 제16호로 지정되어 있다.
 
 
2. 거문고병창(팔도유람가)
거문고병창: 김영재 / 장구: 장덕화
 
신쾌동 선생님은 거문고 가락에 노래를 얹어 부르는 거문고병창을 널리 보급하셨다. 1960~70년대 국악예술학교 재직시절 선생님은 제자들에게 팔도유람가와 적벽가 중 새타령, 그 외에도 많은 병창곡을 전수하셨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그 명맥은 오직 김영재만이 잇고 있다.
 
 
3. 거문고 창작곡(단모리합주)
거문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거문고 전공 제자
 
이 곡은 산조의 음악어법을 단모리 장단으로 풀어내고자 하였다. 거문고 술대기법과 왼손의 농현 기법으로 곡의 흐름을 다양하게 변화시켜 보고자 했는데, 산조에서의 기존 틀을 지키며 단모리 장단의 특징인 4박을 중심으로 이어간다. 거문고 합주로 듣는 재미를 생각하여 두 파트로 연주하도록 구성해 보았다.
 
 
4. 철가야금 산조춤(청야음Ⅱ)
춤: ?누리무용단 / 철가야금: 김영재
 
근래에는 철가야금 즉흥산조 연주를 보기가 힘들다. 산조가야금에 명주실 대신 철사줄을 얹어 연주하는 철가야금은 각종 무용반주나 기악곡 연주로 사용되었다. 오늘 공연에서는 김영재가 직접 철가야금을 연주하고 즉흥적인 춤사위가 곁들여진 살풀이 형태의 춤을 선보인다.
 
 
▒ 2 부 ▒
 
1. 김영재류 해금산조 합주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해금 전공 제자 20명
 
해금산조는 20세기 후분에 만들어진다. 오늘날 해금산조의 원형은 지영희에 의해 완성되었다. 김영재는 지영희에게 해금산조를 배웠다. 그리고 새로운 가락을 추가하여 자신의 유파를 만들었다. 김영재류 해금산조는 진양-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단모리로 구성되어 있다.
 
 
2. 해금 창작곡(해금을 위한 4중주) 두 개의 달
작곡: 김혜성 / 해금: 김영재 / 피아노: 이진욱
 
무라카미하루키의 소설 1Q84 를 읽고 두 개의 달이 뜨는 세상을 생각 해 보았다.
주인공 아오마메와 덴고의 외롭고 쓸쓸한 마음이 해금선율에 실려 피아노, 플릇, 첼로와 함께 춤을 춘다.
엔딩은 역시 해피엔딩! 그도 그녀도 그리고 우리도.
 
 
3. 탈놀이와 樂歌舞
거문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거문고?해금?무용 전공 제자
 
탈놀이는 김영재가 작곡한 곡이다. 거문고와 해금이 주선율을 담당하고 있다. 탈춤에 흔히 쓰이는 허튼타령장단을 사용하였기에 훗날 무용이 첨가되어 연주된다. 타악의 쓰임새가 다양하여 경쾌한 음악과 이에 따른 동작을 느낄 수 있다. 곡의 진행은 느린 허튼타령, 빠른 허튼타령 그리고 다시 느린 허튼 타령으로 연결되어 연주된다.
 
 
4. 춤(회상)
춤: 김영재 / 반주: 삼현육각 보존회
 
이 춤은 삼현육각의 편성으로된 대풍류곡에 맞춰 추는 춤으로서 기본무. 승무.탈춤.무속춤.등..의 춤사위라 할수있겠다.
나의 어린시절 춤에 대한 기억과 경험들을 바탕으로 과거를 회상하며 추는 즉흥 춤이다.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