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제16회 전국신인正歌ㆍ樂 발표회

제16회 전국신인正歌ㆍ樂 발표회

  • 공연기간

    2011-03-25(금) ~ 2011-03-25(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예악당

    관람시간

    90분

  • 주최

    한국正歌ㆍ樂연구원

  • 후원

    신나라/Synnara, (재)월하문화재단

  • 문의전화

    02 -764 -1778

    관람등급

    8세 이상(2017.12.31 이전 출생자)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초대

상세내용





1. 25현가야금을위한변주곡 “뱃노래” 황의종曲         가야금:공유림(서울대학교)

반주자-장구-최혜원/ Flute:박소희

 

뱃노래는 굿거리 장단의 흥겨운 경상도 민요이다.이 뱃노래를flute25현 개량가야금의2중주로 변주된 곡이다.1악장은 파도의 물결을 연상시키는 도입부로 시작하여 굿거리 장단으로 이어진다.굿거리장단에서flute과 가야금이 대화를 나누며 분위기를 고조시킨 후 자진모리 장단으로 연결되고 마지막은 빠른4박자로 경쾌하게 끝난다.2악장은 느린 중모리 장단의 가야금solo로 시작하여 단모리 장단으로 변화를 준 뒤 굿거리 장단으로 이어진다.

 

2.대금독주곡 “하림성” 황병기曲         대금:박혜온(이화여자대학교)  

 

하림성은1982년 황병기가 작곡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대금교수인 홍종진이 초연한 곡이다.무반주의 대금 독주곡으로 작곡가인 황병기가 신라로 거슬러 올라가는 상상을 하며 작곡했다고 한다.악사(樂士)우륵이 신라 진흥왕12년에 하림궁에서 가야금을 연주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이 작곡의 모티프가 되었다.비슷한 선율을 반복하면서 조금씩 고조되는 미니멀한 구성이 특징적이다.소설가 김훈씨가 ‘현의 노래’를 집필할 때 이 곡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3.가야금독주곡 “남도환상곡” 황병기 曲          가야금:김성현(단국대학교)

반주자-장고:조선경

 

1987년에 작곡된 곡으로 산조의 어법을 바탕으로 한 환상곡이다. 1장 다스름은 분산화음으로 장식된 신비로운 선율이 출몰하면서 긴장된 분위기를 이루고2장은 중모리의 화평한 가락에 진양조의 애절한 가락이 곁들여져 있다. 3장은 중중모리의 흥겨운 가락이고, 4장은 자진모리로 시작하여 현란한 기교의 휘몰이로 전개된다.

 

4.가야금독주곡 “The Greeting” 미끼 미노루曲         가야금:김주리(용인대학교)

 

이 곡은 일본의 작곡가인 미키 미노루가1976년에 작곡한20현 고토곡이다.

고토를 위한<고토 시담집(箏詩譚集) 2;>5번째 곡으로 봄이 지나 여름이 가까워진 초록색 자연의 생명을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하게 표현한 곡이다.시작부터 빠른 템포로 진행하여 클라이맥스의 카덴차부분에서 연주자의 즉흥연주가 펼쳐진다.

고토로 뿐만 아니라 중국의 고쟁(古箏)으로도 많이 연주하는 곡으로 오늘은25현금으로 연주한다.

 

5.해금독주곡 “비()   김영재曲         해금:이수빈(청주대학교)

반주자장구:이유정

 

해금 독주곡 비는 영남 호남서도 지방의 민속음악 중에서 슬픈 가락만은 뽑아서 엇모리장단에 맞추어1980년에 작곡되었다.김영재의 즉흥성을 바탕으로 작곡된 곡이며 주제선율을 여러 번 전조시킴으로써 음악적 변화를 주구한 작곡기법이 매우 인상적이다.

 

6.여창가곡 평조 두거         정가:김승예(단국대학교)

반주자-가야금:공유림/거문고:오진영/대금:박혜온/피리:박경민/해금:최지나/장고:김윤서

 

님이 없는 일각은 삼 년과 같다.자기 마음이 즐거운 사람은 아무도 나의 이 시름을 알아주지 않는다.어쩌면 그래서 더욱 내 마음이 아픈지 모르겠다.천리에 임을 이별하고 홀로 잠 못 이루어 뒤척이는 여인네의 안타까운 처지가 다른 사람의 처지에 비추어서 진솔하게 잘 나타나 있는 시조이다.이 시는 작가 ‘주의식’의 시로 그의 시상에는 인생의 허무감에서 향낙적·염세적인 경향이 아주 짙다

 

초장:일각이 삼추(三秋)라 하니

2:열흘이면 몇 삼추(三秋)

3:제 마음 즐겁거니 남의 시름 생각하리()

4:천리(千里)

5:()이별(離別)하고 잠 못 이뤄 하노라

 

7.남녀창가곡계면조 “태평가”         가야금:김예림(부산대학교)

 

한국의 전통가곡<만년장환지곡> 26곡 중의 맨 끝곡으로 남창과 여창이 같은 가사를 병창하는 점이 특징이다.‘태평가’의 이름은 노래시작을 ‘태평성대’로 시작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인데 본래의 시조시의 노랫말은 “이랴도 태평성대…….”로 되어 있지만 가곡에서는 “이랴도”를 생략하고 노래한다.음계는 계면조이며1각이16박장단으로 구성되며, 1,2,3장을 연주한 뒤에1각의 중여음을 연주한 뒤4,5장을 연주하며 전주격인 대여음은 태평가에서는 없으며 매우 느리고 장중한 곡이다.

