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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예악연구회 제8회 정기연주회 [대관공연]

예악연구회 제8회 정기연주회

  • 부제목

    예악연구회 제8회 정기연주회

  • 공연기간

    2011-09-08(목) ~ 2011-09-08(목)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예악연구회

  • 문의전화

    010-6236-9837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 10,000원

상세내용





연 출 : 이종호
안 무 : 양선희

 

01
악(樂)가(歌)무(舞)가 함께하는 낙양춘-보허자
  편곡 신윤수(초연)
   가야금 : 조유회, 김윤희, 강효진
   거문고 : 김치자, 윤성혜, 이방실
   피 리 : 박치완
   대 금 : 채조병
   해 금 : 황애자
   편 경 : 이종길
   장 구 : 안성일
   좌 고 : 최수지(객원)
   창 사 : 김병오, 조일하
   무 용 : 박민지(객원), 이석준(객원)

 

"낙양춘"과 "보허자"는 고려시대에 들어온 송의 사악으로서 한시 가사를 붙여 불렀던 성악곡이었으나, 지금은 순수하게 기악곡으로서 연주되고 있다. 낙양춘과 보허자은 대표적인 관악합주곡으로서 당피리의 시원시원한 음색이 특징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악곡인데, 이번 예악연구회 공연을 위해서 관현합주 편성으로 재구성해 보았다.
관현합주 편성의 "낙양춘"은 "보허자"과 달리 비교할 수 있는 기존의 대상이 없었기에 현행 낙양춘의 아쟁과 편종의 선율에서 발췌한 중심음을 비교한 후, 그 중심을을 기준으로 가야금과 거문고의 선율로 만들어 현행 낙양춘의 기존 선율과 함께 재구성 했다.
"보허자"는 원래, 현악기만으로 연주하며 총 7장 구성으로 되어 있는, "보허사"라고 하는 악곡의 일장, 삼장, 사장을 변주시켜 관악기만으로 연주하는 것이다.
그래서 관현합주 편성의 보허자는 현행, 보허자의 3장 구성을 바탕으로 삼고, 보허사의 7장 중 일장, 삼장, 사장에서 중심음을 발췌하여 보허자의 각 악장을 구성하는 중심음과 비교한 후, 그 중심음을 기준으로 가야금과 거문고의 선율로 만들어 현행 보허자의 기존 선율과 함께 재구성 했다. _ 신윤수

 

낙양춘 몸짓의 의미
이별한 님을 그리는 여인의 마음을 표현하는 여창과 남창의 소리 속에 남녀의 무용수들은 그들의 분신이 된다. 구양수가 그리는 여인의 마음, 소리를 하는 가객 그리고 무용수들은 하나가 되고 둘이 되고 셋이 된다. 이 삼위일체의 형상화는 그들이 곧 과거가 되고 현재가 되며, 현재의 분신이자 과거의 분신이 되는 의미를 갖는다.  _이종호

 


02
관악영산회상
(管樂靈山會相)
   집 박 : 김병오
   피 리 : 이 영, 이건회
   대 금 : 노붕래, 문응관
   소 금 : 김정승
   해 금 : 사주현, 고수영
   아 쟁 : 정계종
   장 구 : 안성일
   좌 고 : 최수지
   무 용 : 유재연, 김진정(타주/나비/바라), 이석준(석가)

 

영산회상(靈山會相)에는 현악이 중심이 되는 현악영산회상(일명 중광지곡)과 이것을 4도 아래로 낮춘 평조회상(일명 유초신지곡), 그리고 관악기 중심의 관악합주곡인 관악영산회상(管樂靈山會相)이 있는데, 관악영산회상을 '삼현영산회상(三絃靈山會相)' 혹은 '표정만방지곡(表正萬方之曲)'이라고도 한다.
악기 편성은 삼현육각(三絃六角), 즉 피리 2ㆍ대금 1ㆍ해금 1ㆍ장구 1ㆍ좌고 1로 편성된다. 상영산 - 중영산 - 세영산 - 가락덜이 - 삼현도드리 - 염불도드리 - 타령 - 군악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는 일종의 모음곡이며, 삼현도드리와 염불도드리 사이에 하현도드리가 없는 점이 현악영산회상과 다르다.
이 곡의 특징은, 매 장단 장구의 점수(點數)는 일정하지만 자유로운 리듬으로 연주하기 때문에 상영산 전장(全章)의 매 장단의 소요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적인 리듬이 생긴다는 것이다. 또 주선율을 연주하는 피리가 한 장단을 끝내고 나면 대금·해금(소금·아쟁) 등 나머지 악기들만의 짧은 가락이 이어지는 연음형식(連音形式)으로 되어 있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전곡을 통하여 청성(淸聲:높은 음)이 많이 출현하는 이 곡은 관악합주의 백미로 꼽히며, 이 가운데 상영산은 무용반주음악으로 특히 많이 쓰인다. 이 경우에는 불규칙적이고 자유로운 리듬이 규칙적인 장단으로 변한다. 무용반주에 쓰이는 상영산은 '향당교주(鄕唐交奏)'라고도 한다.

 

관악영산회상 몸짓의 의미
석가여래가 설법하던 영산회(靈山會)의 불보살(佛菩薩)을 노래한 악곡의 의미를 통해 타주춤, 나비춤, 바라춤의 이미지를 보이고, 남성무용수의 몸짓을 통해 석가의 고뇌와 해탈의 상징성을 표현한다.  _이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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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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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