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안지악(康安之樂)
경모궁제례악(景慕宮祭禮樂) 중 제사에 쓴 그릇을 거둬들이는 철변두(撤籩豆) 절차에 사용하던 음악과 노래(악장)
유분곡(有芬曲)은 조선 제22대 왕 정조(正祖)의 생부(生父)인 사도세자(思悼世子)와 그 부인 혜경궁 홍씨(惠慶宮洪氏)의 신위(神位)를 모신 경모궁(景慕宮)의 제례에서 일곱 번째 절차인 철변두에 사용했던 음악과 악장(樂章)이다. 〈강안지악(康安之樂)〉이라고도 한다. 악장은 사언 사구(四言 四句)이며, 음악은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의 진찬악인 〈풍안지악(豊安之樂)〉을 축소하여 만들었다. 악현(樂懸)은 등가(登歌)를 쓰고, 일무(佾舞)는 추지 않는다.
정조는 즉위 원년(1776) 생부인 사도세자의 사당을 수은묘(垂恩廟)에서 경모궁(景慕宮)으로 이름을 바꾸고 개축을 명하였으며, 경모궁제례에 사용하기 위한 경모궁제례악을 제정하였다. 경모궁제례악 중 유분곡은 대제학(大提學) 이휘지(李徽之, 1715~1785)에 의해 사언(四言) 육구(六句)의 악장이 처음 만들어졌으며, 『경모궁의궤(景慕宮儀軌)』(1783)에는 <강안곡(康安曲)>으로 기록되어 있다. 순조 9년(1809) 대제학 남공철(南公轍, 1760~1840)에 의하여 현재와 같은 사언 사구의 악장으로 개작되었고, 남공철의 『금릉집(金陵集)』(1815)에 유분곡으로 기록되어 있다. 음악은 종묘제례악의 《보태평》 중 〈풍안지악〉을 축소하여 만든 것으로, 〈혁우곡(赫佑曲)〉 및 〈아례곡(我禮曲)〉과 음악은 같고 악장만 다르다. 유분곡의 악보는 『속악원보(俗樂源譜)』 권3에 수록되었고, 『속악원보』 권6, 『악장요람』 ,『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에는 별도로 수록되어 있지 않다. 〈혁우곡〉과 음악적으로는 같은 곡이라 생략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연에서 연주하는 경모궁제례악에서도 유분곡은 별도로 연주하지 않는다.
○ 역사 변천 과정 고종(高宗) 때인 광무(光武) 3년(1899)에 사도세자와 홍씨가 장조(莊祖)와 헌경왕후(獻敬王后)로 추존(追尊)되고 신위가 종묘(宗廟) 영녕전(永寧殿)으로 옮겨지면서 경모궁제례는 더 이상 거행되지 않았다. 경모궁제례악을 감상용 악곡으로 축소하여 연주할 때 유분곡은 연주하지 않는다. ○ 악대 유분곡을 포함한 경모궁제례악의 악대(樂隊)는 당상(堂上)의 등가(登歌)와 당하(堂下)의 헌가로 나뉘어 배치되었고, 절차에 따라 헌가와 등가가 번갈아 연주하였다. 그중 유분곡은 등가가 연주하였다. 일무는 추지 않는다. ○ 음악적 특징 유분곡은 《종묘제례악》의 〈풍안지악〉을 축소해 만들었으므로 음계는 〈풍안지악〉과 같은황(黃:C4)ㆍ태(太:D4)ㆍ고(姑:E4)ㆍ중(仲:F4)ㆍ임(林:G4)ㆍ남(南:A4)ㆍ응(應:B4)의 7음 음계이다.
(1) 『경모궁의궤』(1783)에 수록된 이휘지의 〈강안곡〉 악장(사언 육구) 유분유필(有芬有苾), 향기가 가득하고 식례공가(式禮孔嘉). 제례는 성대하고 아름답구나. 신유래흠(神維來歆), 신께서 오셔서 흠향하시니 덕음불하(德音不遐). 신의 후덕한 음성이 멀리 있지 않구나. 폐철부지(廢徹不遲), 상을 거두는 것을 더디지 않게 하니 등가영차(登歌永嗟). 등가의 연주는 탄식하듯 계속되는구나 (2) 『금릉집(金陵集)』(1815)에 수록된 남공철의 유분곡 악장(사언 사구) 오후불현(於乎不顯), 아아! 드러나지 않았는가 휘유양덕(徽柔養德). 온유하여 아름답게 하고 덕을 기르셨도다. 기향아성(旣享我誠), 우리의 정성을 이미 흠향하시었으니 신강하복(申降遐福). 거듭 큰 복을 내리소서. - 국립국악원 제례악 깊이듣기 중 경모궁제례악
경모궁제례악은 국왕으로서 정조의 음악관과 생부를 추모하는 마음이 담긴 악가무(樂歌舞)이며,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초기까지 제례악의 양상과 변화를 보여 주는 무형문화유산이다. 경모궁제례악의 열세 번째 곡인 유분곡은 《보태평》 중 〈풍안지악〉을 축소하여 만든 것이어서, 기존 악곡에서 새로운 악곡을 만드는 한국전통음악의 창작 방식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경모궁의궤』『금릉집』『속악원보』『시악화성』『정조실록』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김종수, 「경모궁 제례악 연구」, 『동양음악』 18, 1996. 김종수·이숙희, 『역주 시악화성』, 국립국악원, 1996. 서인화, 『역주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 국립국악원, 2009. 송지원, 『정조의 음악정책』, 태학사, 2007. 임미선,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의 사적전개』, 민속원, 2011. 장사훈, 『증보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홍순욱(洪淳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