엇편(旕編), 얼편(乻編), 지르는편자진한잎(—編—)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 중선회(衆仙會)
전통 성악곡의 한 갈래인 남창가곡 중 ‘편’ 계열 노래로, 초장 처음을 높이 질러 내고 노랫말을 촘촘히 엮어 부르는 곡
언편(言編)은 글자 수가 많은 장형(長型)시조 노랫말을 10박 편장단으로 촘촘히 엮어 부르는 ‘편’ 계열의 노래이다. 엇편(旕編), 얼편(乻編), 지르는편자진한잎(—編—)이라고도 한다. 계면조로 되어 있으며, 남창으로만 부른다.
남창가곡 스물네 곡을 이어 부를 때, 언편은 〈편수대엽〉에 이어 스물세 번째 곡으로 부르고 그 다음 맨 마지막 곡인 〈태평가(太平歌)〉로 이어진다.
조선 후기 중형(中型)시조와 장형(長型)시조가 등장하면서, 긴 사설을 부르기 위해서 기존의 노래에서 선율이 확대되고 장단에 변화를 준 농(弄)ㆍ낙(樂)ㆍ편(編)이라는 새로운 유형이 만들어졌다. 이들은 가곡 한 바탕을 부를 때 후반부에 불리며, ‘소가곡(小歌曲)’이라고도 한다. 소가곡 중에서는 ‘편’ 계열의 노래가 가장 늦게 생겨났다.
‘편’ 계열의 노래가 악보상 처음 나타나는 것은 『유예지(遊藝志)』(1806~1813 추정)에 수록된 〈편수대엽〉이다. 초장 처음을 높이 질러 시작하는 언편은 『희유(羲遺)』ㆍ『서금가곡(西琴歌曲)』ㆍ『방산한씨금보(芳山韓氏琴譜)』(1916) 등에 보인다. 『휘금가곡보(徽琴歌曲譜)』는 〈얼편(乻編)〉이라는 곡명으로 실었고, 가집(歌集)인 『가곡원류(歌曲源流)』(1872)는 〈엇편 지르는편ᄌᆞ는한닙〉이라 하였다.
○ 전승 현황
현재의 남창가곡은 대부분 하규일(河圭一, 1867~1937)을 통해 전승되었으며, 언편의 악곡으로는 “한송정(寒松亭)”ㆍ“저건너”ㆍ“각씨(閣氏)네”의 세 곡이 있다.
○ 음악적 특징
언편의 ‘언(言)’ 또는 ‘얼(乻)’은 ‘엇(旕)’의 와음(訛音)으로, ‘지름’과 같은 뜻이다. 언편ㆍ〈언롱(言弄)〉ㆍ〈언락(言樂)〉 등 초장 처음을 높게 질러 시작하는 노래들에 붙인다.
‘편’은 글자 수가 많은 노랫말을 10박의 편장단으로 촘촘하게 엮어 부르는 것을 이른다. 편장단은 가곡의 기본 장단인 16박 장단에서 장구점이 없는 빈 박을 빼고 10점(點)의 장구점만 10박으로 배열한 것이다.
형식은 5장 형식이나 글자 수가 매우 많은 장형시조를 노랫말로 하므로 제3장과 제5장의 선율을 추가하여 늘어난 노랫말을 소화하는데, 이를 ‘각(刻)’을 더한다’고 한다. 한 예로, 언편 “한송정”은 제3장에 6각과 반각 2개를 더하고, 제5장은 본래 3행에서 2각을 더하여 5행으로 늘려 노래한다.
언편의 초장은 높이 질러 시작하는 계면조 〈삼수대엽(三數大葉)〉이나 〈언롱〉의 초장 선율을 가져와 변주한 것으로, 편장단으로 촘촘히 부른다. 나머지 제2~5장은 〈편수대엽〉의 해당 선율을 변주한 것이다. 〈편수대엽〉에 비하면 초장 시작음이 높고, 〈언롱〉에 비해서는 속도가 빠르며 가락도 덜 복잡하다. 〈언롱〉에서는 여유 있게 흔들어 풀어 내리는 창법을 쓰지만 언편에서는 이를 빠른 퇴성(退聲)으로 바꾸어 부른다.
