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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행사정보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음악전공 제12회 정기연주회 "일상"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음악전공 제12회 정기연주회

  • 공연기간

    2011-07-03(일) ~ 2011-07-03(일)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 주관

    전통음악전공

  • 후원

    숙명한국음악원

  • 문의전화

    02 -710 -9889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프로그램

-정악합주 "현악 영산회상 中 상령산"
-가야금병창 "청산별곡, 반님, 동해바다"
-가야금4중주 "영목"__________작곡:황병기, 편곡:김대성
-해금앙상블 "수채화"__________작곡:오의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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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중주곡 "일상"__________작.편곡:변계원
 지휘 : 김만석
-해금협주곡 "공수받이"__________작곡:김영재, 편곡:계성원
-가야금병창협주곡 "사랑가"__________편곡:김만석


곡(曲)에 대하여
(1부)
-정악합주 "현악 영산회상 中 상령산"
 불교음악에서 출발한 이곡은 가사<영산회상불보살>에 곡을 얹어 부른 것으로 민간에 전해지면서 악곡이 여러 형태로 변화되었고, 지금의 현악 영산회상(중광지곡)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오늘은 현악 영산회상 중 상령산을 연주하며 가야금, 해금, 양금, 장구의 편성으로 밝고 가벼운 느낌으로 연주하였다.

-가야금 병창 "청산별곡, 반님, 동해바다"
 가야금병창으로 새롭게 재구성된 우리나라 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고려가요 '청산별곡'을 시작으로 우수가 감도는 한적한 밤에 독수공방 홀로 님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노래한 '발림', 동해를 배경으로 인생의 무상함을 흥겹게 노래한 동살풀이 장단의 '동해바다' 곡으로 연주의 재미를 더하였다.

-가야금 4중주 "영목"
 영목은 신령이 깃든 나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황병기 교수가 작곡한 곡이다. 신령이 깃들인 괴기스러운 나무에 대한 음산한 도입부로 시작하여, 중몰이와 중중몰이 장단에 의한 기이한 노래소리가 고조된 다음, 격정적인 가락으로 신풀이를 하면서 끝난다. 음계는 도.레.미.파.솔.라#의 6음으로되었는데, 도.미.솔 3음이 선율의 주축을 이룬다.
 오늘 연주되는 것은 실험적 연주법이 가미된 김대성 편곡의 '영목'으로 산조 가야금 합주의 새로운 형식과 테크닉이 돋보인다.

-해금앙상블 "수채화"
 5음음계를 바탕으로 만든 창작선율 위에 변박으로 변화를 준 전래동요를 얹었으며 서양음악의 화성체계와 3,4,5 잇단음표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단악장의 곡이다. 개량해금인 저음해금과 가야금, 해금의 조화를 잘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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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현 가야금중주곡 "일상"
 편안하고 깔끔한 가야금의 음색으로 반복되는 듯 이어지는 음의 진행은 많은 이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이고, 또한 세계인들의 음악정인 감수성과도 부합되는 음악이다. 3악장으로 구성된 이 곡은 프랑스 사회학자 Bourdieu(부르디외)의 실천이론(Theory of practice) 중 주요개념인 ‘havitus(일상)’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작곡한 곡이다. 그의 이론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우리의 일상 속에 나타나는 변화와 새로움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 곡은 이것을 형상화하기 위해 반복되는 요소들과 새롭게 변화되는 요소들을 특징 있게 다루고 있다. 또한 이것을 위하여 각 악기간의 종적 진행보다는 횡적진행에 좀 더 관심을 두었다.

지휘:김만석
 *가야금병창협주곡 ‘사랑가’   <사랑가>는 판소리 춘향가 中 남원 퇴기 월매의 딸인 성춘향이 남원부사의 아들인 이몽룡과 백년가약을 맺으며 서로 사랑하는 장면을 표현한 부분으로, 문학성으로나 음악성으로나 연극적인 짜임새로나 우수함을 인정받는 곡이다. 오늘 연주에서는 <사랑가>를 가야금 앙상블과 가야금 병창의 편성으로 새롭게 구성하였다.

  협연자)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한수빈

 *해금협주곡 "공수받이"
  <공수받이>는 굿에 뿌리를 두고 있는 작품으로 공수를 받는다는 것은 무당으로부터 죽은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전해 듣는다는 것이다. 공수받이는 굿의 절정부분에 해당하며 흔히 엑스타지를 체험할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굿판에서의 이런 신명을 해금과 관현악의 협주곡 형태로 만든 작품이다. 이곡의 주선율은 모두 한강주변의 굿 음악에서 들을 수 있는 것들로 서울가락과 경기가락이 적절하게 넘나드는듯 한 느낌을 받게 된다. 무속음악 장단의 선율 진행에 화려한 국악 관현악을 가야금 앙상블로 표현하였고, 타악기의 비중이 높으며, 굿거리-세마치-자진모리의 짜임새 위에 가락과 화성이 전개된다.

  협연자)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김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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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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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휴일,일요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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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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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