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악사전(보기) |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니리구얼싸

  • 작성일2014-11-16

【정의】황해도지역에서 놀 때 남녀가 모두 부르는 유희요.

【내용】받는소리에 ‘니리구 얼싸’와 같은 가사가 반복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노래의 제목을 ‘니리구 얼싸’ 부른다.

창부타령조와 구조가 같은 ‘솔라도레미’의 음계를 사용하나 ‘미’음을 떠는 것은 서도식의 창법이 가미된 것으로 생각된다. 장단의 연주는 3소박 4박자로 볼 수 있으나 가사 4ㆍ4조는 8박자에 걸쳐 붙는다. 3소박 4박자 기준으로 4장단을 메기고 4장단을 받는다. 받는소리인 ‘닐닐닐닐 니리구 얼싸 말 말아라 사람에 열맺힌 간장 어이야 다 녹인다’이며, 여기에서 ‘닐닐닐 니리구’는 관악기의 구음을 표현한 것이다.

 황해도 서흥군 출신의 김용익이 불러 녹음한 자료가 널리 알려졌다. 김용익은 김유경과 함께 많은 노래를 남겼는데, 그들은 봉산탈춤에 관여하던 이들로 ‘봉산 니리구얼싸’라는 이름으로 녹음되었다. 두 사람이 부른 노래들은 대부분 유희요 계열로, 사당패 소리 계열의 악곡과 통속민요, 신민요 등을 주로 노래하였다. 니리구얼싸 역시 가사의 통속적 내용으로 보아 이러한 계통의 노래로 생각된다.

【필자】김혜정(경인교대)

【참고문헌】임석재, 『임석재 채록 한국구연민요-자료편』, 집문당, 199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