음계는 황(黃:E♭4)ㆍ중(仲:A♭4)ㆍ임(林:B♭4)의 3음이 선율의 골격을 이루는 가곡 계면조이다.
가곡은 거문고ㆍ가야금ㆍ세피리ㆍ대금ㆍ해금ㆍ양금ㆍ단소ㆍ장구 등 관현악 편성의 악기를 단재비로 구성하여 반주한다. 전체 5장으로 구성되며, 전주(前奏)인 대여음(大餘音)에 이어 초장ㆍ제2장ㆍ제3장을 부르고, 짧은 간주(間奏)인 중여음(中餘音)에 이어 제4장과 제5장을 마저 부른다. 대여음은 본래 노래가 다 끝난 뒤 연주하는 후주(後奏)였으나, 오늘날 가곡에서는 전주로 연주된다.
⋅ 언편 “한송정” (초장) 송정(寒松亭) 자진솔 비여 (2장) 조고마치 배 무어 타고 (3장) 술이라 안주 거문고 가야금 해금 비파(琵琶) 저[笛] 피리 장구 무고(巫皷) 공인(工人)과 안암산(安岩山) 차돌 일번(一番) 부쇠 노구산(老狗山) 수로(垂露)취며 나전(螺鈿)대 궤지삼이. 강릉(江陵) 여기(女妓) 삼척(三陟) 주탕(酒湯)년 다 모아 싣고 달 밝은 밤에 경포대(鏡浦臺)로 가서 (4장) 대취(大醉)코 (5장) 고예승류(叩枻乘流)허여 총석정(叢石亭) 금란굴(金蘭窟)과 영랑호(永郎湖) 선유담(仙遊潭)으로 임거래(任去來)를 허리라. (내용 해설) (초장) 한송정의 자[尺] 긴 소나무를 베어 (2장) 조그만 배를 만들어 타고 (3장) 술이라 안주, 거문고, 가야금, 해금, 비파, 젓대, 피리, 장구, 무고 악공과 안암산의 차돌로 만든 단번에 불이 켜지는 부싯돌, 노고산 수리취와 나전으로 꾸민 담뱃대, 담배쌈지, 강릉부 소속 여기와 삼척부 소속 주탕이(술파는 계집) 다 모아 싣고 달 밝은 밤에 경포대로 가서 (4장) 크게 취하여 (5장) 삿대를 두드리며 흐르는 대로 배를 타고 가서, 총석정, 금란굴과 영랑호, 선유담으로 마음 내키는 대로 오가기를 하리라.
해설: 성무경 교주, 『19세기 초반 가곡 가집, 『영언』』, 보고사, 2007, 311-312쪽
언편ㆍ〈언롱〉ㆍ〈언락〉 등 ‘언(엇)~’ 계열의 가곡은 남창으로만 부른다. 언편을 포함한 가곡은 신라 향가와 고려가요의 맥을 이은 우리나라 고유의 성악 갈래이며, 전통사회 상류층의 미의식과 문화를 간직한 정가(正歌)로서 국가 및 지방별 무형유산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가곡: 국가무형문화재(1969) 가곡: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1989) 가곡: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2002) 가곡(남창):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1995) 가곡: 경상북도 무형문화재(2003) 가곡: 전라북도 무형문화재(2013) 가곡: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2010)
『가곡원류』 『방산한씨금보』 『서금가곡』 『휘금가곡보』 『희유』
김기수, 『남창가곡백선』, 은하출판사, 1979. 김영운, 『가곡 연창형식의 역사적 전개양상』, 민속원, 2005. 성무경 교주, 『19세기 초반 가곡 가집, 『영언』』, 보고사, 2007. 장사훈, 『국악사론』, 대광문화사, 1983. 김세중, 「가곡과 시조의 ‘엮음’ 방식」, 전통가곡연구회, 『한국 성악의 예술세계』, 2004. 장사훈, 「언롱과 언편」, 『한국전통음악의 연구』, 보진재, 1975. 조은숙, 「가곡 언편의 형성」,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최선아(崔仙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