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와 우로 돌며 손을 떨쳐 뿌리는 춤사위
좌우일불일전이무는 ‘좌와 우로 한번 떨쳐 뿌리며 한번 돈다’는 뜻이다. 『정재무도홀기』에 의하면, 좌는 동쪽 우는 서쪽을 말한다. 독무로 추는 정재를 제외하고 다양한 정재에서 좌우일불일전이무를 추는데, 〈사선무〉ㆍ〈연백복지무〉ㆍ〈오양선〉에서는 사방 또는 사우대형에서, 〈가인전목단〉에서는 화준(花樽)을 에워싸고 춘다.
근대 이후에는 1930년대 이왕직아악부(李王職雅樂部) 아악사장을 지냈던 김영제(金寧濟, 1883~1954)가 춘앵전의 ‘낙화유수(落花流水)’를 “좌우로 한 번씩 뿌리며 돈다[左右一拂一轉而舞]”라고 풀이하였고, 이때의 내용은 『궁중무용무보』제2집에 전한다.
현재 좌우일불일전이무는 ‘왼쪽[서(西)]으로 돌며 오른손을 위로 떨쳐 뿌려 아래로 내려 뒤로 여미고 왼손을 위로 떨쳐 뿌려 머리 위로 들고, 오른쪽[동(東)]으로 돌며 왼손을 위로 떨쳐 뿌려 아래로 내려 뒤로 여미며’ 춘다.
현재 좌우일불일전이무는 타령장단에 춘다.
좌우일불일전이무는 정재에 따라 다른 무구를 사용한다. 〈가인전목단〉은 화준, 〈춘앵전〉은 화문석[돗자리], 〈무산향〉은 대모반, 〈사선무〉는 꽃을 무구로 사용한다.
좌우일불일전이무는 궁중정재의 기본법례에 의하여 정재대형의 형태 및 무용수가 선 위치에 따라 손을 뿌리는 손 위치와 도는 방향이 서로 다르다.
현재는 문헌 기록과는 상관없이 여러 정재 작품에서 춘다.
『시용무보 정재무도홀기 (時用舞譜(全)呈才舞圖笏記)』, 국립국악원, 1989. 『건원1400년 개원50년 국립국악원사』, 국립국악원, 2001 『정재무도홀기(呈才舞圖笏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손선숙, 『궁중정재용어연구』, 민속원, 2008. 손선숙, 『한국궁중무용사』, 보고사, 2017. 송방송ㆍ손선숙, 『정재홀기 속의 우리 춤과 음악찾기』, 보고사, 2009. 이혜구 역주, 『신역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장사훈, 『한국전통무용연구』, 일지사, 1979. 김명숙, 「김천흥의 예술세계」, 『무용예술학연구』 14, 2004. 김소영, 「낙화유수로 의미로 본 정재동작의 미이지 고찰」, 『무용역사기록학』 45, 2017. 국립국악원 아카이브(https://streaming.gugak.go.kr:1935/ArchivePortal/)
손선숙(孫善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