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 시기 환구단(圜丘壇)에 제례를 올릴 때 사용된 제례악의 명칭
옹화지곡은 대한제국 시기 환구제례의 철변두(撤籩豆) 절차에서 사용된 제례악의 명칭이다. 음악은 “대려궁(大呂宮)” 선율로 구성되었으며, 등가(登歌) 악대로 연주되었다.
대한제국 선포와 고종(高宗)의 황제(皇帝) 즉위를 준비하면서 천자국(天子國)의 예제에 맞게 제천례(祭天禮)를 준비하였고, 이에 수반되는 제례악도 정립하였다. 옹화지곡은 황제국으로서의 대한제국이 새로 제정한 환구제례에 사용되었다.
○ 역사 변천과정
환구제례의 철변두 곡으로 연주된 옹화지곡은 대한제국기인 1897년부터 1910년까지 존속하였다. 1910년 경술국치(庚戌國恥)와 동시에 환구단 제사가 폐지되면서 《환구제례악》의 일부인 옹화지곡의 연주 전통도 단절되었다.
○ 음악형식, 음계
옹화지곡은 『악학궤범』「시용아부제악」 “대려궁”으로 연주되는데, 이 선율은 『세종실록』 악보 제례악보 가운데 “황종궁 1”의 “대려궁”과 동일하다.
아악의 특징을 반영하여 시작 음과 끝 음을 같게 하고[起調畢曲], 음 한 개에 가사 한 자를 배치하며, 각 음의 길이가 같다. 이러한 음악 진행은 단조로운 느낌을 주는 반면 가사 전달이 잘 되는 장점이 있다. ○ 악대와 악기편성 옹화지곡은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노래로 구성된 등가 악대로 연주되었다. 『대한예전』에 의하면, 현악기가 금(琴) 2, 슬(瑟) 2 이상 두 종이었고, 관악기는 관(管) 2, 약(籥) 2, 지(篪) 5, 적(篴) 2, 봉소(鳳簫) 1, 생(笙) 1, 화(和) 1, 우(竽) 1, 훈(壎) 1 이상 아홉 종이었으며, 타악기는 특종(特鐘) 1, 특경(特磬) 1, 편종(編鐘) 1, 편경(編磬) 1, 절고(節鼓) 1, 강(椌[축:柷]), 갈(楬[어:敔]) 이상 일곱 종이었다. 도창(導唱) 2, 노래[歌] 2 이상 네 명은 등가의 연주에 맞춰 한자로 쓰여진 노랫말[樂章]을 불렀다.
『대한예전』에 기록된 노랫말은 김영수(金永壽, 1829~1899)가 지은 것이다. 제기를 거둬들이는[撤籩豆] 의례절차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실제로는 변과 두를 각각 하나씩 약간 옮기는 방식으로 대체한다. 노랫말은 4언 4구의 열여섯 글자로 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다. 변두유천(籩豆有踐) 변두가 가지런히 놓여 있나니 폐철부지(廢徹不遲) 물리는 것을 더디지 않게 하도다 영고묵우(英顧黙佑) 밝게 돌아보고 묵묵히 보우하사 반태홍기(磐泰洪基) 큰 토대를 반석처럼 안정되게 하시도다
대한제국의 탄생과 함께 설행된 환구제례가 1910년 경술국치와 동시에 폐지되어 옹화지곡은 불과 열세 해 동안 연주되었을 뿐이지만, 천자(天子)만 가능했던 환구제례에 수반되어 황제국의 위상을 드러내는 데 일조했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대한예전』 『주례』 『증보문헌비고』「악고」
김문식ㆍ김지영ㆍ박례경ㆍ송지원ㆍ심승구ㆍ이은주,『왕실의 천지제사』, 돌베개, 2011. 이정희, 『대한제국 황실음악』, 민속원, 2019. 김문식ㆍ송지원,「국가제례의 변천과 복원」, 『서울 20세기 생활․문화변천사』, 서울시 정개발연구원, 2001.
이정희(李丁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