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연상세정보 | 공연정보 | 국립국악원

공연/행사정보

2011 한국거문고앙상블 제4회 정기연주회

2011 한국거문고앙상블 제4회 정기연주회

  • 공연기간

    2011-03-04(금) ~ 2011-03-04(금)

  • 공연일시

    이동
  • 공연장소

    우면당

    관람시간

    60분

  • 주최

    한국거문고앙상블

  • 협찬

    고흥곤국악기연구원,민속악기사,테크랜드

  • 후원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문의전화

    010-5222-2587

    관람등급

    모든연령

공연상세

가격/할인정보

전석초대

상세내용

2011 한국거문고앙상블 제4회 정기연주회
Korea Geomungo Ensemble 4rd Concert

  금세계
The realm of Geomungo

한국거문고앙상블

한국거문고앙상블은 대한민국 거문고 음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거문고 연주자들로 구성된 단체입니다. 2007년 12월, 연주분야/교육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회원들이, 거문고 음악의 발전과 새로운 음악 장르의 모색이라는 음악적 뜻을 모아 창단하였습니다.
전통성과 대중성의 양립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전통을 기반으로 하면서, 거문고 연주법상의 한계점을 공유하고, 그 극복의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장르의 거문고 음악을 연주하고 연구하여 거문고 음악의 발전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거문고 제주나 합주의 연주방식을 탈피하고 단순한 중주 형태를 뛰어 넘는 거문고 오케스트라와 같은 새로운 연주 장르를 선보여 왔습니다. 타 거문고앙상블 연주단체들의 연주형태와 연주 방식에서 한걸음 더 방향의 전환을 통해 꾸밈이 없으면서도 자연스러운, 거문고 음악 정신에 부합되는 천의무봉(天衣無縫)한 거문고 앙상블 음악들을 선보일 것입니다.


연혁 및 주요 공연 경력

2007년12월    한국거문고앙상블 창단
2008년 9월 3일  한국문화의 집 코우스 수요상설연주회
         한국거문고앙상블 초청연주회 <초가을 달빛 청마루>
2008년 9월24일  (사)한국음악협회 주최 제4회 국악실내악 축제
         국립국악원 우면당
2008년 9월30일  2008 한국거문고앙상블 창단연주회
         국립국악원 예악당
2008년10월18일  KBS 1TV <국악한마당> 출연
2009년 3월17일  2009 한국거문고앙상블 제2회 정기연주회
         국립국악원 우면당
2009년 4월25일  KBS 1TV <국악한마당> 출연
2009년 6월20일  전주전통문화센터 토요상설연주회
         <한국거문고앙상블 초청연주회>
2010년 3월    2010 한국거문고앙상블 제4회 정기연주회
2010년 4월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50주년 기념공연


<초대의 글>

오랜 기다림 끝에 찾아온 봄빛처럼
인내와 기다림의 음악, 거문고...

양지볕 따사로움에 언 마음들 모여 뜨거운 가슴을 달래보듯, 봄빛 속에 네 번째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계절은 자연을 변화시키고 자연의 음색은 사람의 마음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긴 시간과 기다림 속에 자연의 소리가 그대로 내려앉은 거문고야 말로 봄을 열어주는 악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화려하고 간편한 것을 쫓고, 변화무쌍한 시대 흐름에 따르는 것이 미덕인 요즈음, 느리지만 일관됨을 보여주기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다소 불편하더라도 오히려 그럴수록 더욱 풍성한 얻음이 있음을 알기에 한국거문고앙상블의 연주회는 계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네 번째 정기연주회는 전통음악과 현대 창작음악을 통해 거문고의 현대적 재해석과 다양한 가능성을 음미해 볼 수 있습니다. 거문고 음악계에서는 최초로 북한의 거문고산조를 제주(齊奏)하고, 산조의 음악어법을 단모리 장단으로 풀어 현대적 앙상블로 변화를 시도해봤습니다. ‘거문고 오케스트라’ 편성으로 된 거문고 협주곡 음악까지 전통과 현대가 자연스럽게 결합된 다양한 음악들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찾아온 봄빛처럼, 인내와 기다림의 거문고 음악을 통해 무거웠던 마음의 짐들을 내려놓는 거문고 축제의 한마당이 될 것입니다.


PROGRAM

김용실 거문고산조 제주      구성 변성금
북한 조선민족음악무용연구소에서 작곡, 지휘자로 활동해온 김용실(1940~ )이 연주한 거문고산조의 녹음 음원을 중심으로 가락을 구성하였다. 김용실의 거문고산조는 진양조, 중모리, 자진모리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남한의 거문고산조 선율과 일부 비슷하나 많은 부분이 김용실 산조만의 독창적인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거문고를 위한 ‘단모리’합주’  작곡 김영재 / 편곡 안지영
이 곡은 산조의 음악어법을 단모리 장단으로 풀어내고자 한 곡으로, 거문고 술대기법과 왼손의 다양한 농현기법으로 곡의 흐름을 다양하게 변화시켜보고자 했다. 산조에서의 기존 틀을 지키며 단모리 장단의 특징인 4박을 중심으로 이어간다. 합주로 듣는 재미를 생각하여 네 파트로 구성해 보았다.


