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악사전(보기) |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범벅타령

  • 작성일2014-11-16

【정의】기잡가의 하나.

【내용】‘범벅’이라는 단어를 반복적으로 가사 단락의 끝에 두었기 때문에 ‘범벅타령이라 부른다. 서사적인 이야기를 길게 부르는 곡으로 민요라 하기 어렵고, 가창자들이 잡가꾼이 아니어서 잡가라 하기도 어려우나, 가사의 형식으로는 잡가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본래 범벅타령은 1925지어 부른 곡이며, 간단한 선율을 반복하면서 서사적인 이야기를 붙여 부르는 노래였다. 범벅타령의 가사는 한 여인의 탈선과 그에 대한 징계 등을 담고 있다. 현재 범벅타령이라 부르는 정월부터 12월까지 매달과 범벅을 연결하는 형태는 여인이 김도령이 좋아하는 범벅을 마련하기 위한 부분을 떼어 부르는 것이다.

출현음은 ‘솔라도레미솔라’이며 ‘솔’로 종지하는 음역이 넓은 창부타령조이다. 선율이 태평가와 매우 유사하 가까운 음으로 순차 진행하는 특성은 유지되고 있으나 장단 앞부분의 리듬이 단순하여 창부타령조 통속민요 중 노래하기 쉬운 편에 속한다.

 3소박 4박자의 굿거리장단에 맞고, 1장단에 4ㆍ4조를 근간으로 하는 가사가 붙지만 조사를 많이 넣어 가사의 수를 늘여 놓은 것은 일반적인 창부타령조의 특성 가운데 하나이다. 이전에는 무당들이 불렀던 노래이며 일반인은 부르지 않았다고 한다.

【필자】김혜정(경인교대)

【참고문헌】『경기전통예술연구시리즈2-경기잡가』, 경기도국악당, 2006.이창배, 『가창대계』, 홍인문화사, 197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