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나무 가지가 휘날리듯 좌우 팔을 힘차게 흔들며 오방대형에서 추는 춤사위
수양수오방무는 <처용무> 정재에서 추는 춤동작이다.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 왔으며, 조선전기 궁중춤이 기록된 『악학궤범(樂學軌範)』(1493)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근대 이후로는 1930년 영친왕(英親王) 내외가 한국에 잠시 귀국한 것을 기념한 환영식에서 〈처용무〉를 선보였고, 1931년에는 조선총독부에서 궁중정재를 조선무악이라는 흑백 무성영화로 기록하였는데, 이 영상에서 〈처용무〉의 동작인 수양수오방무를 확인할 수 있다.
현대에는 한국전쟁 후 국립국악원 주도하에 김천흥(金千興, 1909~2007)이 〈처용무〉를 재현할 때 수양수오방무를 안무하여 이어지는데, 이때의 내용이 『궁중무용무보』제1집에 전한다.
수양수오방무는 ‘버드나무 가지처럼 팔을 휘두르며 오방(五方)에서 춤을 춘다’는 뜻이다. 『악학궤범』과 『정재무도홀기』에 기록된 〈처용무〉의 수양수오방무는 5자 처용이 오방대형에 서서 무대 가운데 황 처용이 북쪽에 선 흑처용, 동쪽에 선 청처용, 남쪽에 선 홍처용, 서쪽에 선 백 처용과 차례로 마주보고 추는 춤이다.
현재 〈처용무〉에서는 수양수오방무를 두 가지 동작으로 추는데, 공연의 성격에 따라 오방대형에 선 4자 처용이 무대가운데 황 처용과 차례로 대무하기도 하고, 5자 처용이 동시에 추기도 한다.
현재 추어지는 〈처용무〉의 수양수오방무①은 도드리 장단에 맞춰 오른발을 앞으로 힘차게 딛으며 주먹 쥔 오른팔을 위로 치켜들고, 왼발을 앞으로 힘차게 딛으며 주먹 쥔 왼팔을 위로 치켜들고[1장단], 다시 오른발을 앞으로 힘차게 딛으며 주먹 쥔 오른팔을 위로 치켜들고, 양손을 둥글게 휘둘렀다가 오른 소매를 위로 뿌려 머리 위로 들면서 등을 돌린다[1장단]. 오른발을 앞으로 딛으며 오른 소매를 위로 뿌려 오른쪽 허리에 대고, 이어 왼 소매를 위로 뿌려 왼 허리에 갖다 대며 몸을 돌려 황 처용을 바라본다[1장단].
〈처용무〉의 수양수오방무②는 도드리장단에 맞춰, 양팔을 좌우로 휘둘러 감으며 오른팔과 왼팔을 차례로 사선 앞으로 힘차게 뿌리고, 이어 양팔을 나란히 모아 좌우 사선 앞으로 힘차게 뿌리고, 다시 양팔을 나란히 앞으로 뿌린 다음 둥글게 휘둘러 허리로 모은다.
현재, 〈처용무〉는 수양수오방무를 도드리장단에 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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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선숙(孫善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