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 심낭자전, 효녀실기심청, 몽금도전, 강상련
심청이의 효성을 통해 아버지가 눈을 뜬다는 이야기를 노래한 판소리
심청가는 맹인인 부친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삼백석에 인당수 제물이 된 심청이가 다시 살아나와 황후가 된 후, 부친과 재회하여 마침내 눈을 뜨게 된다는 내용의 판소리이다. ‘효’를 주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계층, 나이를 넘어 전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판소리이다. 현재 심청가는 정응민제, 박동실제, 김연수제, 김소희제, 박동진제 등 다양한 유파가 전승되고 있으며 사설의 짜임새와 극적 구성 등에서 예술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반부가 심청의 죽음을 향해 가는 비극적 구조로 되어 있다면 후반부는 심봉사를 중심으로 한 골계적이고 축제적인 구조로 되어 있다.
심청가의 근원설화로 ‘효녀설화’, ‘인신공희(人身供犧)설화’, ‘맹인개안설화’ 등이 거론되지만 직접적인 이야기의 원형으로 〈원홍장 설화〉가 지목되기도 한다. 이 〈원홍장 설화〉는 곡성의 관음사가 건립된 내력을 적은 「옥과현 성덕산 관음사 사적」에 전한다. 이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 충청도 대흥현(大興縣)에 맹인 원량(元良)이 살았다. 그는 아내를 잃고, '홍장'이라는 딸과 함께 살았는데, 용모가 아름답고 효성이 지극하였다. 어느 날 원량은 성공(性空) 스님을 만났는데 스님이 원량에게 큰절을 하며 홍법사 시주를 부탁하며 말하기를, “지난 밤 꿈에 신인이 나타나서, 내일 아침 길에서 맹인을 만날 것이니, 그에게 간청하면 일이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했다는 것이다. 원량이 집으로 돌아와 홍장에게 말하니, 홍장은 이별을 하기로 작정하고 결국 부녀는 눈물을 흘리며 헤어졌다. 홍장이 홍법사로 가는 도중에 소랑포(蘇浪浦) 부근에서 쉬고 있을 때 진나라 사신이 찾아왔다. 그 사신은 홍장을 보더니 “진실로 이분이 황후다.”라고 하며, 자신은 진나라 사람인데 황제께서 새 황후 될 분이 동국에 있으니 가라고 하여 배를 타고 포구에 이르렀다고 전했다. 그리고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고 말하며 홍장에게 자신들과 함께 진나라로 가길 청했다. 홍장은 진나라 사신들이 가져온 보물들을 스님에게 바치고 중국으로 떠나 황후가 되었다. 황후가 된 홍장은 불심을 닦고자 석수장이에게 마노로 탑을 만들게 하고, 고국에 많은 불상을 배에 실어 보냈다. 어느 날 홍장은 부친을 위해 불탑을 홍법사에 보내기 위해 관음상을 만들어 배에 실어 동국으로 보냈다. 당시 옥과에 사는 성덕이라는 여인이 우연히 그 배를 발견하고, 그 배에 있던 관음상을 지고 한 곳에 이르렀다. 그곳에 절이 지어졌는데, 그 절이 바로 관음사이다. 성공 스님은 홍장으로 인해 받은 재물을 가지고 절 공사를 잘 마쳤으며, 원량은 홍장과 이별할 때 흘린 눈물로 인해 눈이 밝아지게 되었다.'1 이 설화는 1729년에 송광사의 백매선사(白梅禪師)가 관음사의 우한선사(優閑禪師)의 구술을 듣고 기록했다는 내용이 남아있어, 18세기 심청가 성립과 매우 긴밀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1)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관음사」
○ 내용과 주제
현재 《심청가》에서 파생된 이본은 약 200여 종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심청가, 심청전, 강상련 등의 제목이 존재한다. 기록물로 문장체 소설계인 한남본 계열과 창본에 가까운 판소리 계열, 그리고 가사체 계열의 심청가가 남아있다. 심청가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몰락한 양반 가문 후손인 심봉사는 곽씨부인과 화목하게 살다가 자식을 빌어 딸을 낳는다. 곽씨부인은 산후별증으로 심청을 낳은지 7일 만에 죽고, 심봉사는 동냥젖을 먹이며 심청을 기르게 된다. 심청이 15세가 되었을 무렵 심봉사는 장승상 부인 댁에 간 심청을 마중 나가다가 개울에 빠져 죽을 위기를 겪게 된다. 