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손과 왼손을 각각 안으로 돌려 사선 앞으로 한삼을 뿌리며 시선을 주는 춤사위
회두는 <춘앵전> 정재에서 추는 춤동작이다.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으며, 조선후기 궁중춤이 기록된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현대에는 한국전쟁 후 국립국악원 주도하에 김천흥(金千興, 1909~2007)이 춘앵전을 재현할 때 회두를 안무하여 지금까지 추어진다.
회두는 ‘고개를 돌린다’는 뜻이다. 『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춘앵전〉에서는 회두를 출 때 “소매를 드는 것에 따라 고개를 돌려 시선을 준다[수대수의두측목(隨擡袖欹頭側目)]” 라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근대 이후에는 1930년대 당시 이왕직아악부 아악사장을 지냈던 김영제(金寧濟, 1883~1954)가 〈춘앵전〉의 회두를 “한 팔씩 들며 드는 쪽을 돌아본다”라고 풀이하였고, 이때의 내용은 『궁중무용무보』제2집에 전한다. 현재 회두는 양손을 뒤로 여민 상태에서 오른손을 안으로 둥글게 돌려 오른쪽 사선 앞으로 한삼을 뿌릴 때 고개를 돌려 시선을 주고, 이어 왼손을 안으로 둥글게 돌려 왼쪽 사선 앞으로 한삼을 뿌릴 때 고개를 돌려 시선을 준다.
현재 〈춘앵전〉에서는 회두를 도드리 장단에 춘다.
<춘앵전〉에서는 회두를 화문석 돗자리 위에서 춘다.
현재는 문헌 기록과는 상관없이 여러 정재 작품에서 다양한 형태로 춘다.
『시용무보 정재무도홀기 (時用舞譜(全)呈才舞圖笏記)』, 국립국악원, 1989. 『건원1400년 개원50년 국립국악원사』, 국립국악원, 2001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손선숙, 『궁중정재용어연구』, 민속원, 2008. 손선숙, 『한국궁중무용사』, 보고사, 2017. 송방송ㆍ손선숙, 『정재홀기 속의 우리 춤과 음악찾기』, 보고사, 2009. 이혜구 역주, 『신역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장사훈, 『한국전통무용연구』, 일지사, 1979. 김명숙, 「김천흥의 예술세계」, 『무용예술학연구』 14, 2004. 조경아, 「일제강점기 기록을 통해 본 춘앵전의 역사성」, 『무용예술학연구』 29, 2010. 국립국악원 아카이브(https://streaming.gugak.go.kr:1935/ArchivePortal/)
손선숙(孫善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