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악사전(보기) |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당피리

  • 작성일2014-11-16

【정의】대나무로 만든 관대에 겹서(double reed)를 끼워 세로로 부는 피리의 종류 중 하나로 중국에서 유래한 관악기.

【이칭(異稱)한자로 당필률(唐??)이라고 함.

【유래 및 역사】피리는 우리나라 고유의 악기가 아니라 고려 예종 11년(1116)년 송나라로부터 유입된 악기로 고려 초기부터 당악(중국 유래의 음악)연주에 편성되었다. 조선시대를 거쳐 현대에 이른다.

【형태, 기능 및 특징】당피리는 대나무 종류 중 오죽(烏竹)이나 황죽(黃竹)을 사용하여 관대를 제작하므로 향피리나 세피리에 비해 관대와 서의 굵기가 굵으며 음색이 무게가 있어 권위 있는 궁중음악에 사용된다. 손가락 구멍인 지공은 ??고려사??악지에는 9개이고, ??세종실록?? 권132도 9개인데 그 중 2개는 뒤에 있다. 그러나 ??악학궤범??에서 보이는 지공은 8개이며 현재도 향피리와 마찬가지로 8개의 지공이 있다.

【내용】당피리는 궁중음악 중 종묘제례악, 낙양춘, 보허자, 해령 등 당악 계통의 음악에서 주선율을 담당하는 악기이다. 피리는 서를 입에 물고 다양한 운지법과 함께 혀 쓰는 방법(tonguing), 목을 울려주는 방법 등 다양한 기법으로 악기를 연주한다.

【필자】김희선

【참고문헌】송혜진『한국악기』서울: 열화당. 200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