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11 재담소리 - [대관공연]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8호 재담소리 정기공연

  • 부제목

    서울시무형문화재 제38호 재담소리 정기공연

  • 공연기간

    2011-04-01(금) ~ 2011-04-01(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120분

  • 주최

    재담소리보존회

  • 주관

    (사)경서도창악회

  • 협찬

    손배주춤무용단

  • 후원

    서울시

  • 가격
     

    R석 : 50,000원
    S석 : 30,000원
    A석 : 20,000원
    할인정보
    R석 : 50,000원
    S석 : 30,000원
    A석 : 20,000원
  • 문의전화

    011- 478-9613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R석 : 50,000원
S석 : 30,000원
A석 : 20,000원

상세내용





<1부 서울아리>

1. 금강산타령. 노랫가락
노 래 : 조점순.김정숙.김경순,조순기.이귀순
    김복심,진영순.조미숙.이순홍.지영순.박서현

■ 금강산타령 <중모리장단 12拍>
 1) 천하명산 어디메뇨 천하명산 구경갈 제 동해끼고 솟은 산이 일만이천 봉우리가 구름같이 벌였으니 금강산이 분명쿠나
 2) 장안사를 구경하고 명경대에 다리쉬어 망군대를 올라가니 마의태자 어디갔노 바위 위에 얽힌 꿈은 추모하는 누흔뿐이로다
 3) 금강아 말 물어보자 고금사를 다 일러라 영웅호걸 재자가인이 몇몇이나 왔다 갔노 물음에 대답은 없어도 너는 응당 알리로다.

■ 노랫가락 <5ㆍ8ㆍ8ㆍ5ㆍ6拍>
 1) 금수강산(3) 자리를 펴고 백두산 베고 누웠으니, 봉래산 제일봉에 일월성신이 춤을 춘다, 하해가 술이라며는 세상이 모두다 안주로다
 2) 귀또리 저귀또리 어여뿔사 저귀또리, 지는 달 새는 밤에 절절이도 슬피 우네. 네 비록 미물일망정 내 뜻 알기는 너뿐인가

--------------------------------------------------------

2. 특별출연. 해녀소리, 서우제
노 래 : 김주산,김현주,이숙자,진순애

■ 해녀소리 : 해녀 노젓는 노래로 해녀들이 물질하러 가는 배에서 노를 저으며 부르는 노래
■ 서 우 제 : 이 민요는 제주 무가에서 파생되었는데, 여흥을 할 때나 노동을 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는 노래로써, 제주도의 전통적인 맛과 풍성한 가락 울림이 한데 어우러진 독특한 민요라고 할 수 있다. 바다신과 산신을 흥겹게 하여 보냄으로써 안녕을 빌고자 하는 제주인의 바람이 잘 나타나고 있다. 처음에는 긴 서우제 소리로 부르다가 후반부에는 자진 서우제 가락으로 넘어간다.

--------------------------------------------------------

3. 아리랑.구아리랑
노 래 : 윤아영.김영선.김복자.신영숙.전혜림

■ 아리랑 <세마치장단 三拍>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 간다
 1) 나를 버리고 가시는 임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
 2) 가자가자 어서가자 백두산 덜미에 해 저물어 간다

■ 구아리랑 <세마치장단>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1) 아리랑 아리얼쑤 아라수를 건너 아리랑 고개로 넘어 간다
 2) 우리네 인생이 짧다고 해도 이여지면 천년이요 손잡으면 만년이라
 3) 사람이 한평생 사연도 많고 굽이굽이 감돌아드는 이야기도 많다

--------------------------------------------------------

4. 긴아리랑. 정선아리랑
노 래 : 최영숙. 김진숙

■ 긴 아리랑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로구료∼ 아리랑 아리얼수 아라리로구료-
 1) 만경창파∼ 거기 둥둥 뜬배 게 잠간∼ 닻주∼어라 말 물어보자
 2) 우연히∼저 달이∼ 구름밖에 나더니∼공연한∼심∼회를 산란케∼ 한다
 3) 임 이별∼ 하던 날∼ 내-어이∼ 살았나∼ 모질고∼ 거센∼세파 어이- 살아 갈가

■ 정선아리랑
 1) 태산준령 험한 고개 칡넝쿨 얽으러진 가시덤불 헤치고 시냇물 구비치는 골짜기∼ 휘돌아서 불원천리 허덕지덕 허위단-심∼ 그대∼찾아 왔건만∼ 보고도 본체만체 돈담무심-
 2) 알뜰살뜰 그리던 임 차마 진정 못 잊겠고 아무쪼록 잠을 들어 꿈에나 보자 하니 달 밝고 쇠잔한 등 잠 이루기 어려울 제 독대등촉 벗을 삼고 전전불매 잠 못 드니 쓰라린 이 심정을 어디다 호소할까
 ※ 아리랑∼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나를 넘겨주오
 3) 네 칠자나 내 팔자나 고대광실 높은 집에 화문등요 보료 깔고 원앙금침 잣벼개 훨훨 벗고 잠자기는 오초에도∼ 영글렀으니∼ 오다가다 석침∼ 단금에 노중 상봉할까
 ※ 아리랑∼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나를 넘겨주오

