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현환입(下絃還入)
《영산회상》의 여섯 번째 악곡
『한금신보』에 〈영산회상〉의 변주곡으로서 〈영산회상환입〉과 〈영산회상제지〉가 등장하였고, 이후『유예지』에 나타난 〈삼현회입2장두〉와 〈삼현회입4장말〉은 현행 하현도드리의 시초가 되었다.
○ 변천 과정 18세기 말의 악곡을 담은 『유예지』에 나타난 〈삼현회입2장두〉와 〈삼현회입4장말〉이 『동대금보』(1813)에 <하현회상(下弦會山)>으로 수록되었고, 19세기 전기 『삼죽금보』에서는 〈삼현환입〉과 합쳐져 〈환입〉으로 수록되었다. 19세기 후기 악보 『현금오음통론』에서는 〈하현환입〉으로 명칭이 변하여 현행의 하현도드리가 되었다.
○ 악곡 구성 네 장 구성에 모두 스물여섯 장단이다. 제1~4장까지 각각 7, 7, 3, 9 장단으로 되어있다. ○ 용도 조선 후기 풍류방에서 연주되었던 음악으로, 현재는 국립국악원을 비롯하여 지방의 줄풍류보존회 및 동호인 단체 등에서 많이 연주된다. 중등 및 고등교육기관의 국악 전문 과정에서 중요한 학습곡으로 쓰이고 있다. ○ 악기편성 거문고, 가야금, 양금, 해금, 단소, 대금, 세피리, 장구를 편성해 합주한다. ○ 장단 여섯 정간(박)이 한 장단을 이루는 도드리장단으로 구성되지만 일부 변형장단을 활용한다. 한 정간(한 박)이 세 개의 소박 단위로 나뉜다. 제1장부터 제2장까지는 〈삼현도드리〉보다 느리게 연주하다가 제3장부터 빨라진다. 1분 동안 총 40~55정간을 연주하는 속도의 악곡이다. 장구 장단은 다음과 같다.
○ 음계 황종(黃:E♭4)ㆍ태주(太:F4)ㆍ 중려(仲:A♭4)ㆍ임종(林:B♭4)ㆍ무역(無:D♭5) 다섯 음이 사용된다.
『동대금보』『한금신보』『유예지』『삼죽금보』『현금오음통론』
국립국악원,『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4집 : 협률대성ㆍ양금신보ㆍ구라철사금자보ㆍ현금오음통론ㆍ영산회상ㆍ방산한씨금보ㆍ낭옹신보』, 국립국악원, 1984. 국립국악원,『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5집 : 금보(고)ㆍ금보정선ㆍ양금보ㆍ현금동문유기ㆍ유예지ㆍ장금신보ㆍ서금ㆍ금보ㆍ서금보ㆍ양금곡보ㆍ양금주책』, 국립국악원, 1984. 국립국악원,『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8집 : 한금신보ㆍ남훈유보ㆍ금은금보(정악조음)ㆍ신증금보ㆍ금보ㆍ양금보ㆍ경대금보』, 국립국악원, 1985.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2집 : 금합자보, 시용향악보, 동대금보, 동대가야금보, 동대율보』, 국립국악원, 1987. 국립국악원,『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33집 : 삼죽금보』, 국립국악원, 1998. 김기동 외 지음, 『해금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김기수, 『단소율보』, 은하출판사, 1979. 송방송, 『증보 한국음악통사』, 민속원, 2007. 이영 외 지음, 『피리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최성호 외 지음, 『대금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6. 최충웅, 『가야금 정악보』, 은하출판사, 2001. 홍선숙 외 지음, 『거문고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정경조(鄭慶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