이때 마침 길을 가던 몽운사 화주승이 심봉사를 건져내고, 공양미 삼백석을 시주하면 눈을 뜨게 될 것이라 말하니 심봉사가 시주를 약속하고 돌아온다. 심청이 와서 그 말을 듣고 남경 선인들에게 몸을 팔아 인당수의 제물로 가기로 한다. 심청이 결국 아버지와 헤어져 인당수에 빠졌으나, 옥황상제의 도움으로 다시 살아나 황후가 된다. 심봉사는 심청이 떠난 후 슬픔 속에 살다가 뺑덕어미의 유혹에 빠져 한동안 즐겁게 지낸다. 심청의 건의로 나라에서 맹인잔치를 열자 심봉사는 뺑덕어미와 함께 길을 떠났으나, 뺑덕어미는 도중에 다른 봉사와 도망하고 만다. 심봉사는 어렵게 맹인잔치에 도착하고 심황후를 만나 눈을 뜨게 된다. 심봉사가 눈을 뜨자 나라의 모든 맹인들이 함께 눈을 뜬다.
심청가는 가난과 장애로 힘들게 살던 서민이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와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다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비극적인 현실 속에서 자신의 몸을 팔아야 했던 심청의 상황과 죽음은 인당수 투신을 계기로 반전된다. 전반부에서 지속적으로 표현되는 고난과 슬픈 장면, 심청이 죽을 수밖에 없는 비장함은 극도의 긴장감을 유발한다. 하지만 심청의 희생과 죽음을 그린 전반부의 비극적 상황은 후반부에서 희극적으로 반전되고 있다. 특히 결말에 심봉사가 심청과 재회하여 눈을 뜨게 되는 부분에서, 심봉사 뿐만 아니라 다른 맹인들과 동물들에 이르기까지 눈을 뜨는 기적이 확대되고 있어서, 심청가의 주제는 ‘효’를 넘어 ‘희생을 통한 인간 구원’으로 확장해 읽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주인공 심청 또한 ‘희생효’의 주체라는 이미지를 넘어 여성 영웅으로서의 모습까지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 심청가의 주요 대목과 유파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소개된 심청가의 더늠은 다음과 같다. 김채만의 ‘초앞(삯바느질)’, 김제철의 ‘심청탄생’, 백근용의 ‘곽씨부인장례(상여치레)’, 주상환의 ‘젖동냥’, 최승학의 ‘심청의 동냥 자청’, 정창업의 ‘중타령’, 이창윤의 ‘부녀이별’, 전도성의 ‘범피중류’, 정춘풍의 ‘소상팔경가’가 그것이다. 이러한 더늠은 주로 심청가의 전반부에 집중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심청가 후반부의 음악은 후대에 짜여졌음을 알 수 있다. 후반부의 주요 대목으로는 송천자가 부르는 ‘화초타령’이 있는데 이 대목은 18세기 명창인 우춘대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 ‘추월만정’ 대목은 일제강점기 이화중선이 불러 인기가 높았다고 전해진다. ‘뺑덕어미 행실’, ‘방아타령’, ‘부녀상봉’, ‘심봉사 눈 뜨는 대목’ 등도 후반부 주요 대목으로 알려져 있다. 심청가를 잘 불렀다고 기록된 명창으로는 순조대의 김제철, 철종 때의 박유전과 이날치, 주상환, 전해종, 정창업, 최승학, 김창록이 있으며, 고종대의 황호통, 이창윤, 배희근, 김채만, 정재근, 송만갑, 이동백, 정응민 등이 있다. 이 명창들은 동편제ㆍ서편제ㆍ중고제를 막론하고 있어서 어느 유파에서나 심청가를 장기로 삼은 명창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심청가는 동편제 계열에서는 송흥록을 중심으로 전승되어 송만갑, 강도근 등으로 이어져 불렸으나 현재는 전승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박록주가 심청가를 잘 불렀다고 전해지며, 김소희의 심청가에 송만갑의 영향이 있다. 박유전이 창시한 서편제와 강산제 계열에서는 모두 심청가가 전승되었는데, 서편제 유파는 박유전-이날치-김채만-박동실-한애순/장월중선-정순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유파를 ‘박동실제’로 부르기도 한다. 서편제 심청가는 고졸하고 애상적인 느낌이 강한 반면, 후기에 정립된 강산제에서는 유가적 품위를 강조하고 비극적 미의식을 절제했다. 강산제 심청가는 박유전-정재근-정응민-성창순/조상현 등으로 전승되어 내려왔다. 이 유파를 ‘정응민제’로 부르기도 한다. 1960년대 이후로는 무형문화유산 제도가 생기면서 여러 소리를 바탕으로 새롭게 짠 바디가 생겨났다. 중고제 심청가는 박동진에 의해 전승되었다. 