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악영산회상(絃樂靈山會相), 줄풍류, 거문고회상
중광지곡(重光之曲), 우림령(雨淋鈴)
〈상영산〉ㆍ〈중령산〉ㆍ〈세령산〉ㆍ〈가락덜이〉ㆍ〈삼현도드리〉ㆍ〈하현도드리〉ㆍ〈염불도드리〉ㆍ〈타령〉ㆍ〈군악〉으로 구성된 기악곡
영산회상은 『악학궤범』(1493년) 권 5에 최초로 언급되었다. 향악정재인 〈학연화대처용무합설(鶴蓮花臺處容舞合說)〉 시 음악이 〈영산회상만(靈山會相慢)〉을 연주하면 여기와 악공이 일제히 소리 내어 가사 ‘영산회상불보살(靈山會相佛菩薩)’을 부르며 춤추고 박과 대고를 치면 〈영산회상령(靈山會相令)〉을 연주한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 변천 과정
17세기 전기 민간악보에 가사를 포함한 〈영산회상〉악보가 들어있고, 17세기 후반의 『신증금보』(1680) 이후로는 가사 없이 선율만 전한다. 세조(재위: 1455~1468) 때의 음악을 담은 18세기 관찬악보 『대악후보』(1759)에는 같은 시기 민간악보와 달리 가사가 포함되었다. 18세기에 이르러 〈영산회상〉의 변주곡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19세기 후반에 현재와 같이 아홉 곡의 모음곡이 되었다.
○ 악곡 구성 〈상령산〉ㆍ〈중령산〉ㆍ〈세령산〉ㆍ〈가락덜이〉ㆍ〈삼현도드리〉ㆍ〈하현도드리〉ㆍ〈염불도드리〉ㆍ〈타령〉ㆍ〈군악〉 등 아홉 곡으로 이루어지며 전곡을 모두 연주하는 경우도 있으나 몇 곡만을 따로 연주하기도 한다.
○ 용도 조선후기 풍류방에서 연주되었던 음악으로, 현재는 국립국악원을 비롯하여 지방의 줄풍류보존회 및 동호인 단체 등에서 많이 연주된다. 중등 및 고등교육기관의 국악 전문 과정에서 중요한 학습곡으로 쓰이고 있다. ○ 악기편성 합주 시 거문고ㆍ가야금ㆍ양금ㆍ해금ㆍ단소ㆍ대금ㆍ세피리ㆍ장구를 편성하며 각 악기별 독주 및 몇몇 악기 구성의 중주로도 연주한다. 생소병주(생황+단소) 및 양소병주(양금+단소)의 구성으로도 자주 연주된다. ○ 장단
돌장 | 제1장 | 제2장 | 제3장 | 제4장 | 제5장 | 장단형 | |
상령산 | 3장단 | 4장단 | 4장단 | 6장단 | 3소박 20박자 | ||
중령산 | 4장단 | 4장단 | 3장단 | 3장단 | 4장단 | 3소박 20박자 3소박 18박자(제5장 제3각) 3소박 10박자(제5장 제4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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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령산 | 4장단 | 3장단 | 3장단 | 4장단 | 3소박 10박자 | ||
가락덜이 | 4장단 | 3장단 | 3장단 | 3소박 10박자 | |||
삼현 도드리 |
1장단 | 8장단 | 11장단 | 6장단 | 9장단 | 3소박 10박자(돌장) 3소박 6박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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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현 도드리 |
7장단 | 7장단 | 3장단 | 9장단 | 3소박 6박자 | ||
염불 도드리 |
22장단 | 16장단 | 6장단 | 7장단 | 3소박 6박자 2소박 6박자(제2장 제10각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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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령 | 8장단 | 13장단 | 6장단 | 5장단 | 3소박 4박자 | ||
군악 | 10장단 | 9장단 | 23장단 | 6장단 | 3소박 4박자 | ||
○ 음계 〈상령산〉부터 〈타령〉까지의 구성음은 황종(黃:E♭4)ㆍ태주(太:F4)ㆍ중려(仲:A♭4)ㆍ임종(林:B♭4)ㆍ무역(無:D♭5)에 해당하는 다섯 음이며 〈군악〉 제1~2장단의 구성음은 임종임종(㑣:B♭3)ㆍ남려(㑲:C4)ㆍ황종(黃:E♭4)ㆍ태주(太:F4)ㆍ 중려(仲:A♭4)에 해당하는 다섯 음, 〈군악〉 제3장단부터는 남려(㑲:C4)ㆍ황종(黃:E♭4)ㆍ태주(太:F4)ㆍ고선(姑:G4)ㆍ임종(林:B♭4)에 해당하는 다섯 음이 사용된다. ○ 특징 1분 동안 총 20~25정간(井間) 정도를 연주하는 매우 느린 악곡〈상령산〉으로부터 점점 빨라져서 마지막 곡인 〈군악〉은 1분 동안 모두 120~140정간을 연주하는 빠르기가 된다. 전체를 연주하는 데에 총 50~60분 정도가 걸린다. 합주 시 〈상령산〉 제1장단의 첫 열 정간은 거문고 또는 다른 현악기(거문고가 편성되지 않을 시)로만 연주하며 제11정간부터 모든 악기가 함께 연주한다.
구례향제줄풍류: 국가무형문화재(1985) 이리향제줄풍류: 국가무형문화재(1985) 대전향제줄풍류: 대전광역시 무형문화재(2016)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1 대악후보(전)』, 국립국악원, 1989.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집 : 금보신증가령ㆍ삼죽금보ㆍ아금고보ㆍ율보ㆍ초입문금보ㆍ금보ㆍ서금가곡』, 국립국악원, 1980.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16집 : 우의산수ㆍ아양금보ㆍ칠현금보ㆍ연대소장금보ㆍ졸옹가야금보ㆍ신작금보ㆍ백운암금보ㆍ학포금보ㆍ여창가요록』, 국립국악원, 1984. 국립국악원, 『한국음악학자료총서 제26집: 영조판 악학궤범』, 국립국악원, 1988. 김기동 외 지음, 『해금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김기수, 『단소율보』, 은하출판사, 1979. 성현 외 지음, 이혜구ㆍ정연탁ㆍ정일태 옮김, 『국역 악학궤범Ⅱ』, 민족문화추진회, 1967. 송방송, 『증보 한국음악통사』, 민속원, 2007. 이영 외 지음, 『피리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최성호 외 지음, 『대금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6. 최충웅, 『가야금 정악보』, 은하출판사, 2001. 홍선숙 외 지음, 『거문고 정악보』, 국립국악원, 2015.
정경조(鄭慶祚)