安否               작곡 이경은
안부를 묻고 싶다. 오늘은 잘 보냈는지, 내가 궁금하진 않은지...
1파트 거문고의 그리운 목소리에 대답하듯, 3파트의 거문고가 서로의 안부를 묻듯 대화한다. 전성, 퇴성, 꺾는 음 등에 여운을 담아 거문고의 전통적 어법을 살려 보려 노력하였다.
그리움이 묻어나는 거문고의 여음을 기대해 본다.


거문고 삼중주 ‘同行’      작곡 공우영
전통음악 어법을 바탕에 두고 거문고로써 표현할 수 있는 여러 연주 수법들을 세 파트의 주자들이 서로 받쳐주고 이끌어 가면서 조화를 이루어 나가도록 만들어 졌다. 곡의 주제는 창작된 아주 단순한 선율과 영산회상의 타령 기본선율이 서로 나타났다 숨었다 하면서 대위적인 형태로 시작되어 굿거리와 자진모리의 전통장단에 실려 점점 확대되고 발전해간다. 특히 이 작품에서 거문고가 리듬, 반주, 선율악기로서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고 그에 따른 각 파트에 주어진 역할이 다르지만 서로가 어우러져 한마음으로 음악을 만들어가는 거문고앙상블이 있어 행복하고 작품으로 동행할 수 있어 감사하다.


거문고 합주곡 ‘春花’      작곡 조원행
꽃이 피는 계절
꽃이 만발하고 꿩들이 짝을 부르는 生動하는 계절
화사한 봄 꽃신을 신고 뛰놀며 노래 부르는 계절
그러한 봄을 노래한다.


거문고 협주곡 ‘수리재’     작곡 정대석
1984년 작곡된 ‘수리재’는 거문고 연주자들이 가장 많이 연주하는 창작음악의 교본으로, 관현악 편성이 아닌 ‘거문고 오케스트라’ 로 연주한다. 이 작품은 작곡가의 친구인 ‘다정거사’가 살고 있는 강원도 강가의 초가를 뜻하며 친구인 다정(茶丁)의 자연과 벗하는 유유자적한 삶을 그렸다. 자연과 벗하여 글과 그림, 그리고 거문고를 타는 거사의 멋스러움을 1악장 정경, 2악장 흥취, 3악장 다향의 모두 3악장으로 구성하였다.



연주자

거문고 : 변성금(대표) 김영미(회장) 오경자 유영주 김연미 이복신 한효영 박희정 이선희
     윤성혜 조경희 윤은자 신기린 이수진(94) 전진아 조문호 김선효 김태임 김화복
     서정곤 주윤정 구교임 주은혜 도경태 이수진(01) 전현준 박유림 손채영 이소연
     박은하 우민희 이희복 손지은 김준하 강혜진 손해은 유연정 송수연 이재하 박슬기 배기연
     최민영 곽영순 이민경 이은우 최영훈 최세화 김다정 윤혜린 고수현 오금전 김나랑
타 악 : 김기철 최수지

관람후기

0건 (1 / 0페이지)
관람후기 목록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해당 게시물이 없습니다.

기대평

기대평작성

공연장정보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우면당 좌석배치도, 총 231석, 장애인석 제외, 좌석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석: 일반좌석으로 예매가 가능한 좌석, 장애인석(휠체어석):좌석이 아닌,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공간, 발코니석: 극장의 위층 사이드에 위치한 좌석

우면당 공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가열, 나열, 다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열과 나열 사이, 나열과 다열 사이에 1층 출입구가 1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열과 다열은 발코니석이 있으며, 나열은 7행과 8행 사이가 통로와 계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좌석 배치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 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나열 1행 1~10번, 2행 11~21번, 3행 22~33번, 4행 34~46행, 5행 47~60번, 6행 61~75번, 7행의 76~91번, 8행 92~102번, 9행 103~114번, 10행 115~127번, 11행 128~139번 좌석이 있습니다.

다열 1행 앞부분에 장애인석 1~2번이 있으며, 1행 1~4번, 2행 5~9번, 3행 10~17번, 4행 18~25번, 5행 26~32번, 6행 33~38번 좌석이 있으며, 7행은 39~46번, 발코니석으로 2석씩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매유의사항

예매방법

※ 예매, 공연 정보 등은 위의 ‘문의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i예매취소 및 환불방법

예매취소 및 환불 방법 표 -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로 구성됨
예매방법 인터넷 예매 전화예매 방문예매
취소방법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계좌 입금 시, 본인 명의
계좌번호 기재
국립국악원 대표번호
02-580-3300
예매자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로 일주일 이내 환불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내
고객지원팀 방문 (월~토 09:00~18:00/
공휴일,일요일 휴무)
관람권(티켓) 지참 필수
취소변경
가능시간
   공연 전일 18시까지
   ※ 패키지 티켓: 패키지 첫 공연 시작 전날 18시까지 취소/환불
   ※ 해당 시간 이후, 변경/취소/환불 불가
유의사항

   - 환불 금액 입금은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 소요됩니다.
     예금주와 계좌번호가 다를 경우, 환불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부분 취소·좌석변경은 불가능하며, 전체 취소 후 다시 예매해야합니다.
   - 관람권(티켓)은 유가증권이므로 분실 및 훼손의 경우, 재발행 및 취소/환불/변경 불가합니다.
   - 초대권은 환불 및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 국립국악원 회원 가입 시, 마이페이지에서 예매내역을 확인·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