--------------------------------------------------------

5. 강원도아리랑
노 래 : 오흥유.최승복.박수경.김태룡.남효기.이희종

 ※ 아리아리 쓰리쓰리 아라리요 아리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1) 아주까리 동백아 여지마라 누구를 괴자고 머리에 기름
 2) 열라는 콩팥은 왜 아니 열고 아주까리 동백은 왜 여는가
 3) 만나보세 만나보세 만나보세 아주까리 정자로 만나보세
 4) 울타릴 꺾으면 나온다더니 행랑채를 다 부셔도 왜 아니나와

--------------------------------------------------------

6. 어랑타령「신고산타령」
노 래 : 최금숙.노남숙.이인수.신재희.김양숙

 ※ 어랑 어랑 어허야 어야 더야 내 사랑아
 1) 신고산이 우루루루 함흥차 가는 소리에 구고산 큰 애기 밤 봇짐만 쌉니다
 2) 구부러진 노송 남근 바람에 건들거리고 허공중천 뜬 달은 사해를 비춰 주노나
 3) 가을바람 소슬하니 낙엽이 우수수 지고요 귀뚜라미 슬피 울어 남은 간장 다 썩이네

--------------------------------------------------------

7. 궁초댕기
노 래 : 전정숙.이영순.최야무.오복식.지영숙
 1) 궁초댕기 단장하고 신고산에 뵈올 때는 한 아름 꽃을 안고 웃으며 오리라
 ※ 무슨짝에 무슨짝에 부령 청진 간님아 신고산 열두고개 단숨에 올랐네
 2) 백년 궁합 못 잊겠오 가락지 죽절비녀 노각이 났네
 3) 치마폭 잡은 손 인정 없이 떼치고 궁초댕기 팔라당 황초령 고개로 넘누나
 4) 바람아 봄바람아 네 불지마라 머리단장 곱게 한 것 모두 다 풀린다

--------------------------------------------------------

8. 임이여 소리여「가무극」
춤 : 손배추춤 무용단
노 래 : 최영숙

■ 이별가
■ 가려나
■ 임이여 소리여

--------------------------------------------------------

9. 고시래
노 래 : 힌근옥. 서주향

나나나 나나 나나나나 나나나 나나 나나나나나
이산 저산 푸른 산 강물 맑게 흐르고 우리조상 이땅에 오래오래 살면서 산 만나면 절하고 강 만나면 춤추었네
이 강물 흘러흘러 큰들을 살찌우고 논농사 밭곡식 알알이익어 가면 하늘덕 대풍년이 이아니 좋을손가
얼씨구 절씨구 얼씨구나 절씨구 산하대지 편히쉬소 고시레

--------------------------------------------------------

10. 도라산타령「통일염원 곡」
노 래 : 단원 전원

갈려해도- 막혀있고 건너려도 나루가없 네- 옛- 고려국 송악산이 눈앞에서- 아지랑이-
안개묻은 갈바람은 가슴안에 눈물짓네- 돌아오라 돌아오라 임진나루 장단뱃길-
언제부터 막앗느냐- 도라산 높이세운 봉수대불- (독)오늘의 도라산역 여기가 종점인가-
(합)돌아오라 돌아오라 임진나루 장단뱃길- 뛰어넘자 뛰어넘자-
(독)종점이 시작이다-(종점이 시작이다-)
한라산 바람이여- 백두산이 오라하네- 아- 봄눈녹아 맑은물로 산하대지 적셔가며-
여기저기 만발한 진달래꽃 꺽어모아- 묘향산 단군할배 인사하러 가자구나-

건너가자 날아가자 세월의 벽 훌쩍 넘어 시원하게 뚫렸구나 이제부터 시작이다
대동강부벽루에 뱃노래가 흥겨워라 아- 손에 손을 마주잡고 어깨춤도 좋을시구
언제라도 반가운 웃는얼굴 마주보며 묘향산 단군할배 인사하러 가자꾸나
도라산아! 도라산아! 봉수광명! 도라산아!


<2부 장대장네“재담굿”>

장대장네 재담굿 (전 3장 8경)

배역

엇 광 대 __________ 백영춘
무 당 __________ 최영숙
대 감 __________ 노학순
허 봉 사 __________ 문영식
장 대 장 __________ 정남훈
사설광대 __________ 김혜영
어 멈 __________ 김정숙
할미만신 __________ 조점순
장 사 치 __________ 전정숙. 이영순. 최야무
작은무당 __________ 오복식. 지영숙
떡 장 수 __________ 모주영
각 설 이 __________ 김영선
아 낙 들 __________ 최금숙. 노남숙. 이인수. 신재희. 김양숙
가 희 들 __________ 한근옥. 서주향


제 1 장 장대장네 집
1 경 :「서막」- 엇광대, 장대장, 아낙들
2 경 :「기원」- 사설광대, 가희들, 엇광대
3 경 :「이별」- 엇광대, 회심곡(김진숙. 윤아영. 신영숙. 김경순. 조미숙, 김복자, 전혜림)

제 2 장 만포첨사 가는 길
4 경 :「장터」- 장대장, 사설광대, 엇광대, 떡장수, 각설이, 만득이
5 경 :「장단굿」- 사설광대, 엇광대, 장대장, 무당

제 3 장 귀향“한양으로 가는 길”
6 경 :「장단나루」- 무당, 장대장
7 경 :「한양굿」- 할미만신, 어멈, 무당, 엇광대, 사설광대, 허봉사
8 경 :「재수굿」- 엇광대, 무당, 작은, 무당, 대감놀이, 창부타령 출연자 전원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