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모궁제례악(景慕宮祭禮樂)중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초헌(初獻) 절차에서 헌관(獻官)이 들어오는 인입(引入) 때 사용하던 음악과 노래(악장)
제권곡(帝眷曲)은 조선 제22대 왕 정조(正祖)의 생부(生父)인 사도세자(思悼世子)와 그 부인 혜경궁 홍씨(惠慶宮洪氏)의 신위(神位)를 모신 경모궁(景慕宮)의 제례에서 네 번째 절차인 초헌 인입(引入)에 사용했던 음악과 악장(樂章)이다. 악장은 사언 사구(四言 四句)이며, 음악은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의 《보태평(保太平)》 중 〈희문(熙文)〉을 축소하여 만들었다. 악현(樂懸)은 등가(登歌)를 쓰고, 일무(佾舞)는 문무(文舞)인 《계희운지무(啓熙運之舞)》를 추었다.
정조는 즉위 원년(1776) 생부인 사도세자의 사당을 수은묘(垂恩廟)에서 경모궁(景慕宮)으로 이름을 바꾸고 개축을 명하였으며, 경모궁제례에 사용하기 위한 경모궁제례악을 제정하였다. 경모궁제례악 중 제권곡의 악장은 대제학(大提學) 이휘지(李徽之, 1715~1785))가 오언(五言) 사구로 처음 지었으며, 순조 9년(1809) 대제학 남공철(南公轍, 1760~1840)에 의하여 현재와 같은 사언 사구로 개작되었다. 음악은 종묘제례악의 《보태평》 중 〈희문〉을 축소한 것으로 경모궁제례악 중 〈오휴곡(於休曲)〉, 〈재명곡(齊明曲)〉과 같다. 제권곡의 악보는 『속악원보(俗樂源譜)』 권3에 수록되었다.
○ 역사 변천 과정
최초로 경모궁제례를 거행할 때, 문무와 무무(武舞)는 여섯 명씩 여섯 줄로 늘어서서 36명이 육일무(六佾舞)를 추었다.
고종(高宗) 때인 광무(光武) 3년(1899)에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가 장조(莊祖)와 헌경왕후(獻敬王后)로 추존(追尊)되고 신위가 종묘(宗廟) 영녕전(永寧殿)으로 옮겨지면서 경모궁제례는 더 이상 거행되지 않았다.
제권곡은 『속악원보』 권3 외에 『속악원보』 권6, 『악장요람(樂章要覽)』 ,『이왕직아악부 오선악보』 등에는 별도로 수록되어 있지 않다. <오휴곡>, <재명곡>과 음악적으로 같은 곡이라 생략된 것으로 보인다. 경모궁제례악을 감상용 악곡으로 축소하여 연주할 때도 제권곡은 포함하지 않는다.
○ 악대 및 악기 편성 경모궁제례악의 악대(樂隊)는 당상(堂上)의 등가와 당하(堂下)의 헌가(軒架)로 나뉘어 배치되었고, 절차에 따라 헌가와 등가가 번갈아 연주하였다. 제권곡은 등가가 연주하였다. ○ 춤 제권곡에 추는 일무는 문무인 《계희운지무》이다. 36명이 왼손에 약(籥), 오른손에 적(翟)을 들고 추었다. ○ 음악적 특징 경모궁제례악에서 제권곡은 〈오휴곡(於休曲)〉, 〈재명곡(齊明曲)〉, 〈진색곡(震索曲)〉, 〈유길곡(維吉曲)〉의 네 곡과 함께 《계희운지악(啓熙運之樂)》으로 불린다. 이 중 〈오휴곡〉, 〈재명곡〉, 제권곡은 《보태평》 중 〈희문〉을 축소하여 만든 동일한 선율로 되어 있다. 제권곡은 《보태평》과 같은 황(黃:C4), 태(太:D4), 중(仲:F4), 임(林:G4), 남(南:A4)의 5음 음계 황종 평조이다.
(1) 『경모궁의궤』(1783)에 수록된 이휘지의 〈제권곡〉 악장(오언 사구) 제권아동방(帝眷我東邦), 천제께서 우리 동방을 돌보시니 연경유여송(延頸有餘頌). 고대하고 기다려 칭송할 것이 있네. 시용가잠광(是用歌潛光), 그것으로 그 숨겨진 빛을 노래하니 유왕승대통(由王陞大統). 대통을 이어 오르신 왕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2) 『금릉집(金陵集)』(1815)에 수록된 남공철의 〈제권곡〉 악장(사언 사구) 제권독생(帝眷篤生), 천제께서 돌보시어 왕세자의 생을 돈독히 하셨으니 잠광준성(潛光駿聲). 그 숨겨진 빛과 명성이 빼어나셨다. 승가상덕(升歌象德), 당상에서 노래하고 덕을 상징하니 종경유갱(鐘磬有鏗). 종경소리 쟁쟁하다. -국립국악원 제례악 깊이듣기 중 경모궁제례악
제권곡을 포함한 경모궁제례악은 국왕으로서 정조의 음악관과 생부를 추모하는 마음이 담긴 악가무(樂歌舞)이며,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 초기까지 제례악의 양상과 변화를 보여 주는 무형문화유산이다. 제권곡은 《보태평》 중 〈희문〉을 축소하여 만든 것이어서, 기존 악곡에서 새로운 악곡을 만드는 한국전통음악의 창작 방식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경모궁의궤』『금릉집』『속악원보』『정조실록』
김영운, 『국악개론』, 음악세계, 2015. 김종수, 「경모궁 제례악 연구」, 『동양음악』 18, 1996. 김종수·이숙희, 『역주 시악화성』, 국립국악원, 1996. 서인화, 『역주 경모궁악기조성청의궤』, 국립국악원, 2009. 송지원, 『정조의 음악정책』, 태학사, 2007. 임미선, 『조선조 궁중의례와 음악의 사적전개』, 민속원, 2011. 장사훈, 『증보 한국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86.
홍순욱(洪淳旭)