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대엽(二數大葉), 둘째치, 이대엽(二大葉), 이엽(二葉)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 중선회(衆仙會)
전통 성악곡의 한 갈래인 남창가곡에 속하는 노래로, 우조와 계면조의 두 번째 곡
이수대엽(二數大葉)은 가곡의 원형인 〈삭대엽(數大葉)〉에서 분화된 노래이다. 우조와 계면조 두 가지 악조에서 두 번째로 부르기 때문에 <둘째치>라고도 한다.
남창가곡을 이어 부를 때, 우조이수대엽은 〈우조초수대엽(羽調初數大葉)〉에 이어 두 번째 곡으로 부르고 그다음 〈우조중거(羽調中擧)〉로 이어진다. 계면조이수대엽은 〈계면조초수대엽(界面調初數大葉)〉에 이어 열 번째 곡으로 부르고 그 다음은 〈계면조중거(界面調中擧)〉이다.
17세기 중엽에 가곡의 원형에 해당하는 〈삭대엽〉이 〈삭대엽1〉ㆍ〈삭대엽2〉ㆍ〈삭대엽3〉으로 분화하고 여러 노래가 파생되었는데, 이 중 〈삭대엽2〉가 현재의 이수대엽에 해당된다. 이수대엽의 ‘수’는 의미상 빠를 ‘삭(數)’으로 읽는 것이 올바르나 현재는 ‘이수대엽’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역사 변천 과정
『증보고금보』에서 평조와 우조 〈삭대엽〉으로부터 파생곡인 ‘삭대엽 우(又)’가 만들어졌고, 신성(申晟, ?~?)의 『신증금보(新證琴譜』(1680)에서 〈삭대엽1〉ㆍ〈삭대엽2〉ㆍ〈삭대엽3〉으로 분화되었으며, 『한금신보(韓琴新譜)』에서는 〈삭대엽4〉까지 늘어났다. 18세기 전반까지는 이렇게 파생된 가곡의 노래를 1ㆍ2ㆍ3ㆍ4, 제일ㆍ제이ㆍ제삼, 1편ㆍ2편, 또는 초엽(初葉)ㆍ이엽(二葉)ㆍ삼엽(三葉), 첫째치ㆍ둘째치ㆍ셋째치 등의 서수(序數)를 붙여 구분하다가 18세기 후반에 들어서 〈초삭대엽〉, 〈이삭대엽〉, 〈삼삭대엽〉 같은 현행 가곡의 이름과 같은 명칭이 생겨났다.
현재의 남창가곡은 하규일(河圭一, 1867~1937)을 통해 전승되었으며, 이수대엽 악곡으로는 우조에 “강호에”, “가마귀”, “주공도” 등 다섯 곡, 계면조에 “잘새는”, “청산은”, “전원에” 등 세 곡이 있다.
○음악적 특징
가곡에는 우조와 계면조의 두 악조가 있다. 이중에서 ‘우조’는 ‘우조평조(羽調平調)’의 준말, 즉 황종궁(黃鍾宮) 평조 선법에 해당한다. 과거에는 낮은 탁임종궁(㑣鍾宮) 평조 선법인 평조평조(平調平調, 탁임종궁 평조선법)가 있었으나 현재 가곡은 우조평조로만 부르기 때문에, 가곡에서 ‘우조’와 ‘평조’는 같은 말로 인식되고 있다.
우조 이수대엽의 음계는 황(黃:E♭4), 태(太:F4), 중(仲:A♭4), 임(林:B♭4), 남(南:C5)의 5음 음계 황종 평조이고, 계면조 이수대엽은 황(黃:E♭4), 중(仲:A♭4), 임(林:B♭4)의 3음이 골격을 이룬다.
장단은 가곡 기본장단인 16박 장단이며, 빠르기는 1분당 약 20박으로 가곡 중 가장 느리다. 『가곡원류(歌曲源流)』의 「가지풍도형용(歌之風度形容)」에서 이수대엽의 곡태(曲態)를 “(공자의) 행단설법, 비는 순하고 바람은 조화롭다(杏壇說法, 雨順風調)”라고 하였다.
가곡은 거문고, 가야금대금, 해금, 양금, 단소, 장구 등 관현악 편성의 악기를 단재비로 구성하여 반주한다. 전체 5장으로 구성되며, 전주(前奏)인 대여음(大餘音)에 이어 초장, 2장, 3장을 부르고, 짧은 간주(間奏)인 중여음(中餘音)에 이어 4장과 5장을 마저 부른다. 대여음은 본래 노래가 다 끝난 뒤 연주하는 후주(後奏)였으나, 오늘날 가곡에서는 전주로 연주된다.
가곡의 가사붙임새는 ‘어단성장(語短聲長)’이라 하여, 실사(實辭)에 해당하는 낱말을 촘촘히 붙이고 조사 등 허사(虛辭)를 길게 끄는 것이 특징이다. ‘ㅐ’나 ‘ㅔ’등의 중모음(重母音)을 ‘아이’, ‘어이’ 등 단모음(單母音)으로 풀어 발음하는 것은 가곡 갈래가 성립한 조선 중기 국어 발음의 잔영으로 보인다.
⋅우조 이수대엽 “강호에” (초장) 강호(江湖)에 기약(期約)을 두고 (2장) 십 년(十年)을 분주(奔走)하니 (3장) 그 모른 백구(白鷗)는 더디 온다 허려니와 (4장) 성은(聖恩)이 (5장) 지중(至重)허시니 갚고 갈려 하노라. ⋅계면조 이수대엽 “잘새는” (초장) 잘새는 날아들고 (2장) 새 달이 돋아 온다 (3장) 외나무 다리로 홀로 가는 저 선사(禪師)야 (4장) 네 절이 (5장) 얼마나 허관대 원종성(遠鐘聲)이 들리느니.
이수대엽을 포함한 가곡은 신라 향가와 고려가요의 맥을 이은 우리나라 고유의 성악갈래이며, 전통사회 상류층의 미의식과 문화를 간직한 정가(正歌)로서 국가 및 지방별 무형유산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이수대엽은 가곡 한바탕 중 가장 느린 노래이며, 유장(悠長)한 맛이 있다.
가곡: 국가무형문화재(1969) 가곡: 대구광역시 무형문화재(1989) 가곡(남창):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1995) 가곡(여창): 인천광역시 무형문화재(2006) 가곡: 전라북도 무형문화재(2013) 가곡: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2002) 가곡: 경상북도 무형문화재(2003) 가곡: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2010)
남창가곡에서는 이수대엽(二數大葉)이 〈초수대엽(初數大葉)〉에 이어 두 번째 곡이지만, 여창가곡은〈초수대엽〉이 없고 이수대엽으로 시작한다.
『신증금보(新證琴報)』 『증보고금보』 『한금신보(韓琴新譜)』
김진향, 『선가 하규일선생 약전』, 민속원, 1993. 장사훈, 『국악사론』, 대광문화사, 1983.
장희선(張希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