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색을 칠한 작은 북통 둘을 십자 모양으로 엇갈려 나무 자루에 꿰어 매달고 흔들어 북에 매단 가죽끈이 북면을 쳐 소리 나게 하는 타악기
북송(北宋)의 진양(陳暘, 1068~1128)은 『악서(樂書)』에서 『주례(周禮)』「고인(鼓人)」을 인용하며 “고인은 육고(뇌고ㆍ영고ㆍ노고ㆍ분고ㆍ고고ㆍ진고)와 사금(금순ㆍ금탁ㆍ금요ㆍ금탁)의 소리를 가르쳐서 성악을 절도 있게 하는 일을 관장한다. 북 치는 법을 가르치고 그 소리의 용도를 분별하여 뇌고(雷鼓)는 천신(天神)에 제사 지낼 때 치고, 영고(靈鼓)는 지기(地祇)에 제사 지낼 때 치고, 노고는 인귀에 제사 지낼 때 친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뇌(雷)는 하늘의 소리, 영(靈)은 땅의 덕, 노(路)는 사람이 다니는 길을 뜻한다. 천신의 악은 6변(變)을 하므로 뇌고ㆍ뇌도(雷鼗)의 북면 수는 여섯이고, 지기의 악은 8변을 하므로 영고ㆍ영도(靈鼗)의 북면 수는 여덟이다. 인귀의 악은 9변을 하는데 노고ㆍ노도(路鼗)의 북면 수는 넷이다. 금(金)의 속성이 화(化)할 수는 있어도 변할 수는 없는데 인귀가 그러하므로 금의 수 4를 쓰며, 금은 흙이 아니면 산출되지 않으므로 토(土)의 수 5를 더해 인귀의 악을 9변 하게 된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노고와 노도의 노(路)는 사람이 다니는 길, 즉 사람의 도리를 뜻하므로 인귀 제사에 이들 악기를 쓰며, 인귀의 음악은 9변이나 금의 속성으로 인해 북면이 4면이라는 것이다.
고려 시대에는 노도에 관한 기록이 없으며, 조선 세종대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악학궤범』 기록에 따르면 선농(先農)ㆍ선잠(先蠶)ㆍ우사(雩祀)ㆍ문선왕(文宣王) 등 제례의 헌가에 편성되었다. 현재는 문묘제례에만 쓰인다.
○구조와 형태
ㆍ나무 자루[柄]: 음악을 시작할 때 양손으로 잡고 좌우로 돌려 연주한다.
ㆍ백로(白鷺): 나무 자루 위에 날개를 편 백로 모양을 얹는다.
ㆍ북통과 북면: 원통형의 붉은색 칠을 한 북통 두 개가 서로 엇갈려 나무 자루[柄]에 꿰어져 있다. 북면은 모두 넷이다.
ㆍ양귀[兩耳]: 북통의 양쪽 옆면에 가죽으로 된 줄을 달며, 줄의 끝부분은 매듭이 지어져 있거나 추가 달려 있다.
ㆍ호랑이[四虎]: 호랑이 네 마리가 사방으로 엎드려 있는 형상을 한 받침대. 나무호랑이 받침대의 중앙을 뚫어 나무 자루를 꽂아 세운다.
노도의 주요 몸체인 나무 자루[柄] 윗 부분은 날개를 편 백로(白鷺)로 장식한다. 백로 아래쪽으로 붉은색 칠을 한 원통형 북통 둘을 서로 엇갈리게 꿰며 북면은 모두 넷이다. 나무 자루 아랫부분에는 네 마리의 호랑이가 사방으로 엎드려 있는 형상의 받침대를 갖추고 받침대 중앙을 뚫어 나무 자루를 꽂아 세운다. 북통의 양 옆면에는 쇠고리를 하나씩 달아 양귀[兩耳]라는 가죽 줄을 건다. 줄의 끝부분은 매듭이 지어져 있거나 추가 달려 있어 자루를 돌리면 끝부분이 북면을 쳐서 소리를 낸다. 음악을 시작할 때 양손으로 잡고 좌우로 돌려 연주한다. 『악학궤범』에서 노도는 붉은색으로 칠한다고 하였다.
○연주방법과 기법 헌가 악대가 음악을 시작하기 위해 악작(樂作)을 연주할 때, 박을 한 번 친 후에 노도를 세 번 흔든다. 이 때 노도 연주자는 받침대에서 자루를 뽑아 양손으로 잡고 좌우로 돌린다. 그러면 북통에 달린 가죽 끈의 끝부분이 북면을 때려 소리를 낸다.
○연주악곡 아악곡으로는 〈문묘제례악〉, 향악곡으로는 〈종묘제례악〉에 노고를 편성했으나 현재는 〈문묘제례악〉에만 편성한다.
○제작 및 관리 방법 북통의 재료가 되는 나무를 고르고, 북통을 만들고, 가죽을 다루어 북을 메우고, 색을 칠하고, 북 틀과 장식을 만드는 일반적인 북 제작 순서에 따른다. 노도의 북통에는 붉은색을 칠하고, 나무 자루에 북통 두 개를 서로 엇갈리게 꿰어 만든다.
제례에 편성하는 뇌도, 영도, 노도는 각각 북통에 검은색, 노란색, 붉은색을 칠하고 북면 수를 6ㆍ8ㆍ4로 하여 하늘ㆍ땅ㆍ사람 제사에서 울린다. 이들 북통의 색이나 북면의 개수는 모두 상징적인 의미를 지녔다. 이 외에 용이나 백로로 장식한 북 틀을 호랑이 모양의 받침대에 세운 것 등 동물 형상과 다양한 문양 장식에도 종교ㆍ주술적 의미를 부여했다. 악기 그 자체로서도 박ㆍ축과 함께 헌가 음악의 시작을 신호하는 역할을 해왔다.
국립고궁박물관 편, 『왕실문화도감 궁중악무』, 국립고궁박물관, 2014. 국립국악원 편,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11. 송혜진 글ㆍ강원구 사진, 『한국 악기』, 열화당, 2001. 송혜진ㆍ박원모 글, 현관욱 사진, 『악기장ㆍ중요무형문화재 제42호』, 민속원, 2006. 이지선 해제ㆍ역주, 『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10집: 조선아악기사진첩 건, 조선아악기해설ㆍ사진첩, 이왕가악기』, 국립국악원, 2014. 이혜구 역주, 『한국음악학학술총서 제5집: 신역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진양 지음, 조남권ㆍ김종수 옮김, 『역주 악서 4』, 소명출판, 2014.
최선아(崔仙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