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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사전(보기) |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소년 행락이 다 진커든

  • 작성일2014-11-16

【정의】사설시조로 부르는 대표적인 시조 시.

【유래 및 역사】작자는 미상이다.

【내용】사설시조는 평시조와 같은 장단에 한 박에 2~4자까지 많은 가사를 넣어 부른다. 따라서 촘촘한 가락으로 주워섬기듯이 노래하므로 ‘줍는시조’ 등의 별칭이 생겨났다. 사설시조는 충청도 지방에서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 시조 시는 다음과 같다.

 

이 사설시조의 노랫말은 한자어를 사용하며, 각 단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초장〕의 ‘소년 행락(少年行樂)’은 젊어 즐겁게 노니는 것을, ‘인호상이자작후(引壺觴而自酌後)’는 술 단지와 술잔을 끌어당겨 스스로 술을 마신 뒤를, ‘명정(酩酊)’은 술에 취하여 정신을 잃은 것을 의미하고, ‘한단침(邯鄲枕)’은 베개의 이름이며, ‘장주호접(莊周胡蝶)’은 장주(莊周)가 꾸었던 나비가 되는 꿈을 가리킨다.

〔중장〕의 ‘방춘화류(芳春花柳)’는 흐드러지게 핀 봄의 꽃과 버들을, ‘행화(杏花)’는 살구꽃을, ‘풍류랑(風流郞)’은 풍치가 있고 멋스럽게 지내는 젊은 남자를, ‘세류령(細柳嶺)’은 실버들이 줄지어 선 고개를, ‘황조편편 환우성(黃鳥翩翩 喚友聲)’은 훨훨 나는 꾀꼬리의 벗 부르는 소리를 뜻한다.

〔종장〕의 도시(都是)는 도무지를, 행락(行樂)은 낙을 즐기는 것을, 귀불귀(歸不歸)는 돌아가거나 돌아가지 않음을 뜻한다.

 이와 같이 사설시조는 인생무상을 노래하는 시조 시가 많다.

【필자】김우진

【참고문헌】이주환, 『고금시조선』, 서울: 가곡회, 1969.

이창배, 『한국가창대계』, 서울: 홍인문화사, 1976.

이양교, 『시조창보』, 서울: 서울가악회, 1994.

장사훈, 『시조음악론』, 서울: 한국국악학회, 1973.

김호성, 『時調唱百選』, 서울: 수서원, 2002.

김호성·이강근, 『한국의 전통음악』, 서울: 국악보급진흥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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