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구술총서 25. 어산 어장 동주 원명』, 서울: 국립국악원, 2023.
012 발간사
I. 어장 동주원명스님의 수행 여적
016 은사 대은 큰스님과 동주스님
020 동주스님의 상좌와 제자
022 2023년 인터뷰 당시의 동주스님
II. 어장 동주원명스님의 의례 활동
026 송암스님과 함께 한 의례 설행
028 봉원사 영산재 중수 설행
030 봉원사 영산재 봉행
034 의례와 무대 활동
036 조계종 초대 어장 취임과 활동
038 홍원사 의례
042 교육활동
044 경제어산 학술・시연회
046 다시 찾은 봉원사
제1장 출생과 성장
050 충남 온양에서 태어나다
051 부친 오봉암 주지 스님
054 구병시식과 출가 결심
059 대(大)강사 대은스님의 상좌
064 범패의 첫 스승 벽응스님
제2장 봉원사 범패 수련
070 송암스님 참회상좌
073 범패 학습과 연마
076 송암스님 시봉이야기
081 옥천범음회 제1기 강습
088 송암스님 범패 녹음
제3장 선방 수행과 의례 설행
100 괴각스님과의 인연
108 선방 방부를 드리다
111 비구계와 법호
116 통도사 극락암 다례(茶禮)
120 불국사 낙성식 영산재
제4장 어장으로서의 활동
126 상도동 사자암 주지
126 사자암 전통의례 전승원
132 영산재 중수 대행과 이수자 지정
138 조계사 영산재 어장
143 경산제 어장과 제자들
제5장 경제 범패 전승과 계보
162 동교 스님들
165 동교와 서교의 가교
1) 봉원사 월하스님과 제자들
172 2) 운공스님과 덕암스님
174 서교 스님들
179 동교와 서교의 차이
181 3대 어장 시절 이야기
186 문화재 지정 전후 스님들
제6장 불교 의례 악가무와 한국 전통음악
196 재장의 관습과 종합 예술
202 개성 소리와 한양 소리
204 한국의 화청과 일본의 화찬
214 염불 수행과 탁발 염불
1) 만일염불회
215 2) 동냥 염불의 유래
217 3) 관악산 도자메기 소리
227 불교 음악과 국악인들
1) 국악인 범공(유창렬)스님
228 2) 삼회향과 민요 명창
제7장 범패의 길
236 선 수행과 범음성 세계
237 경전 이력과 의례문 통달
240 인도(引導)와 법사(法師)의 티키타카
241 범패를 잘 하기 위한 요건
248 일대기 연표
252 보유 인정서 및 각종 증서
256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