 

8. 25현가야금을위한 “새산조” 박범훈曲         가야금:이영주(전남대학교)

 

새 산조는 우리나라 가야금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는 중국의 구천이나 일본의 고토 연주가들도 우리의 가야금 산조를 연주할 수 있도록 작곡된 박범훈의 작품이다.기존의 산조를 비롯해 현대에 맞게 다시 구성된 새 산조이다.

 

9.피리독주곡 “상령산”         피리:박경민(한양대학교)

 

상령산은 영산회상의 제1곡으로,긴영산 또는 본영산이라고도 한다.모두4장으로 장단은201각으로 매우 유장한 한 배로 가락은 그지없이 자비롭고 그윽하다.각 장의 끝은 동일한 선율형태로 되어 있어 장별의 구분이 명확하며,특히 독주곡 ‘상령산’은 피리로 연주되는 곡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10.해금독주곡 “다랑쉬” 김대성曲         해금:최지나(수원대학교)

반주자-가야금:이하란

 

다랑쉬는 제주도의 조천면에 있는 산 이름으로 달(다랑)()이 의미이다.이 곡에서는 우리나라 자연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우리 선조들의 고단한 삶을 표현하였다.또한 다랑쉬에서 벌어졌던4?3항쟁의 슬픈 역사 속에 이름 없이 죽어간 분들을 위로하고 싶어 만들어진 곡이다.

 

11. 25현가야금을 위한 변주곡 “한오백년” 이건용曲         가야금:김경애(추계예술대학교)

반주자-가야금:김현정,서정옥,이지연,이수현,박수아,이현정

  

강원도 민요 한오백년의 가락이 제시된 후13번의Variation으로 이루어졌는데 대체로 한 번에 하나의 음형 또는 주법으로 이루어져있다.뒤로 갈수록 자유로워지며 마지막에는 카덴자처럼 허튼가락의 기교적인 부분으로 마무리되는 곡이다.

 

12.창작가악곡 “추천사(楸韆詞)” 서정주詩/황병기曲         정가:이윤진(서울대학교)

반주자- 17현 가야금:이지애

 

전체적으로는 중중모리 장단으로 되었지만, 4장머리에 진양조 두 장단이 삽입되었고 특히 첫 장단은 무반주의 소리만으로 시작한다.언뜻 흥겨운 노래 같지만,세속적인 즐거움에 안주하지 않고 천국을 지향하려는 고뇌를 표현한 곡이다.

 

향단아,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이 다소곳이 흔들리는 수양버들 나무와

베갯모에 놓이 듯한 풀꽃데미로부터

자잘한 나비 새끼,꾀꼬리들로부터,

아주 내어 밀듯이 향단아.

 

산호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채색한 구름같이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이 울렁이는 가슴을 밀어 올려 다오!

 

서으로 가는 달 같이는 나는

아무래도 갈 수가 없다.

 

바람이 파도를 밀어 올리듯이

그렇게 나를 밀어 올려 다오

향단아.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악당 좌석배치도, 총 658석, 장애인석 제외된 수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휠체어)석 : 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예악당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과 2층이 층의 구분 없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 나, 다, 라열로 구성되어 있고, 3층에 별좌, 별우라는 이름의 발코니석이 있습니다. 또한 2층 나, 다열 뒤편이자 가열 17~19행, 라열 16~18행 사이에 '조명, 영상, 음향조정실'이 있습니다.

출입구 위치입니다. 1층은 가열 7~9행 우측, 라열 7~9행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2층은 가열 16~18행 좌측, 라열 15~17행 우측에 있습니다. 3층은 가열과 라열 가장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장애인(휠체어)석은 2군데 위치해있습니다. 1층 가열과 라열 1행의 앞부분에 4석씩 있으며, 2층 라열 출입구 앞에 6석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1층과 2층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1,2층을 가,나,다,라열 순서로 먼저 안내드린 후, 3층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4번, 5~9번, 2행 10~13번, 14~18번, 3행 19~23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4~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 2층은 12행부터 19행까지입니다. 12행 91~94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5~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6행 130~139번, 17행 140~145번, 18행 146~151번, 19행 152~157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층은 1행부터 10행까지입니다. 1행 1~7번, 2행 8~14번, 3행 15~21번, 4행 22~29번, 5행 30~37번, 6행 38~45번, 7행 46~53번, 8행 54~60번, 9행 61~68번, 10행 69~76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2층은 11행부터 15행까지입니다. 11행 77~83번, 12행 84~91번, 13행 92~99번, 14행 100~107번, 15행 109~11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층은 1행부터 11행까지입니다. 1행 1~5번, 6~9번, 2행 10~14번, 15~18번, 3행 19~22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23~27번, 4행 28~37번, 5행 38~47번, 6행 48~57번, 7행 58~62번, 8행 63~67번, 9행 68~71번, 10행 72~80번, 11행 81~90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2층은 12행부터 18행까지입니다. 12행 91~95번,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96~99번, 13행 100~10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05~109번, 14행 110~114, 좌석 중간 경계칸막이, 115~119번, 15행 120~129번, 15행 뒤편에 장애인석(휠체어석)이 있습니다. 16행 138~143번, 17행 144~149번, 18행 150~155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은 가,나,다,라열과 별좌,별우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라열 1~3행은 나,다열에 비해 앞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열 1행 1~8번, 2행 9~16번, 3행 17~24번, 4행 25~3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라열 1행 1~6번, 2행 7~12번, 3행 13~18번, 4행 19~24번, 5행 25~30번, 6행 31~36번, 7행 37~42번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3층 좌측에 '별좌'(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2번, 13~14번입니다.

3층 우측에 '별우'(발코니석)가 있습니다. 4석, 4석, 2석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좌석번호는 1~4번, 5~8번, 9~10번입니다. 별우 좌석 앞부분에 '국악FM방송실'이라는 곳이 있으나 현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