박동진은 중고제 김창진 명창에게 심청가를 배워 자신의 소리로 다시 짰다. 박동진제 심청가는 김양숙에게 전승되고 있다. 김연수제(동초제) 심청가는 김연수-오정숙-이일주-장문희/송재영으로로 전승되고 있다. 김소희제(만정제) 심청가는 신영희, 안향련, 안숙선 등에게 전승되었으나, 현재 전승이 활발하지 않다. 현재 전해지는 서편제(박동실제), 강산제(정응민제), 동초제(김연수제) 심청가를 볼 때 장단 중 진양조와 중머리의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보아 심청가가 비장감에 큰 비중을 두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장단 구성으로는 강산제가 원박을 중심으로 하여 장단을 짜 나갔음에 비해 서편제는 원박에 자진(장단이나 늦은) 장단을 덧붙여 빠르기를 조절하고 있으며, 동초제는 사설의 확대에 따라 가장 많은 장단의 가짓수를 가지고 장면의 전환마다 장단의 잦은 교체 현상을 보이고 있다. 강산제는 세련된 문체의 사설과 더불어 장단에도 극적 전환을 중요시하였고, 특히 메나리조, 덜렁제, 우조 등의 다양한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서편과 동편을 융합하고자 하였다.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 가장 비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심청이 처한 현실과 심봉사가 가진 장애, 모친의 부재에서 오는 불안과 상실, 가난과 슬픔의 문제가 전반부에 주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조선 후기 서민들이 느꼈을 현실적인 고통을 보여주는 것이다. 결국 심청이 죽음을 통해 이룬 존재의 변화가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데, 이것은 황후 곧 위정자들(국가)이 장애인을 위해 베풀어야 할 복지의 문제로 귀결된다. 아픈 사람을 널리 보살피고 그들을 위해 의식주를 해결할 때 모든 사람의 장애가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을 결말 부분이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판소리 심청가는 비극적 현실을 환상적으로 해결하고 있지만, 조선 후기 삶의 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심봉사와 같은 이들의 처지를 문제 삼아 보여주고 있다. 심청가는 《춘향가》와 함께 널리 불리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심청가의 많은 대목들이 사설과 음악 부분에서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울리고 웃기기’를 포함한 극적 상황을 짜임새 있게 보여주고 있어 예술성을 확인할 수 있다. 심청가가 표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심청의 ‘효행’은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 가치관으로서 가족 내의 윤리적 측면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면적으로는 ‘희생을 통한 인간 구원’으로 나아가고 있어서 삶의 공동체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판소리: 국가무형문화유산(1964) 판소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2003)
김혜정,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유영대, 『심청전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89. 유영대ㆍ최동현, 『심청가 연구』, 민속원, 2000. 정노식 저ㆍ정병헌 교주, 『조선창극사』, 태학사, 1997. 최혜진, 『판소리의 전승과 연행자』, 역락, 2005. 신호림, 「심청전의 계열과 주제적 변주」,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허원기, 「심청전 근원 설화의 전반적 검토 -元洪莊 이야기의 위상을 중심으로-」, 『한국학』 제25권 4호, 한국학중앙연구원, 2002.
최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